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 서사극 이론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정의

독이어표기로 'Episches Theater'라는 말은 서사극의 의미한다. 1920년대에 종래의 감정이입에 바탕을 둔 '극적' 연극으로서는 다룰 수 없는 정치적인 주제를 다루기 위하여, E.피스카토르의 서사적 요소에 대한 주목에 자극을 받은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자기 연극을 특징짓기 위하여 사용한 말이다. 브레히트는 이러한 서사극을 주장하면서 소격효과기법과 같은 여러가지 기법과 효과를 제시하고 이것을 정립하여 서사극 이론을 만들었다. 이것이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의 정의이다.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과 대비되는 극적연극이론

제1차 세계대전 직후 독일 사회는 민주적 성격의 헌법이 등장했지만, 패전으로 말미암은 경제적ㆍ사회적 혼란은 더욱 심해져가고 정당의 난립, 실업자들의 폭동, 그리고 나치즘의 등장 등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사건들로 인해 독일은 결국 무정부 상태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에서 독일의 젊은 예술가들이 정치ㆍ사회에 비상한 관심을 쏟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들 중 하나가 바로 베르톨트 브레히트 였는데, 사회개혁 또는 혁명을 꿈꾸어 극장을 하나의 토론 내지는 시위적 표현이 가능한 의사표현의 장소로 생각하기도 하였다. 그는 극좌적 경향 때문에 비난을 받기도 하였지만 그의 무대표현 기법은 독창적인 것으로서 Brecht에 이어져 ‘서사극 (Episches Theater)’으로 정립된다.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 시기의 뒤를 이어 표현주의 연극이 너무나 주관적이며 낭만적이라고 생각되어졌던 까닭에 그것에 반기를 들고 등장한 것이 서사극인 것이다. 그러나 서사극은 사실주의에 대한 반대 감정에 있어서, 즉 연극적인 연극에 대한 신임에 있어서는 표현주의 연극과 입장을 같이한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고전극의 형식이나 문체를 버린 실험적이고 교술적인 색채가 농후한 정치 및 사회주의 서사극의 형태를 확립하였고 인간이 운명에 좌우된다는 종래의 고장관념을 연극을 통해 타파하려고 했으며 연극을 하나의 무기로 생각했던 것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본래의 극적연극 (Dramatic Theater) 에서는 배우가 자기의 역할에 완전히 몰두함으로써 관객으로 하여금 무대에서의 일이 마치 현실적인 것 같은 환상을 일으키게 하고 도취 상태에 빠뜨리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데 반해 서사극 (Epic theatre)에서는 배우가 자기의 역할과의 사이에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연기함으로써 객관적으로 연기를 진행시키는 가운데 관객도 거기에 적응함으로써 그 극 전체를 비판적으로 관찰하고 이러한 냉철한 관찰을 통해 판단력을 부여하는데 있다고 주장한다. 즉, 이것이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소격효과기법인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이성적 판단을 위해서는 감정의 지배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인데 이것은 바로 연극에 대해 이성적 입장을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연극이란 우리에게 다가올지도 모를 사회적 병폐를 무대위에 전개시키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냉정한 판단력을 관객 각자가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이런 연극 형태는‘비 아리스토탤레스적 연극’혹은 ‘객과적 연극 형태’라고도 불리워진다.


서사극과 극적연극의 차이점 목록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에는 베르톨트 브레히트인 그가 직접 서사극과 극적연극의 차이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열 여섯 가지의 대표적인 차이점이 있다.



1, 극적 연극에서는 일정한 Plot 다시말해 줄거리에 중점을 두는 반면 서사극에서는 서술적 이야기로 진행된다.


2. 극적 연극은 관객을 무대 상황으로 유도하며, 사건의 일정한 연결에서 수동적으로 감명을 느끼게한다. 서사극은 관객을 관찰자의 입장에 머물게하며, 유동적인 사건의 전개에서 능동적으로 인상을 받게한다.


3. 극적 연극은 관객으로 하여금 수동적 경험속에서 감정을 유발시킨다. 서사극은 능동적 인상 속에서 관객으로 하여금 세계의 모습에 대해 결론을 내리게한다.


4. 극적 연극은 무대에서 관객에게 체험을 전달한다. 서사극은 관객에게 장면을 연구시킴으로써 지식을 전달한다.


5. 극적 연극은 동정이나 증오나 의구를 느끼며 정신적으로 정화한다. 서사극은 관객에게 판단을 촉구한다.


6. 극적 연극은 관객에게 암시를준다. 서사극은 관객에게 토론을 위한 논쟁점을 제공한다.


7. 극적 연극은 고정불변의 인간상을 보여준다. 서사극은 가변적이며 변화하는 인간을 보여준다.


8. 극적 연극은 결말에 대한 긴장감을 주지만 서사극은 사건 진행 그 자체에 대한 긴장감을 준다


9. 극적 연극은 한 사건이 중심이 되어 한 장면이 다른 장면으로 연쇄적 상호관계에서 이어져 나간다. 서사극은 장면과 장면이 명확한 줄거리를 가지고 독립적인 위치에 있다,


10. 극적 연극은 사고가 존재를 결정한다. 서사극은 사회적 존재가 사고를 결정한다.


11. 극적 연극은 사건 전개가 직선적이고 진화적인 결정론이다. 서사극은 사건 전개가 곡선적이고 중간 발언을 통해 사건의 진행중 극의 도약을 초래한다. 즉 사건의 돌발적 변화의 계기를 극에 삽입시켜 극의 환영(Illusion)을 방 해한다.


12. 극적 연극은 무대에서 모든 사건, 그리고 인물이 현실 그대로임을 강조한다. 서사극은 이런 무대약속(stage convention)을 거부한다.


13. 극적 연극은 불을 끄고 무대위로 조명을 보낸 후에 극이 시작된다. 이런 가운데 관객은 긴장된 상태에서 무아의 경지에 빠져들게 된다. 서사극은 극장의 불은 끄지 않는다. 극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불은 그대로 있다. 관객이 극장에 들어오면 막은 이미 열려있다. 조명기구 및 장치도 그대로 볼 수 있다. 무대 전면을 넘어 배우가 관객을 향해 직접 질문과 독백을 한다든가, 막이 오른 후나 장면마다 표어, 명구, 격언을 내걸어 붙인다거나 혹은 막을 내리지 않고 무대를 개조하기도 한다. 그리고 감정이 격화될 만한 곳에 의식적으로 춤과 노래를 삽입한다. 이 모든 것이 극적 연극, 즉 긴장요소로 충만된 환영극(Illusion Theater)을 파괴하기 위함이다.


14. 극적 연극은 장치가 사실적인데 반해 서사극은 상징적이다.


15. 극적 연극은 감정이 위주가 된다. 서사극은 이성이 위주가 된다.


16. 극적 연극은 폐쇄된 희곡 형식으로서 극중의 현실이 침해되지 않는다. 서사극은 개방된 희곡 형식으로서 연극을 단순한 연극으로 노출시키며, 환영의 파괴를 의식적으로 노력한다.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 베르톨트 브레히트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은 베르톨트 브레히트에 의해 만들어졌다.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 소격효과기법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 중 소격효과기법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감정이입과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설명할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 변증법적 연극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은 변증법적 연극에서 가장 기준적으로 쓰이는 이론이다.

사진출처 및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위키피디아

작성자 및 기여자

작성자 : 서성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