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엄마의 삶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김효진(17)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6월 21일 (일) 17:20 판 (앞으로 바라는 노년의 삶)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개글

  • 오수정은 1969년 09월 20일 서울시 동대문구 전농 1동 620-21번지에 위치한 성바오로병원에서 1남 3여 중 첫째로 태어났다. 그녀는 현재 1남 1녀의 자녀를 둔 엄마이자 가정주부로써의 삶을 살고 있다.

학력

학교 졸업여부
홍파초등학교 졸업함
해성여자중학교 졸업함
송곡여자고등학교 졸업함
신구대학교 졸업함
서울여자대학교 평생교육 수료

우리 엄마의 인생 이야기

유년시절:할머니와의 삶

유년시절.PNG

청소년시절:동생의 투병생활

학창시절.PNG

대학시절:엄마와의 갈등

대학시절.PNG

청년시절:다양한 경험

직장인.PNG

결혼과 출산:장손 며느리의 삶

며느리.jpg

자녀 교육

수영.PNG 교육.png

현재의 삶:중년의 이야기

모찌.jpg

앞으로 바라는 노년의 삶

노년.png

처음으로 저희 엄마에게 “엄마는 노후의 삶을 어떻게 살고 싶으세요?” 라고 여쭤봤습니다. 그러자 저희 엄마는 “나의 노년의 삶은....나는 아직도 배우고 싶은게 너무 많아....그렇기 때문에 좀 배우고 즐기고, 그러면서 남에게 베푸는 삶을 살고 싶어”라고 이야기 하셨습니다.

예전에 “엄마는 왜 배우고 싶은게 많지?”라고 생각하며 엄마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아니, 공감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와서 생각해보니 엄마는 저희가 어렷을 때 저희가 배우고 싶은게 있다면 거의 다 하게 해주셨지만, 정작 엄마 본인이 원하는 것은 나중으로 미루셨던 것입니다. 저는 이제부터라도 엄마가 저희에게 그래왔던 것처럼 엄마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엄마가 원하던 것들을 하나하나 이루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채록자 이야기

안녕하세요! 저는 엄마이신 오수정님에 대한 구술사를 진행한 김효진(17)이라고 합니다. 아카이브와 콘텐츠 기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구술사를 진행하면서 그동안 당연하게 여겼던 엄마라는 한 사람의 인생사를 되돌아 볼 수 있었는데, 이 과정을 통해 우리 엄마가 아닌 오수정이라는 사람에 대해 알아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는게 힘들고 불편했을 수 있는데 흔쾌히 도움을 주신 저희 엄마에게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