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호찌민시

개요

호치민시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도시인 동시에 인구 밀도가 높은 곳이며 수도인 하노이와 함께 경제, 정치, 문화 및 교육의 발달한 곳 중 하나로 손꼽힌다. 사이공강과 동나이강 하류에 자리잡고 있으며, 크기는 약 2,061km에 이른다. 1955년부터 1975년까지 베트남의 수도였으며, 1975년에 사이공에서 호찌민시로 이름이 바뀌었다. 현재는 베트남의 금융 중심지로 자리잡아 증권 거래소와 많은 국내외 은행과 기업의 본사가 이곳에 자리잡고 있다.

역사

크메르 시대

베트남인이 들어오기 이전, 프레이 노코르라는 작은 어촌 마을에서 시작한 호찌민시는 캄보디아의 크메르인이 거주하고 있었다. 1623년 캄보디아의 국왕 체타 2세가 베트남의 찐응우옌 전쟁을 피해서 온 베트남의 난민들의 정착을 허락한 것을 시작으로 베트남 이주민의 수가 증가하였다.

응우웬 왕조 시대

캄보디아 왕국은 태국과의 전쟁으로 통치력을 잃어 프레이 노코르는 베트남화 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698년, 베트남 귀족층인 응우옌 왕조의 통치자들은 응우옌 후 껀이라는 관리를 보내어 현재의 호찌민시에 배트남의 행정 조직을 설립하였다. 이에 캄보디아는 간섭할 만큼의 힘도 없었기에 결국 지역에서 축출당하였다. 베트남인은 이곳을 자딘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이후 1790년에는 자딘성이라는 거대한 성을 지었는데, 이는 약 70년 후인 1859년 끼호아 전투때 프랑스군에 의해 파괴된다.

전쟁 시대

1858년부터 베트남과 프랑스는 전쟁에 돌입하였다. 1859년 2월 17일, 프랑스 해군이 리고 드 주누이 제독 지휘 하에 지역을 점령한 것을 시작으로 식민지 기간 동안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실제로 현재까지 수많은 전통 서양식 건축 양식을 반영한 건물들이 남아 있다. 이는 호찌민이 현재 "동아시아의 진주" 또는 "동양의 파리"라고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리고 1954년, 프랑스는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비엣민에게 져서 베트남으로부터 축출당하였다. 그러나 비엣민은 새로운 정부로 인정받지 못하고 바오 다이 황제가 추대되었다. 바오 다이 황제는 이곳을 수도로 삼았었다. 그때 사이공과 베트남 화교들이 주로 거주하던 촐롱시가 하나의 행정구역으로 통합되었고 이때부터 사이공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리고 이후 베트남이 북베트남(베트남 민주공화국)과 남베트남(베트남 공화국)으로 나뉘게 되었을 때, 사이공은 응오딘지엠 대통령이 이끌던 남베트남의 수도였다.

현재

베트남 전쟁의 결과, 1975년 4월 30일 사이공은 베트남 민주공화국의 통치를 받게 되었다. 이를 미국에서는 사이공 함락이라고 부르나, 베트남에서는 사이공 해방이라 부른다. 사이공은 이후 호찌민시로 공식 명칭이 바뀌었으나, 베트남 현지에서는 여전히 사이공이라는 명칭이 많이 쓰이며 이곳의 항구 이름도 그대로 사이공 항으로 유지되고 있다.


자연환경

(호치민시의 우기 풍경. CC-BY. 저작자:anym myan)

호찌민시는 북위 10도 45분, 동경 106도 40분의 베트남 동남부에 위치하며,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1,760km 떨어져 있다. 평균 해발은 19m이며, 사이공강의 서안에 있다. 열대성 기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열대 사바나 기후로 평균습도는 78-82%이다. 한 해는 뚜렷한 두 계절로 나뉜다. 평균 강수량은 약 1,800mm이며, 우기는 매년 보통 5월에 시작하여 10월 말 끝난다. 즉, 연간 비오는 날이 약 150일인 것이다. 건기는 12월에서 4월까지 지속된다. 평균 기온은 28°C이며 일년내내 거의 변동이 없다. 기록된 가장 높은 온도는 4월에 40.0°C였지만 기록된 최저 온도는 1월에 13.8°C였다. 평균적인 일조량은 1년에 2,400에서 2,700 시간 정도 된다.

행정구역

호찌민 지도.png en.wikipedia Public Domain

호찌민시는 2003년 12월 이후 24개의 행정구획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 중 5개(면적 1,601 km)는 《현》으로 지정되어 있다. 호찌민시 시역의 주위에 있으면서, 동시에 공식적인 경계선의 안쪽에 있는 비도시화 농촌 지대가 이것에 해당된다. 이것들은 나베, 꾸지, 혹몬, 깐조, 빈짠의 5현이다. 나머지 19개의 현은 시역 내에 위치해 있다. 이것들 19개 《군》 중 이름이 붙어 있는 것은 7개 군(떤빈, 빈타인, 푸뉴언, 투득, 빈탄, 딴푸, 고밥)이며, 나머지는 단순히 1에서 12까지 숫자로 된 이름이 붙어 있다.

각 구역의 특징

구분 설명
1군 대부분의 관광서, 영사관, 큰 빌딩들이 있다. 호찌민시에서 가장 분주한 군이며, 전반적으로 높은 생활 수준을 가지고 있다. 관광명소로 유명한 명소들이 모여있는 곳이기도 하다.
2군 과거 2군은 사이공강으로 인해 중심지와 격리되어 있어서 호찌민시 지역 중 가장 가난한 지역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호치민시 정부의 투자 우선 순위 지역 중 하나가 되었다. 외국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어 유럽 음식을 파는 식당, 바, 가게들이 많다. 국제적 교육 공간도 잘 발달되어 있어 여러 학교들이 설립되어 있다.
3군 1920년 프랑스에 의해 설립된 3군은 전쟁박물관과 국내 최대 규모이자 가장 중요한 철도 중심지인 사이공 역이 존재한다. 이 역은 남북 철도의 종착 역으로 빈트리쿠 역과 연결되어 있다. 일본 총영사관, 독일 총영사관, 태국 총영사관, 중화인민공화국 총영사관 등 아시아 각국의 영사관이 설립되어 있다.
4군 강과 운하를 둘러싸고있는 삼각형의 섬 모양을 하고 있다. 호찌민 내에서 가장 작은 곳에 해당된다. 이전에는 베트남 마피아가 사는 둥 치안이 좋지 않아 위험한 곳으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많이 개선된 상태이다.
5군 도시를 대표하는 거리 중 하나인 즈엉짠 헝다오 거리(Đường Trần Hưng Đạo)를 메인 스트리트로 하고 있다. 르흥퐁 고등학교, 호치민 과학대학교와 같은 주요 대학들과 유명한 고등학교의 본거지이다. 안동 시장(An Dong Market)이 위치한다.
6군 베트남에서 가장 큰 중국계 호아족의 상업 중심지(차이나타운) 중 하나인 촐롱이 있다. 빈떠이시장이 위치한다.
7군 사이공 컨벤션 센터, FV병원, 롯데마트를 비롯한 대형 쇼핑몰과 영화관 및 오락시설이 자리잡은 지역이다. 한국 국제학교가 위치하여 코리안타운이 형성되어 있어 자국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중이다. 2군과 함께 고등학교와 대학교 등 국제적 교육 공간이 많이 발전하였다.
8군, 떤푸군, 빈떤군 외각에 위치하여 전반적으로 도로 상황이나 각종 인프라등이 낙후되어 있는 지역이다. 골목 치안이 좋지 않으며 할렘가가 존재한다.
9군, 두특군 삼성 가전센터 등 한국 제조업 공장들이 몰려있는 지역이다. 수오이띠엔 놀이공원이 위치한다.
10군 현지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다. 대형 쇼핑몰인 반한몰이 위치한다.
11군 차이나타운이 존재하며 담생 워터파크가 위치한다.
12군 베트남에서 소프트웨어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공간인 꽝쭝 소프트웨어 파크가 위치한다.
고법군 이마트가 베트남에 최초로 진출한 지역이다. 다른 지역 보다 지대가 높아 고밀도 도시화를 기획했던 곳이라, 인구가 많고 복잡하다. 베트남의 전형적인 3-5층의 빌라 및 낮은 아파트가 많은데, 도로가 협소한 곳이 많다.
떤빈군 떤선녓 국제공항이 위치하는 곳이다. 교통체증이 심한 것으로 유명하다.
푸뉴언군 호찌민 내에서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주변에 대학이 많아 상대적으로 젊은 층이 많으며, 주택가도 발달되어 있다..
빈타인군 베트남의 최고층 빌딩인 랜드 마크 81이 위치하는 곳이다.

교통

항공

베트남 최대의 공항인 떤선녓(탄손나트) 국제공항이 있다. 공항의 IATA 코드 'SGN'은 호찌민 시의 옛이름 사이공(Saigon)에서 유래하였다. 호찌민 시 중심부에서 7km 떨어진 떤빈 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항에서 시내까지는 택시와 버스로 오고 갈 수 있다. 최근 이용객이 급증하고 있으며, 시내 접근성 문제 때문에 베트남 정부는 호찌민 시에서 50km 떨어진 동나이 성 롱타인 현에 새 공항을 건설할 예정이다. 대체 공항의 이름은 롱탄 국제공항으로, 2014년에 착공해 2020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롱탄 국제 공항은 연간 1억명의 승객을 수용할 계획이며 국제선 전용으로 사용되어, 기존의 떤썬녓 공항은 국내선 공항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철도 / 항구

베트남 종단 철도인 남북선의 중심 허브인 사이공 역을 이용할 수 있다. 3군에 있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기차역이며, 1930년대 프랑스 식민지 시대에 건설되었다. 도시계획에 의하면 정부는 이 역을 빈떠우군 지역의 도시 외각으로 역을 이전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호찌민시와 동나이강을 따라 사이공 항, 사이공 신항(딴강 항), 벤응에 항, VICT(베트남 국제 컨테이너 부두) 등 많은 항구가 있다. 이 항구들은 베트남 전체 수출입의 40%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나 사이공 항은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시대 때부터 중요한 수출입 기지로 건설되어 시의 발전과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대중교통

택시 회사로 비나선(VINASUN)과 마이린(MAI LINH)이 있다. 비나선은 베트남 최대의 택시회사로 호치민과 하노이에 회사가 있다. 마이린도 규모는 약간 작지만 높은 신뢰를 받는 회사이다. 그 외에도 시외로 넘어갈 경우엔 노이바이 택시나 택시그룹을 이용하기도 한다. 베트남 택시 요금은 한국의 70~80% 수준으로, 현지에서는 조금 비싼 편이다. 대중 버스는 많은 노선에서 운행되며 표는 버스에서 구입할 수 있다. 베트남의 다른 지역으로 가는 버스를 수용하는 많은 버스 정류장이 있다. 호찌민시 메트로는 현재 건설 중인 첫번째 노선을 2020년까지 완공할 준비 단계에 있다.


관광지

호찌민의 관광지는 대부분 1군에 모여있다. 그렇기에 대체로 관광객들이 투어하기 편리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프랑스식 건물들이 많아 현지의 분위기와 어우러져 독특한 분위기를 만든다. 대표적인 관광지로는 통일궁, 호찌민 시청, 오페라 하우스, 중앙 우체국, 노트르담 성당이 있으며, 현지의 느낌을 즐기기 위해 벤탄시장을 구경해도 좋다.


통일궁

통일궁.jpgflickrCC BY-NC-SA 저작자:Eustaquio Santimano

통일궁은 이전 베트남전쟁 당시 대통령의 거주 및 근무지였던 곳이다. 1976년 국가 문화 역사 유적지로 인정받았으며, 2009년에는 베트남 특별 국립 기념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현재는 박물관으로서 유료로 일반에 공개되어 있는 외에, 건물 내의 일부 방들은 국제회의 등에 사용된다. 또한, 도시에서 열리는 특별한 행사의 장소로 이용되거나 호치민시의 당 및 국가 지도자들을위한 장례식장으로 쓰이기도 한다.


호찌민 시청

호찌민시.jpgwikimedia commonsCC-BY 저작자: dronepicr 호찌민시 인민위원회 청사(Trụ sở Ủy ban Nhân dân Thành phố Hồ Chí Minh)는 1902년부터 1908년까지 당시 사이공 시청으로 프랑스 식민지 양식으로 지어졌다. 현재는 간단하게 호찌민 시청 혹은 이전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해 사이공 시청이라고도 부른다. 내부가 공개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우아한 콜로니얼 스타일 건축이 눈길을 끌어 많은 관광객들에게 인기있는 기념사진 촬영 포인트가 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외관의 촬영이 가능한데, 근접 촬영은 기본적으로 금지하고 있어 주변의 경비원에게 제제를 당할 수 있다.


사이공 오페라 하우스

오페라하우스.jpgall free photos CC-BY-SA

호치민 시립 극장(Nhà hát lớn Thành phố Hồ Chí Minh)은 베트남 호치민 시에 있는 극장이다. 또 다른 이름으로는 사이공 오페라 하우스(Opėra de Saigon)라고 불리며, 식민지 양식의 건축물 중 하나이다. 프랑스 건축가 외젠 페레에 의해 1897년에 건축되었고, 1956년 이후 남 베트남 공화국 하원 회의장으로 사용되었다. 1975년이 되어서야 다시 극장으로 이용되어 1995년에는 결국 원래의 형태로 복원되었다.


사이공 중앙 우체국

중앙우채국.jpgall free photo]CC-BY-SA

사이공 중앙 우체국( Bưu điện trung tâm Sài Gòn/Poste centrale de Saïgon)은 1군 파리 코뮌 광장에 있는 건물이다. 1886년부터 1891년까지 건축가 외기스트 앙리 빌드외와 알프레드 폴홍스의 지도 아래 유럽 양식으로 지어졌다. 건물 앞쪽에 사람들의 이름이 적힌 사각형 모양이 있으며, 건물 가운데에는 대형 시계가 있다. 현재까지도 보통 우편과 통신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건물 외부와 내부로 주목받아 관광 명소로도 유명하다. 건물 중앙 홀, 중앙 및 건물 양측은 관광객을 상대하는 기념품 매장이 있지만 홀 외주 카운터에서는 지금도 우편을 비롯해 각종 통신 금융 서비스 카운터가 줄지어 있고, 국제전화용 전화 상자와 그를 본뜬 ATM이 설치되어 있다.

노트르담 성당

노트르담성당.jpgpxherePublic Domain

사이공 노트르담 성당(Vương cung thánh đường Chính tòa Đức Bà Sài Gòn / Basilique-Cathédrale Notre-Dame de Saigon)은 가톨릭의 대주교 대성당이다. 성모 마리아 대성당이라고도 불린다. 네오고딕 양식을 띄며,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1863년부터 1880년에 걸쳐 건설되었다. 베트남은 천주교도가 많기에 휴일 미사가 되면 시민들로 북적이고, 들어가지 못한 신자가 건물 정면의 광장에 넘쳐나는 정도이다. 평소에는 아름다운 외관으로 인해 관광지로도 인기가 높다.

벤탄시장

벤탄시장.jpgwikimidia commonsCC-BY 저작자:Riza

17세기 초, 사이공강 근처에서 길거리 상인들이 모여서 물건을 팔기 시작한 것을 시작으로 만들어진 시장이다. 사이공에서 가장 오래된 가장 오래된 건축물 중 하나로, 지역 음식뿐만 아니라 수공예품, 직물, 장식품과 기념품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가격은 비싸지 않은 편이지만 외국인들을 상대로 가격을 올리는 경우가 많아 물건을 살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관련 자료

동영상

CC-BY 저작자:Shachi Mall

논문

베트남 호치민시의 해외 이주민과 그들의 생활공간 형성 및 이용 실태: 한인 이주민들을 중심으로 = Overseas migrants and their formation and use of living spaces in Ho Chi Minh City, Vietnam: Focusing on Korean migrants, 응웬 티 미 유엔, 창원대학교, 2012 CC-BY-SA RISS 저작자:응웬 티 미 유엔

호치민시 거주 한인들의 공간 이용실태를 통해 파악한 다양한 문제점을 밝힌 본 연구는 경제적, 정치적 이유 등으로 인해 초국적 이주민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이 국가 및 도시 차원에서 이주민 정책 및 제도가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폐쇄적, 동화적 이민, 이주자 정책은 이주민들의 삶의 만족도를 낮출 뿐 아니라 베트남 주류사회에 통합되는 것을 가로막는 장애 요소로 작동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국내 유입 이주민이 베트남과 다른 국가 간 경제교류 및 협력, 궁극적으로 경제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행위자라는 점에서도 베트남 정부는 공급자보다는 수요자 중심의 이민정책 및 사회 통합 정책을 발전시켜 해외 출신 이주자들을 베트남 사회에 통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주장한다.

갤러리

작성자 및 기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