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인격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게임 소개

제 5인격은 넷이즈(NetEase)란 회사에서 만든 비대칭 서바이벌 멀티 플레이어 게임으로,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Dead By Daylight)로 부터 공식 라이선스를 받고 만들어진 게임으로 데드바이 데이라이트의 모바일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제는 pc버전으로도 나온 상태이며 한국에도 배포된 상태지만 아직은 모바일 유저가 많다고 합니다.

게임 스토리 배경

게임은 한 차를 남자가 타고 가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남자는 누군가에게 의뢰를 받은 탐정이었죠. 그는 그 의뢰서의 내용에 따라 한 오래된 장원의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서 갑니다. 그리고 거기서 수 많은 일기장들을 발견합니다. 일기들은 하나같이 무언가에 대해서 공포를 느끼고 있었고 기괴하기 까지합니다. 그는 그중 한개의 일기를 펼쳐서 감정이입을 하며 사건을 재회상하고 그러면서 여러 사람의 일기장을 봄으로 통해 제 5인격이 시작됩니다.

게임 방법

총 5명이 하는 게임으로 한명이 술래가 되고 나머지 4명이 도망다니는 게임입니다. 이 4명은 맵에 랜덤으로 뜨는 해독기 7개중 5개를 돌리면 탈출구에 비번을 입력해 탈출할 수 있습니다. 3명이상 탈출이면 생존자의 승리 2명은 무승부 그리고 1명 이하 탈출이면 감시자의 승리입니다.

세부적인 규칙을 말하자면, 생존자들은 감시자를 판자로 맞출수도 있고 그러면 감시자는 몇초 동안 못 움직입니다. 감시자는 생존자들 보다 이동속도가 빠릅니다. 생존자는 감시자보다 창틀을 넘는 속도가 느립니다. 생존자는 내린 판자를 넘을 수 있고 감시자는 내려진 판자를 넘진 못하지만 부실 수 있습니다.

랭킹전

티어 1티어 2티어 3티어 4티어 5티어 6티어
생존자 잠자리 사냥개 엘크 메머드 그리핀 용사
감시자 타란툴라 코브라 악어 스밀로돈 만티코어 드래곤

랭킹전은 한국시간 5:00am ~ 7:00am, 1:00pm~3:00pm, 8:00~10:00pm에 할 수 있다. 이 티어를 올릴 수록 매일 티어 보상이 나오는데 티어가 높을 수록 더 좋은 확률로 좋은 가챠가 나온다고 합니다.

1,2,3티어 까지는 패배 보호가 있지만 4티어부터는 패배 보호 포인트가 없기에 4티어 부터는 잘하거나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다인큐를 많이들 돌리는 추세입니다. 그러다보니 감시자들의 승리가 힘들어져서 5티어 부터는 2인큐 까지만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5티어 부터는 벤픽 시스템이 있어서 상대방 측에서 맘에 안드는 캐릭은 벤을 시킬 수가 있고 중복 캐릭 또한 사용이 불가해서 생존자들이 조합을 잘 맞추어서 들어가려고 합니다.

연합전

연합전은 8 대 2 모드로 현제는 달빛 강 공원이랑 호수 강 공원 만 한국 시간. 생존자는 8명 감시자는 2명으로 7:00am~9:00am, 5:00pm~7:00pm, 10:00pm~12:00pm 이렇게 열린다. 또한 일반전과는 다르게 해독기의 수는 11개 그리고 돌려야 하는 갯수는 총 7개이다. 또한 지하통로는 3개 이상 해독해야 생성이되며 생존자가 4명이 남으면 지하통로를 쇠지룃대로 사서 열 수 있다고 한다. 이 연합전은 일반전과는 다르게 맵 마다 해독기를 돌리거나 어그로 혹은 구출을 했을 때 포인트를 얻게 되며 이 포인트로 상점에서 물약이나 다른 생존자가 사용하는 템들을 살 수가 있어 각 생존자마다 총 두개의 템을 들고 다닐 수 있다.

그러다보니 영구적인 템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사용하고 어그로나 구출에 필요한 다른 템을 사는 추세이다.

혹자의 기준에서 볼 때는 이 맵의 구성은 의사 4명 샤먼 1~2명 포워드 2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의사랑 샤먼이 합쳐지면 전체적으로 캐릭특성 덕에 버프로 치료속도가 빨라져서 의사들이 도망다니면서 어그로를 끌기에 편하고 공군같이 일시적인 구출보단 포워드로 여러번 구출할 수 있는 캐릭터들이 좋다고 생각을 한다. 또한 공군은 사람이 붙잡혔을 경우 해독 디버프가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포워드를 추천하는 편이다. 그리고 지하실에 갖힌 캐릭은 샤먼으로 구출을 하고 말이다.

연합전은 해독기를 돌리는 속도가 일반적 보다는 느리다. 그러다보니 한 해독기를 2명정도 돌리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을 한다. 두명이서 돌리면 협력해독으로 포인트도 더 많이 벌 수 있고 속도도 빠르기 때문이다. 세명이서 돌리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세명이서 돌리다 보면 두명이 돌리는 것에 비해 포인트 차이도 별로 없고 해독속도도 3배로 빠른 것은 아니기에 2명이서 돌리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연합전은 일반전과는 다르게 구출이 바로 되지 않고 광기의 의자 주변에 쇠창살이 생기면서 캐릭 특성에 따라 30~60초 후에 구출을 할 수가 있다.

생존자

현제 나온 생존자 캐릭은 16개로 추후 캐릭들이 더 나온다고 합니다. 아래에는 자세하게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나누어 놓았는데,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생존자들은 구성을 맞출려고 합니다. 가령 해독캐 두명 그리고 구출캐 1명 구출캐 겸 어그로 1명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원래는 해독캐 한명 어그로겸 해독캐 2명 구출캐 한명으로 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빠르게 해독기를 돌리는 것으로 승부를 보려는 추세로 변해서 해독캐를 두명을 넣습니다. 아래 내용은 중요한 캐릭터의 티어 순입니다. 제5인격.png

기본 캐릭터

이 기본 캐릭터들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각각의 캐릭터들의 성질을 이해하면 겜을 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개중에 몇몇 캐릭터들은 그 캐릭의 고유의 성질 때문에 상위티어나 연합전에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의사

의사는 다른 캐릭터들과 다르게 유일하게 자기 치료가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그러다 보니 죽지 않아 좀비라는 호칭을 얻기도 합니다. 감시자들 입장에선 상대하기 까다로운 캐릭이죠. 이 캐릭 같은 경우엔 판자나 창틀을 넘는 속도는 느리지만. 감시자에게 맞았을 시에는 이동속도 버프를 받아서 캐릭이 빨라집니다. 또한 의사캐릭이 있으면 전체적으로 모든 캐릭들이 버프를 먹어서 치료속도가 빨라집니다.

도둑

도둑은 어그로용 캐릭터로 판자나 창틀을 넘는 속도가 빠릅니다. 그리고 팀원들 전체에게 상자를 까는 속도를 빠르게 해줍니다. 도구는 손전등을 가지고 있는데 손전등을 일정시간 동안 감시자에게 비추면 감시자의 시야가 일시적으로 하얘지고 멈출 수 있지만 감시자가 피할 수 있기에 대부분은 상자를 까서 다른 도구들을 사용합니다. 구출에는 별로지만 해독속도도 무난하고 아까 말한 것처럼 어그로 끌기에도 무난하기에 기본 캐릭터인데도 상위티어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캐릭터입니다.

정원사

정원사는 캐릭터들 중 특이하다고 평가 받는 캐릭터인데 광기의 의자를 부실 수 있는 캐릭입니다. 의자를 뿌시면 감시자들에게 알람이 가는데.

행운아

변호사

해독 캐릭터

이 해독 캐릭터의 특징으론 해독속도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대신 어그로를 끌기에는 취약합니다. 대부분 판자나 창틀을 넘는 속도도 느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첫번째로 발견된 생존자가 기계공이나 맹인이면 대부분 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허나 갈수록 생존자들이 맵에서 어그로를 끌기에 좋은 곳들을 외우면서 해독캐릭들도 어그로를 어느정도 끄는 추세로 바뀌고 있습니다.

기계공

기계공 캐릭의 가장 큰 특징은

맹인

구출 캐릭터

포워드

선지자

용병

공군

어그로 캐릭터

이 캐릭터들은 구출도 하지만 어그로를 끌기에 더 적합해서 구출 캐릭터와 나누었습니다.

도둑

마술사

조향사

기타 캐릭터

이 기타 캐릭터들은 즐겜을 하기엔 좋지만 어그로나 해독에서 그다지 특별할게 없다고 판단되어 넣게 되었습니다.

샤먼

샤먼의 경우 도망을 다니는데 특화된 캐릭터입니다. 이 캐릭의 장점은 우선 팀원들의 전체 치료속도를 10퍼센트 늘려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포탈을 만들수가 있어서 벽에 구멍을 내고서 도망을 다닐 수 있어서 건물안에 들어간 샤먼은 잡는 것을 포기해야 한다라고도 평이 나있는 캐릭인데 초반엔 포탈도 없고 판자나 창틀을 넘는 속도가 느리지만 후반에 가면 포탈들로 이동을 하기에 도주엔 샤먼이란 평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겜이 빠르게 돌아가다보니 샤먼이 활약할 시간이 적어서 랭전에선 샤먼을 잘 안 씁니다. 또한 샤먼의 해독 교정 스킬창이 좁기에 초반에 걸리면 안 되는 샤먼이 초반에 자주 걸리고 해독속도도 느려서 픽률이 내려갔습니다.

무희

무희는 세개의 오르골을 가진게 가장 큰 특징인 캐릭입니다. 이 캐릭의 경우 해독속도도 느리고 판자나 창틀을 넘는 속도는 느리지만 높은곳에서 떨어지면 이동속도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이 캐릭의 경우 이렇다할 장점이 없어서 초반엔 생존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많이 나오며 배척받은 캐릭터지만 랭커들이 오르골 활용 방법을 보여주면서 인기가 점점 올라가는 캐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빨간 오르골을 깔면 이동속도 해독속도 탈출구 문을 여는 속도가 빨라지고 파랑 오르골을 깔면 무희 이외의 이동속도나 광기의 의자가 날라가는 속도가 느려진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사용자에 따라서 무희는 어그로를 끌기도 하고 해독을 빨리하기도 하며 후반에 가서 탈출구를 여는 속도도 빠르다 평가 받아서 점점 픽률이 올라가는 캐릭터입니다.

모험가

모험가의 가장 큰 특징은 책입니다. 이 캐릭의 경우엔 해독 범위도 샤먼처럼 좁습니다. 하지만 해독속도는 평균이고 판자나 창틀을 넘을 때 감시자에게 알람이 가지 않습니다. 또한 도주 속도는 보통입니다. 이 캐릭의 경우 픽률이 내려가는 이유는 책 때문입니다. 이 책의 기능은 생존자를 작게 만들어주고 영구 아이템이지만 문제는 캐릭이 작아진다해도 발자국이 남기 때문에 작아진 의미를 없애서 도주에는 아무 도움이 안 되기에 마니아들은 사용하지만 픽률이 저조한 캐릭입니다.

감시자

미히코

붉은 나비라고도 불리는 이 캐릭터는 속도가 엄청 빠른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붉은 나비의 큰 특징으론 생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생멸은 생존자가 뒤를 돌아보았을 경우 바짝 뒤쫓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존자가 앞을 보면 캐릭터가 얼굴을 가리면서 스킬이 멈추어지지만 쿨타임도 적다보니 사용하기도 쉽고 생존자들이 애를 먹는 캐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생멸을 사용할 때는 지형지물을 무시하기에 무턱대고 도망가다간 바로 잡힐 수 있습니다. 또한 혼백이탈이란 능력이 있어 하늘 위로 올라갈 수 있는데 생멸이란 능력과 연계를 하면 하늘위에서 생존자의 위치를 찾다가 바로 뒤로 가서 추격을 할 수 있습니다.

보조스킬로는 텔레포트나 플레시를 자주들 사용합니다.

이 캐릭의 스토리 배경으로 말하자면 원래 게이샤였다고 합니다. 그녀는 춤도 잘추고 예뻤는데 한 연회에서 외국인 신사 마이어스를 만나고 첫눈에 반해서 결혼을 했다고 합니다. 허나 마이어스의 부모님은 미치코의 직업 덕에이 결혼을 반대를 했고 마이너스가 출장 간 반년 사이 짙은 안개가 자욱한 밤 미치코는 사라졌는데 진실은 아무도 모른다고 합니다.

노란 옷의 왕

하스터라고도 불리는 이 캐릭은 생김새가 문어와 비슷합니다. 주로 촉수를 통해서 공격을 하는데 처음에는 뚜벅이 감시자라 불리하지만 존재감이 쌓일 수록 이 감시자는 상대하기가 까다로운 감시자입니다. 필드에서 랜덤으로 문어 발이 생기는데 그것을 조종해서 생존자들을 때릴 수도 있고 생존자에게 저주를 걸은 담에 문어발을 생성을 하면 촉수가 자동적으로 생존자 쪽으로 넘어져서 데미지를 주는 캐릭입니다. 이 캐릭은 광기의 의자에 캠핑을 하는 캠핑특화 캐릭으로 캠핑을 하면 공군이나 용병이 아니면 구출을 하러갔다가 생존자들이 같이 붙잡히는 경우가 많은 캐릭입니다.

보조 스킬로는 텔레포트나 플레시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워낙 뚜벅이 감시자이기에 속도를 보완해줄려고 순찰자를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배경은 없고 바다의 왕이란 것만 있습니다.

조커

공장장

우산의 영혼

요셉

거미

건축가

사냥터지기

맵스

현제 나온 맵은 총 5가지로 군수공장, 달빛강공원, 붉은성당, 호수마을, 성심병원이 있습니다.

군수공장

건물의 창문들과 주변의 판자를 이용해야 하는 맵입니다. 크게 맵을 보자면 동쪽에 나무집 서쪽에 군수공장 그리고 북쪽과 남쪽에 탈출문이 있는 맵으로구조물의 배치가 좋기에 생존자들이 어그로를 끌기에 좋습니다. 특히 군수공장의 경우 창틀이 3개나 있어서 창틀봉인을 써도 잡기가 힘들며, 판자의 개수도 많고, 중간 중간 벽안에 해독기가 있어서 해독기를 돌리다가도 도주에 유용합니다. 또한 주변에 사각형 모양의 컨테이너들이 있어서 그쪽만 빙글 빙글 돌아도 뚜벅이 감시자들은 잡는데 애를 먹습니다. 다만 이 맵의 단점은 익숙치 않은 사람에겐 그렇다할 주요 건물이 없어서 다 비슷비슷하게 보여서 길을 잃기가 쉽다보니 겜을 한지 얼마 안된 생존자들은 해독기를 다 돌리고서 탈출구를 못 찾아서 나가는데 애먹기도 합니다.

이 맵의 배경은 감시자인 공장장과 연관이 깊습니다. 공장장이 변호사의 말에 혹해 구입한 공장했지만 공장이 빚더미였고 그것을 알아챘을땐 변호사는 이미 공장장의 아내를 꼬셔 달아난 뒤였습니다. 덕분에 공장장의 딸인 정원사는 아이들을 학대하는 고아원에 보내져 정신병을 앓게 되었고 공장장은 스스로 공장을 불태우며 복수를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그래서 공장장이 장원에 변호사를 만나러 온 것은 아닐까 란 추측을 하고 있지만 스토리가 완전히 열린게 아니라서 다들 추측중입니다.

붉은성당

붉은성당.png

중심에 하늘색 성당이 있는 것이 가장 인상 깊은 이맵은 성당앞으론 긴 미사를 볼 것 같은 야외 재단이 있고 교회의 뒤쪽으론 작은 집이 있습니다. 그리고 양옆으론 무덤과 미로 같은 공간들이 있습니다. 이 맵은 맵들 중에서 배치가 깔끔해서 외우기가 쉽고 판자들도 벽 사이사이에 있어서 어그로를 끌기에 좋습니다. 다만 단점으론 감시자가 광기의 의자가 미로 사이에 있기 때문에 거미같이 벽 사이사이 거미줄을 치는 감시자의 경우 구출이 까다로운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미로같은 공간의 벽이 얇기 때문에 잭 같은 감시자들은 얇은 벽을 뚫고 공격이 들어와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 맵은 두개의 탈출구 사이의 거리가 가깝기에.. 중간에 서서 먼저 열린 쪽으로 도주를 하는 방향으로 감시자와 심리전을 하기에 좋지만 또한 반대로 잘못 심리전을 했다간 양쪽 문으로 나갈 때 생존자들이 단체로 잡히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 맵은 감시자 붉은 나비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만 아직 스토리가 완전히는 안 풀려서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성심병원

중앙에 2층짜리 병원이 있으며, 탈출구 주변에 작은 집이 있는 이맵은 처음에는 어렵지만 나중에는 생존자들에게 좋은 맵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선 2층집의 경우 구멍이 여러개가 있어서 뺑글 뺑글 돌면서 감시자를 피해 생존자들이 도망다닐 수 있는데 샤먼이 이 건물안으로 들어가면 감시자들은 잡기가 힘들어서 손절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맵의 단점은 다른 인성존과 2층 건물사이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무리하게 건물로 도망치려 할 경우 걸음이 빠른 감시자에게 맞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2층집은 안에서 밖의 창틀로 도망갈수는 있지만 밖에서 안쪽의 창틀로 넘어가진 못하니 들어가게 되면 이층에서 뱅글뱅글 도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2층 집 이외에는 전체적으로 구조물이 낮다 보니 잭이나 우산 같은 감시자들의 스킬공격을 맞기가 쉬워서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해독기 사이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서 감시자들 입장에선 견제하기도 편하기에 이왕이면 해독을 몰려서 하는 것보단 분산해서 사이사이 해독을 하는게 좋습니다.

이 맵은 생존자인 의사와 연관이 있는 곳으로 이전에 의사가 일하던 곳이 여기며 수술 중 의사가 도망가는 의료사고가 발생한 뒤로 폐쇄된 것 같다고 추측 중입니다.

호수마을

전체적으로 이 맵은 맵 중에 가장 화면이 어두워서 답답하다는 느낌을 받는데 해독기 위치를 외우는데도 시간이 걸리는 맵입니다. 다른 맵들과는 달리 구조물들이 대체적으로 높아서 초보자들은 화면의 시점을 살짝 기울려 하늘을 보고 해독기 위치를 찾는데 이 맵에선 그것이 힘듭니다. 하지만 해독기의 위치를 외우면 감시자에게서 숨기에도 좋은 맵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 맵의 경우엔 연합전에서도 사용될 정도로 다른 맵들에 비해서 넓은데 그러다보니 해독기 사이사이의 거리가 멉니다. 그러다보니 이동속도가 빠른 감시자들은 맵가운데에서 생존자들이 해독기를 못 돌리게 계속 견제를 하면서 방해를 하기에 랭킹전에선 해독캐 두개를 가지고 하는 맵이기도 합니다.

이 맵은 가운데는 약간의 구조물이외엔 비어있고 북쪽에 배 그리고 앞쪽엔 나무로된 미로 그리고 양쪽에는 작은 집과 작은 구조물들이 있는 맵으로 어그로를 끌기에는 배와 나무로된 미로 공간이 좋습니다. 집의 경우엔 성심병원의 집 처럼 창문이 하나라서 잠깐만 어그로를 끌다가 그 뒤쪽에 있는 옥수수 밭으로 가서 발자국을 숨긴담에 나무로된 미로 공간으로 가는 편이 좋습니다.

이 맵은 사냥터지기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달빛강공원

이 맵은 놀이동산 맵으로 놀이기구를 탈 수도 있습니다. 롤러코스터 미끄럼틀 회전목마 총 세가지를 탈 수 있는데, 롤러코스터의 경우 멀리 도주가 가능하고 미끄럼틀은 미끄럼틀 위에서 심리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회전목마는 도주능력은 없지만 즐겜을 하기에 좋습니다.

이맵의 가장 큰 특징으론 다리를 가로지르는 롤러코스터와 가운데에 2층으로된 서커스 집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독기 들이 수가 반으로 갈라져서 다리를 사이로 있기 때문에 해독기를 돌릴 때 두명이서 나누어서 양 쪽으로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리쪽 한편만 돌릴경우 필수 불가결하게 나머지 반대편 다리 쪽의 해독기를 한개에서 두개를 돌려야 하는데 이동속도가 빠른 감시자일경우 해독기 사이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서 돌릴 때 견제하기가 좋고 그런식으로 잡히게 되다보면 다 탈락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맵이 넓다보니 구출을 할 때 바로바로 가는게 좋은 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사이로 나누어져 있기에 이 맵을 건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 맵은 감시자 거미와 관련이 있고 조커와는 관련이 있을거라 추측 중이지만 공식적인 발표는 없습니다.

제 5인격 논란

애뮬 사용

애뮬이란 것은 모바일 게임들을 컴퓨터로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으로 게임사마다 허락하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 5인격 유저들은 모바일로 제 5인격을 할 때와 컴퓨터로 할 때의 컨트롤 차이가 있다고 많이들 말하며 애뮬 사용에 대해서 반대를 하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핵

어느 게임이나 마찬가지지만 제 5인격에도 핵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가령 생존자들이 감시자들보다 빠르다거나 생존자가 벽을 뚫는 등 그 이외에도 감시자의 벽 뚫기나 위치 알기 등등 불법 핵을 암암리에 유포하고 있는데 게임사들은 이들을 잡으려고 하지만 아직은 깔끔하게 잡아지진 않아서 사람들이 불만을 표하고 있습니다. 이 핵 유저들은 주로 중국이나 대만 유저들이라 더욱 사람들이 이쪽 나라들과는 겜을 하기 싫어합니다.

맺음말

출처

네이버 공식 카폐 : https://cafe.naver.com/identity5/196998 유트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KcYqk0hDDbgHpmZVQWjDcQ 이미지 : https://id5.xd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