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해석)
35번째 줄: 35번째 줄:
  
 
==해석==
 
==해석==
이 이야기는 주인공 한병태의 시점에서 서술된 것으로, 자유당 정권 말기의 권위주의적인 통치 모습을 엄석대에게, 폭력과 독재에 순응하는 무력한 소시민적<br/>
+
이 이야기는 주인공 한병태의 시점에서 서술된 것으로, 자유당 정권 말기의 권위주의적인 통치 모습을 엄석대에게, 폭력과 독재에 순응하는 무력한 소시민적 모습을 시민들에게 투영함으로써 당시의 부조리한 사회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비판하고 있다. <br/>
모습을 시민들에게 투영함으로써 당시의 부조리한 사회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비판하고 있다. <br/>
 
 
작가는 이전의 담임 선생님은 ’60~70년대 미국 외교 정책‘이며, 새로운 담임 선생님은 ’경직되고 권위적인 이념‘을 가리킨다고 밝혔다.
 
작가는 이전의 담임 선생님은 ’60~70년대 미국 외교 정책‘이며, 새로운 담임 선생님은 ’경직되고 권위적인 이념‘을 가리킨다고 밝혔다.
  

2020년 6월 16일 (화) 16:57 판

소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1987년 '세계의 문학' 여름호에 발표된 중편소설로, '이문열' 이라는 작가를 누구나 알 수 있게 한 작품이기도 하다. 이는 초,중,고등학생 교과서에도 자주 수록되어 필독서로 사랑받고 있다.
1987년 제11회 ‘이상 문학상’을 수상하였으며, 1992년 박종원 감독의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으로 제작되어 많은 주목을 받은 작품이다. 홍경인, 고정일, 최민식, 신구 등 유명 연예인들이 출현하였다.

관련링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미리보기

줄거리

주인공인 한병태는 시골 초등학교로 전학을 가게 되고, 첫날부터 충격을 받는다. 선생님처럼 반 아이들을 다스리는 반장 엄석대의 불합리한 독재와 폭력, 그에 절대복종하는 반 아이들의 모습이 너무나 자연스러웠기 때문이다.
병태는 그러한 권력에 저항해 보려 선생님과 반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아무도 나서지 않았다. 오히려 담임 선생님의 성의없는 조사와 공포심으로 하나 된 아이들로 인해 병태는 괴롭힘의 대상이 되었다. 그 압박에 견디지 못한 병태는 결국 엄석대에게 항복을 선언하고 하루하루 편안한 생활을 누릴 수 있었다.
그러나 6학년이 되어 새로운 담임 선생님의 등장으로 상황이 변하기 시작한다. 작은 불의도 용납하지 못하는 성격의 담임 선생님은 반장 선거에서 엄석대가 몰표를
받는 것, 전교 1등인 엄석대가 수업시간에만 문제를 풀지 못하는 것을 보고 의심하기 시작한다.
결국 엄석대의 비리가 밝혀지면서 교실을 뛰쳐나간 엄석대는 그렇게 잊혀지게 되고, 성인이 된 그가 범죄자가 된 모습을 보여준다.

해석

이 이야기는 주인공 한병태의 시점에서 서술된 것으로, 자유당 정권 말기의 권위주의적인 통치 모습을 엄석대에게, 폭력과 독재에 순응하는 무력한 소시민적 모습을 시민들에게 투영함으로써 당시의 부조리한 사회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비판하고 있다.
작가는 이전의 담임 선생님은 ’60~70년대 미국 외교 정책‘이며, 새로운 담임 선생님은 ’경직되고 권위적인 이념‘을 가리킨다고 밝혔다.

새 담임 선생님의 말 중 “너희들은 당연한 너희 몫을 빼앗기고도 분한 줄 몰랐고, 불의한 힘 앞에 굴복하고도 부끄러운 줄 몰랐다. (중략)그런 너희들이 어른이
되어 만들 세상은 상상만으로도 끔찍하다…”를 통해 차마 오를 수 없었던 영웅의 부질없는 권력에 대항하여 새로운 혁명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동영상

  • 사회 부조리를 우화적으로 비판하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한국영화 걸작선] / YTN KOREAN

R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