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리 성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슈리 성

개요

슈리 성은 류큐국의 왕성으로, 오키나와 현 내 최대 규모의 성이다. 전쟁 전에는 세이덴 등이 국보였지만, 1945년의 오키나와 전투과 전쟁 후의 류큐 대학 건설에 의해 완벽하게 파괴되어, 얼마 안되는 성벽이나 건물의 기초등의 일부가 남아있다. 1980년대 전말의 류큐대학의 니시하라 정으로 이전과 함께, 본격적인 복원은 1980년대 말부터 행해져, 1992년에, 세이덴 등 옛 유적을 묻어서 되돌리는 형태로 복원되었다. 1993년에 방송된 NHK 대하 드라마 《류큐의 바람》의 무대가 되었다. 2000년 12월, “구스쿠 유적 및 류큐국 유적”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지만, 등록은 “슈리성 터”로, 복원된 건물이나 성벽은 세계유산이 아니다.


류쿠 왕국

류큐국(오키나와어: 琉球國 류추쿠쿠)은 동중국해의 남동쪽, 현재 일본 오키나와현 일대에 위치하였던 독립 왕국이다. 100여 년간 삼국으로 분할되어 있던 것을 1429년에 중산국(中山國)이 통일하여 건국하였다. 류큐국은 중국이나 일본, 동남아시아 등과의 중계 무역으로 번성하였다. 1609년에 사쓰마 번의 침공을 받은 이후, 여러 차례 일본의 침략을 받아 1879년에 일본에 강제로 병합(류큐 처분)되어 멸망하였고, 오키나와현으로 바뀌었다. 슈리 성의 창건 시대는 정확하지 않으나 삼산 시대를 통일하고 류큐 왕조(제1 쇼 씨 왕조)를 세운 쇼하시 왕이 슈리 성을 류큐 왕국의 수도성으로 쓰게 되었다. 동시에 슈리는 수도로서 번영을 누렸고, 제2 쇼씨 왕조에서도 변함은 없었다. 2000년에 슈리 성은 오키나와의 다른 구스쿠과 함께 구스쿠 유적 및 류큐국 유적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다. 류쿠국.png

슈리 성 구조 및 규모

구조

슈리성은 외곽과 내곽으로 되어 있고, 우나(御庭)라 불리는 광장에 서있는 정전, 북쪽 궁전과 남쪽 궁전등의 건물은 내곽에 집중되어 있다. 내곽에는 즈이센(瑞泉)문, 로코쿠(漏刻)문등 아홉개의 문이, 외곽에는 환합(歓会)문, 구경(久慶)문 등 4개의 아치문이다.

다른 일본의 성과는 달리 , 슈리성은 중국의 성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문이나 각종 건축물은 옻나무로 주홍칠이 되어 있어, 기와 지붕에는 초기는 고려기와, 후에 적와가 쓰여져, 각 부의 장식에는 국왕의 상징인 용이 많이 쓰였다. 또, 전란이 없는 류큐국 시절에 재건된 적도 있어, 군사적 목적보다도 정치적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다. 성곽은 다른 구스쿠와 같이, 류큐에서 주로 나는 석회암으로 쌓아 올려져 있다.

왕이 거주하는 중심부는 정전(正殿)이라 불리며, “가라하후”(唐破風)라고도 불린다. 안에는 1층과 2층의 양쪽에 우사스카(御差床)라는 옥좌가 만들어져 있으며, 2층의 우사스카 위에는 청나라 황제로부터 하사받은 현판이 장식되어 있었으나 오키나와 전투에서 모두 소실되고, 강희제가 내린 중산세토(中山世土)라는 편액만이 재현 복원되어 걸려 있다.

정전 앞에는 신료들이 알현하거나 중국에서의 책봉 사절을 맞아들이기 위한 우나가 만들어져 있다. 그것을 에워싸듯이 정치 시설인 북쪽 궁전, 의례 등에 쓰였던 남쪽 궁궐, 뜰로의 입구가 되는 봉신(奉神)문이 세워져 있다. 게다가 그것을 각종 문·성벽이 둘러싸는 형태로 되어있다. 이들 구조는, 중국의 자금성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고 있다. 그리고 남쪽 궁전은 사쓰마 번의 접대를 위해 쓰였기에, 여기만 일본풍의 의장이 쓰였다.

슈리성에서는 현재도 세이덴 뒤쪽의 새 생활 공간에 대한 건물의 복원이 진행되고 있다. 다만, 본래의 목조건축로서 복원된 건물은 세이덴 뿐이다. 본전은 오키나와 본섬 북부의 산에서 큰나무를 옮기는 “목예식” 등의 의식이 행해져, 대만 등에서 목재를 써서 재건되었다. 다른 건물에는 콘크리트를 쓰는 등 외관만을 복원하였다. 옛 성벽은 일부가 남겨져 있고, 새로운 성벽의 건설을 할 때 발굴되어 사용되었기 때문에, 지표 가까이에 옛 성벽의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이것이 유일하게 원래의 슈리성의 유구이다.

슈리성 2.JPG


규모

성은 대략 동서 400m, 남북 200m의 규모를 자랑하고 내곽과 외곽으로 나뉜다. 내곽은 우나(御庭)를 중심으로 한 행정 공간, 그 남쪽의 교노우치(京の內)라는 제사 공간, 동쪽의 오우치하라(御內原)라는 거주 공간이 있다. 정전, 남전, 북전 등 주요 건물은 내곽에 세워져 있다. 내곽의 동쪽을 감싸듯이 외곽이 있다.

관광 팁

요금 안내

대인(어른) 중인(고등학생) 소인(초·중학생) 6세 미만
일반 820엔 620엔 310엔 무료
단체 660엔 490엔 250엔 무료
연간 이용카드 1,640엔 1,240엔 620엔
  • 단체 기준은 20명 이상
  • 휠체어 이용 가능

개원 시간

4월 ~ 6월 (8:30 ~ 19:00) 입장권 판매마감18:30
7월 ~ 9월 (8:30 ~ 20:00) 입장권 판매마감19:30
10월 ~ 11월 (8:30 ~ 19:00) 입장권 판매마감18:30
12월 ~ 3월 (8:30 ~ 18:00) 입장권 판매마감17:30
  • 휴관일은 매년7월 첫째 주 수・목요일

교통 안내

노선버스

  • 시내버스 1, 14, 17번・시외버스 46번을 타고 슈리성공원 입구버스정류장에서 하차 이후 도보로 5분이면 슈레이문에 도착할 수 있다.
  • 슈리죠카마치선 7,8번에서 승차하여 슈리성 앞에서 하차 이후 도보로 1분이면 슈레이문에 도착할 수 있다
  • 시내버스 9, 13번과 시외버스25, 97번을 타고 야마카와 버스정류장에서 하차 이후 도보로 15분이면 슈레이문에 도착할 수 있다.

모노레일

슈리역 또는 기보역에서 하차한 뒤 도보로 약15분이면 슈레이문에 도착할 수 있다.

내부 지도

슈리성 3.JPG

  • 일반 코스 (약 1시간 30분)
  • 휠체어와 지팡이 유모차대여 (스이무이칸과 봉신문에서 무료로 대여가능)
  • 물품보관함은 스이무이칸과 코우후쿠몬에 설치되어 있다.

주변 문화재

소노한우타키이시문(園比屋武御嶽石門)

국왕이 외출했을 시 도중의 무사평안을 이 돌 문에서 기원했다고 한다.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성문1.JPG

베자이텐도우와 엔간치

조선의 왕으로부터 보내진 방책장경(고려판 대장경)을 보관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베자이.JPG

류탄

책봉사의 진언에 의해 1427년에 조성된 인공연못이다.

류탄.JPG

엔각사총문과 방생교

엔각사는 류쿠왕족의 보살이 세워진 절이다. 총문 뒤쪽의 방생교는 국가 지정 주요 문화재로 지정된 오래된 건축물이다.

엔각사.JPG

슈레이문

쇼신왕시대(1527~1555)에 창건되었다.「예절을 지키는나라」또는 「류큐는 예절을 중요시하는 나라」 라는 의미의 한자가 벽에 쓰여있다.

수례문.JPG


지도

지도를 불러오는 중...

CCL 표기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By-sa.png

참고한 저작물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