검은 꽃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2003년 출간된 김영하의 장편소설이다. 대한제국 시기 멕시코의 농장에 채무노예로 팔려온 조선인 1033명 중 11명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2004년 제 35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했으며 멕시코, 프랑스에서 해외 번역 출간되었다.

김영하는 2000년 한 재미교포와 만나 나눈 대화를 계기로 <검은 꽃>을 쓰기로 마음 먹었고 이를위해 2003년 3개월 간 멕시코와 과테말라에 답사를 다녀왔다.

줄거리

멸망한 조선에 희망을 잃어버린 1033명의 사람들이 풍요와 자유에 대한 환상을 품고 멕시코행 기선에 올랐다. 그러나 배에서 내린 그들에게 다가온 현실은 멕시코 에네켄 농장에 채무노예 생활이었다. 자신들을 속인 영국회사에 대한 분노와 상황에 대한 당혹스러움도 잠시, 농장에서 일을 하지 않으면 이대로 굶어죽어 고국으로 돌아가지 못할 것이라 생각한 그들은 현실에 순응하여 노동을 시작한다.

기나 긴 학대 속 노동의 시간 끝에 계약기간이 만료된 사람들은 농장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하지만 그 당시 대한제국의 주권은 일본에게 넘어간 상태였으며 그들은 떠나온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었다. 결국 그들은 멕시코에 터를 잡아 겨우 목숨을 부지하며 살아가다 멕시코의 혁명과 내전에 피해를 입게 된다. 이후 과테말라에 정변에 휩쓸려 전장을 떠돌다 '신대한'을 세우려 했으나 정부군에 의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음을 맞이한다.

목차

제1부

제2부

제3부

에필로그

해설

작가의 말

평론 및 관련기사

멕시코 최초의 한인 이민자들의 고통스러운 삶의 이야기를 작가 고유의 문체와 상상력으로 구성한 역사소설이다. 한국근대사의 비극적인 면모를 표현함과 동시에 근대 이후의 한국을 냉정한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평을 받는다.

기타

TV책향기 "검은 꽃" - 김영하

RDF

Domain(A) Range(B) 설명
검은 꽃 김영하 A는 B가 집필했다
검은 꽃 2003년 A는 B에 출판되었다
검은 꽃 문학동네 A는 B에서 출판되었다
검은 꽃 장편소설 A는 B이다
검은 꽃 동인문학상 A는 B를 수상했다
검은 꽃 멕시코 A는 B가 배경이다
검은 꽃 한인이민자들 A은 B이 주인공이다


검은꽃시각화.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