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 기가막히조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팀원 소개

주제

"작품으로 보는 성북"

주제선정 이유

성북구에 대해 알아보다가 옛날부터 수많은 작품 속에 출연하고 작품의 소재가 된 예술의 도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심심한 코로나 생활 속에서 재미를 주고 있는 여러 작품들을 통해 성북구를 바라보면 좀 더 친근하고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을 것 같아서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성북구 관련 문학 콘텐츠

작성자 콘텐츠 항목 컨텐츠 소개
심다현 달 밤, 성북동 아버지
안솔 혈거부족, 그 남자네 집
성서우 성북구 비둘기,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심우승 풀잎 단장, 사막도시
김예람 영화·드라마 아리랑(영화), 부부의 세계(드라마)
조윤재 영화·드라마 남자친구(드라마), 더킹 투하츠(드라마)

위키 구축 후기

팀원 한마디
성서우 성북구를 배경으로 한 책, 시, 영화를 조사하며 성북구의 과거는 물론이고, 아름답게 변한 현재의 모습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공공연한 인터넷 사이트에 자기가 만든 콘텐츠를 소개할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뜻 깊고 보람차다.
안솔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일상처럼 이용하던 위키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새로웠다. 또한 팀원분들과 여럿이서 콘텐츠들을 편집하고 공유하는 등 협업을 할 수 있는 작업이어서 재미있었다.
김예람 이번에 성북구가 등장한 작품들을 조사하면서 평소에 알던 성북구와는 또 다른 예술적 매력을 느끼게 된 것 같다. 또한 팀원들과 함께 알아보니 더 여러 종류의 작품들을 알 수 있었던 것 같고 협력해서 만든 위키를 보니 정말 뿌듯하다.
심다현 처음으로 위키를 만들어봤는데 다양한 용어들과 사이트들을 접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성북구에 대해 잘 몰랐다는 것을 깨달았고 성북구에 대해서 많이 알아갈 수 있어 유익했던 시간이었던 것 같다.
심우승 위키를 만들기 위해 많은 것을 외워야 해서 어려웠지만 그 이상으로 재밌었다. 내가 조사한 내용을 남에게 말로 알려주는 힘들어했는데 위키를 통해서라면 잘 설명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 같다.
조윤재 그전에는 위키를 만들려면 문서 작성을 하는 것과 같이 하는 줄 알았는데, 위키 문법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또한 직접 촬영지에 간 것을 바탕으로 만든 콘텐츠를 소개할 수 있어 의미가 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