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민특위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반민특위

개요

반민특위노경식에의해 쓰인 작품이다. 2005년 노경식이 희곡을 썼으며 2017년에 연극화 되었다.

연극 반민특위는 2017년 제 2회 늘푸른 연극제에 세 번째 작품으로 선정되어 공연 되었다.

광복 직후 친일파를 척결하여 민족정기를 회복하고자 했던 날들의 기록 청산되었어야 할 역사, 그러나 청산되지 못한 역사 젊은 기자의 취재 수첩에 고스란히 담겨 있는 역사의 참담한 실패 반민특위는 일제 하의 반민족 행위 진상 규명과 처벌을 위해 특별법을 만들고, 특위를 만들어 활동하였으나 정치적 상황에 의해 좌절되어 버린 1949년 반민특위 습격사건을 기초로 한 정치 드라마이다.


줄거리

1949년 1월 반민특위의 활동이 본격화되자 박홍식, 최린, 이기용, 이광수, 최남선 그리고 일제 때 악명 높았던 헌병대 밀대 이종형, 강우규 의사를 체포 사형시켰던 고문왕 김태석 등이 줄줄이 특검 부스에 체포되어 수감된다.

그러나 한편 특위의 활동을 방해하려는 우익의 조직적인 음모도 집요하게 계속된다. 과거 일제시대에 악명 높았던 고 동계 형사 등을 지낸 친일분자들로서 어느새 새 정부 경찰 간부직에 올라 권력을 잡고 있는 일단의 세력이 바로 그자들이다.

이승만 대통령이 노골적으로 특위 활동에 불만을 표하고, 따라서 특위 본부와 일부 소장파 국회의원을 빨갱이로 규탄하는 우익 반공단체의 관제 대모가 연일 일어난다. 결국 특위 본부도 습격되고 이 전 과정을 취재하는 젊은 기자. 결국 장기자도 고문대 위에 오르게 되는데...


공연 정보

  • 공연

2017.08.11 ~ 2017.08.20. 대학로 아르코 예술극장 대극장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반민특위 노경식 A는 B에 의해 쓰여졌다.
반민특위 늘푸른 연극제 A는 B에서 공연되었다.

참고문헌

문화체육관광부_예술작품_반민특위

작성자 및 기여자

  • 작성자 : 손형란

기여자:오영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