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예지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6월 18일 (목) 04:16 판 (RDF)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개

1983년, 작가 이문열은 '나관중' 삼국지를 바탕으로한 평역소설 집필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대만으로 여행을 떠난다. 그렇게 총 10권으로 완성된 작품은 1988년부터 현재까지 2000만 권이 넘게 팔리는 기록을 세우며 일명 '삼국지 열풍'을 이끌었다.

이후, 2001년부터 만화로 다시 출간된 <(이문열 이희재) 만화 삼국지>로 다시금 사랑받는 인기 도서가 되었다. 2018년 삼국지 게임 ’삼국지 M‘이 탄생하였으며, 이문열이 홍보모델이 되기도 하였다.
삼국지는 이문열뿐 아니라 다른 여러 작가들에 의해 평역되어 출판되었고, 애니메이션으로 반영되기도 하였다.

줄거리

위촉오.jpg

1800년 전, 중국의 후한 왕조가 쇠퇴한 시기에 일어난 '황건의 난'을 진압하기 위해 등장한 각 지역의 호걸들로 인해 중국은 분열하게 된다.

제일 처음 조조, 손권, 유비의 위촉오 세력으로 나뉘면서 삼국지는 시작된다. (위-조조, 촉-유비, 오-손권)
이들이 서로 얽히고 설켜 그의 자식들과의 싸움으로 번지며 역사는 이어진다.

이후 위에서는 사마씨가 실권을 장악하게 되었으며, 아들 사마 소는 촉을 멸망시키고, 그 아들 사마 염이 진나라를 세워 서진(西晉)무제가 되어 오나라를 멸망시킨다.
이로써 중국은 분열과 통일의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해석

소설의 주요인물은 도원결의를 맺은 유비, 관우, 장비를 비롯해 제갈공명, 조조까지 그 성격들이 개성있게 묘사된다. 유하고 너그러운 성품의 유비와 신의가 두텁고 용맹한 관우, 다소 난폭하지만 순진하고 솔직한 장비, 계략과 인맥의 달인 조조와 사람의 마음을 간파해 전술을 짜는 책략가 제갈 공명 등이다.

계속해서 등장하는 전투 장면으로 관련 기술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전개 자체는 균형잡힌 분위기와 내용으로 흘러간다.
이 책에서 그려지는 인물들의 절개 및 전쟁, 철학, 역사적 부분들을 작가의 손을거쳐 소설화하여 재미를 더해 대중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시리즈

부제
1권 도원에 피는 의
2권 구름처럼 이는 영웅
3권 헝클어진 천하
4권 독행천리
5권 세번 천하를 돌아봄이여
6권 불타는 적벽
7권 가자 서촉으로
8권 솥발처럼 갈라선 천하
9권 출사표
10권 오장원에서 지는 별

동영상

  • 책 읽어주는 남자 - 삼국지 제 3권: 안겨오는 천하

  • 삼국지M 프로모션 영상 大공개(이문열 작가)30s

기타

참고링크

<(이문열 이희재) 만화삼국지> 미리보기

관련기사 및 학술논문

RDF

삼국지 rdf.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