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오세요 꿈의 숲으로!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박서정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5월 21일 (목) 17:14 판 (꿈을 찾아 한 걸음씩)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작

박서정 윤은성 정다은 정윤아 조민정 최민수

컬렉션 소개

<놀러오세요 꿈의 숲으로!>

'나는 커서 어떤 사람이 될까'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사람들은 다양한 마음을 가지고 다채로운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원하는 미래의 모습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내가 원하는 꿈 찾아보기, 꿈을 향해 노력하기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의 고민들을 이 목록에 실린 책들과 함께 나누어보고 자신의 꿈을 만들어가길 바랍니다.

도서목록

10살, 생각을 시작하는 나이

깃털 선생님의 넌 꿈이 뭐니

꿈을 요리하는 마법카페

꿈을 찾아 한 걸음씩

서평

여러분들은 자신의 꿈이 부끄러워 거짓말을 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라는 질문이 생각나는 책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13살 두본이는 ‘요리사’라는 꿈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어른들 앞에서 자신의 꿈이 요리사라고 당당하게 말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항상 자신의 꿈이 ‘과학자’라고 거짓말을 한다. 그런데 어른들은 자신의 진정한 꿈인 요리사보다 거짓된 꿈인 과학자를 응원하고 좋아하신다. 이런 점에서 두본이는 상처를 받는다. 그러던 중 자신과 비슷한 처지인 나경이를 만나 이야기 하며 단짝 친구가 된다. 이 과정에서 서로의 꿈에 대해 이야기하고 응원하며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워 성장한다는 내용이다.

 사실 나도 어린 시절 누군가 꿈을 물어보면 두본이와 같이 나의 꿈을 말하기 부끄러워 다른 꿈을 말하곤 하였다. 

그래서 더 공감이 되었다. 모두 자신의 꿈을 부끄러워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어린이 친구들이 말하기 어려워할 것이다. 그리고 그 꿈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거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노력한다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은 두본이를 통해서 꿈을 위해 어떻게 노력하는지를 보여준다. 이런 점은 자신의 꿈을 찾지 못하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자신의 꿈을 찾을 동기를 부여해줄 것이다. 또한 꿈을 가지고 있지만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는 친구들에게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성적이 잘 나오기 위한 공부가 공부의 전부가 아니라 자신의 꿈을 위해 조사하고 노력하는 것도 공부라는 사실을 잘 알려주는 책인 것 같다. 어린이든 어른이든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결코 쓸모없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깨닫게 해주는 소중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내 경험을 말하자면 누군가에게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공부야”라는 말을 듣기란 쉽지 않았던 것 같다. 따라서 많은 어린이들이 이 책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꿈으로 선택하여 꼭 이뤘으면 좋겠다. 또, 누군가의 꿈을 응원하는 말 한 마디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너 내 꿈 할래?

어린이를 위한 꿈꾸는 다락방

이모의 꿈꾸는 집

장래희망이 뭐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