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궁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희궁

조선 후기의 이궁(離宮)으로, 사적 제271호로 지정되어 있다.

상세

1617년(광해군 9년)에 착공하여 1623년에 완공된 이궁(離宮)으로, 조선 후기 동안 정궁인 창덕궁에 이은 제2의 궁궐(이궁(離宮))로 양대 궁궐 체제의 한 축을 담당했다. 많은 왕들이 경희궁에서 적지 않은 시간 동안 거처하면서 창덕궁이 지닌 정궁으로서의 기능을 일정 부분 나눠서 수행했다. 조선시대에는 주로 경복궁의 동쪽 궁궐인 창덕궁+창경궁을 지칭하는 '동궐'에 대비되는 경복궁의 서쪽 궁궐을 뜻하는 '서궐西闕'로 불렸다. 규모로 보자면 경복궁 크기의 2/3를 넘는 영역이 경희궁에 속하였고, 한양도성 서쪽 성벽 일부와 한양 서북부를 대부분 차지하던 거대한 궁궐이었다.

위치

지도를 불러오는 중...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45 경희궁.시립미술관

사진

경희궁 전경

경희궁1.jpeg

경희궁 훼손 직전 규모

경희궁 훼손 직전 규모

주요 전각

흥화문(興化門)

흥화문.jpeg

  • 경희궁의 정문으로 정면 3칸, 측면 2칸 우진각지붕식 단층기와집에 단층 구조로 다른 궁과는 차별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19호로 지정되어 있다.

숭정문(崇政門)

숭정문.jpeg

  • 경희궁 숭정전의 정문으로 높은 기단을 쌓아 월대를 만들었고 왕궁으로서 위엄을 갖추고 있다. 숭정문(崇政門)으로 오르는 계단에는 봉황을 새긴 답도를 만들어 왕궁의 권위를 상징하고 있다.

숭정전(崇政殿)

숭정전.jpeg

  • 경희궁의 정전으로 정면 5칸, 측면 4칸의 규모로 건립되었다. 경희궁 창건공사 초기인 1618년(광해군 10)에 세워졌으나 1926년 일제가 경희궁의 남은 전각 5개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일본인 사찰인 조계사에 팔았는데, 현재는 동국대학교 정각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자정전(資政殿)

자정전.jpeg

  • 경희궁의 편전으로 정면 3칸 측면 3칸의 정방형 팔작지붕을 하고 있다.

태량전(泰寧殿)

태령전.jpeg

  • 경희궁의 전각 중 하나로 정면 5칸, 측면 2칸으로 영조 당시 중수되어 영조의 어진을 봉안하였고 영조가 붕어한 후 혼전으로 이용되었다. 마지막까지 남아있었던 경희궁 전각 중 하나였으나 일제가 경희궁의 남은 전각 5개 매각할때 같이 매각되었다가 해방 후 발굴, 복원되었다.

기타정보

구분 내용
전화번호 02-724-0274
입장료 무료
운영시간 매일 09:00-18:00 월요일 휴무
가는길 서대문역 4번 출구 441m

작성자

김혜수

참고 문헌

1.나무위키

2.유튜브 '문화재청'

3.국가문화유산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