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장소-한용운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만해 한용운 관련 장소를 모아둔 페이지이다.

만해 기념관

지도를 불러오는 중...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792번길 24-7

만해기념관1.jpeg 만해기념관2.jpeg


남한산성 만해기념관은 1981년 성북동 심우장(전보삼 관장)에 처음 설립되었다가 1990년 남한산성으로 이전하여 재개관하였다. 대지 약 1,700㎡, 연건평 400㎡, 지상 2층의 규모로 종합전시실과 교육관·세미나실·자료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약 800여 점의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상설전시실에는 만해의 출가와 수행, 3·1운동과 옥중투쟁, 계몽 활동, 문학 활동, 신간회 활동 등을 분야별로 나누어 한눈에 만해의 일생을 볼 수 있다.

대표 소장품으로 한용운이 불교 개혁의 의지를 내걸고 저술한 《조선불교유신론》과 《불교대전》 원전을 비롯해, 《세계지리》·《영환지략》·《음빙실문집》 등의 책, 한용운의 유묵과 시집 《님의 침묵》 초간본·각종 판본, 1962년 수여된 대한민국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한용운 연구논문 등이 전시되어 있다.

만해기념관의 정원은 만해의 시 〈나룻배와 행인〉이 조각된 만해 시비와 만해 조각상, 무궁화로 꾸며져 있다.

2019년에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애국지사 특별전>, <우국시인 3인전> 등 다양한 기획전시를 개최하였고, 전시 연계 교육 프로그램인 <문화가 있는 날_우국시인의 나라사랑과 나의 미래훈장>, <애국시와 함께하는 캘리그라피>, <길 위의 인문학_만해 한용운의 발자취를 따라 알아보는 우리 역사&문화> 등의 활발한 활동으로 주목 받았다.

2020년 만해기념관은 상설전시 및 <우당 유창환과 일창 유치웅 부자 특별전>, <고당과 창석>, <애국지사 만해 한용운> 등 4~6 회의 기획전시가 꾸려질 예정이며, 상설 교육 프로그램과 <문화가 있는 날_만해, 그리고 나의 NIM>, <청소년 문학 증진_문학에 풍덩 빠지다.> 등의 기획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만해기념관은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의 역사와 유적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 중심의 도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경기도 광주 지역의 대표적인 복합 문화 쉼터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람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무이다.

만해기념관 링크

한용운 선생 생가지

지도를 불러오는 중...

충남 홍성군 결성면 만해로318번길 83 (성곡리)

한용운 생가.jpg


1989년 12월 29일 충청남도 기념물 제75호로 지정되었다. 1991년부터 한용운(韓龍雲:1879~1944)의 생가를 중심으로 주변지역을 사적화하기 위한 복원사업이 시작되었다. 생가인 초가 외에 사당·삼문·관리사·화장실 등을 건립하고 안내판을 설치하였으며, 주변 정비사업을 추진하였다.

인제 만해마을

지도를 불러오는 중...

강원 인제군 북면 만해로 91 만해수련원

만해마을.jpg


내설악의 맑은 물이 흐르는 만해마을은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에 위치한다.

시인이자 불교의 대선사, 민족 운동가로 일제 강점기 때 민족 혼을 불어넣은 만해 한용운 선생을 기려 만든 수련장이다. 청소년과 대학생 수련, 기업 연수, 가족 휴양에 적합한 숙박 시설과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주요 시설로는 만해문학박물관을 비롯하여 문인의 집, 만해학교, 심우장, 서원보전, 님의침묵 광장, 님의침묵 산책로가 있다.

특히, 2004년에 문을 연 문인창작집필실은 문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곳인데 문예진흥원에서 숙식비 전액을 지원한다. 최장 4개월을 머물 수 있는 이곳의 고즈넉한 분위기에서 문인들은 창작이나 집필에 몰두하거나 격의 없이 토론을 벌이기도 한다. 소설가 박경리 씨가 운영하는 토지문화관은 모든 예술인에게 시설을 제공하나, 이곳은 문인들에게만 개방한다.

만해마을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