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고석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박고석평양 출신인 서양 화가이다. 1917년 평양에서 목사인 부친 박종은(朴鍾恩, 1885~?)과 모친 김승은의 4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다. 숭덕소학교와 숭실중학교를 졸업하고, 1935년 일본에 건너가 1939년 니혼대학(日本大學) 예술학부를 졸업하였다.


출생 및 사망

1917년 2월 25일 ~ 2002년 5월 23일

생애

평양 출신 박고석은 1935년 일본에 진출, 일본대학 예술학부 미술과에 입학했다. 김환기도 이 학교 출신으로 박고석의 4년 선배다. 1945년까지 일본에서 체류후 1950년대 서울로 왔다. 6.25전쟁이 발발하자 부산에서 피난지 생활을 하면서도 그림을 그렸다. 거칠고 굵은 윤곽선으로 피난 시절의 암울한 모습으로 작품에 표현했고, 질감을 살린 붓질과 단색 또는 중복된 색면을 통해 표현주의적인 화면을 보여 주었다.

1950년대 후반 판에 박은 듯한 사실주의 일변도에 염증을 느껴 한묵, 황염수, 이규상, 유영국와 함께 모던아트협회를 창립하여 새로운 미술을 모색했다. 한동안 추상을 시도한 그는 1968년부터 산행을 시작했고, 자연스럽게 산을 소재로한 작업이 진행됐다. 그가 찾은 산은 서울 근교의 산을 비롯해 강원도, 경상도, 전라도 등 한국의 명산에 올라 저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을 작품에 담아 냈다.

대표작

D.png

외설악

Untitledv.png

공룡능선


  • 그는 왜 산을 그렸는가?

→실향민으로서, 변화하는 세상과 변하지 않는것, 불변하는 것에 대한 의식이 있었다.

또한 박고석은 "진실은 생활주변에 있는데 산은 내 주변에서 가장 매력적이고 공감을 주는 진실이다"라고 했었다.


관련항목

전시 장소 전시 이름 연관 예술가
성북구립 미술관 정릉시대 展 이중섭, 금수현

참고문헌

뉴시스

지식백과


작성자 및 기여자

작성자 : 이주영
기여자 : 김대은, 박세원, 윤종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