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기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홍천기

홍천기은 정은궐의 대표 장편소설이다.


특징

정은궐 작가가 그녀의 이름을 제목으로 한 상하권 구성의 소설인 <홍천기>를 썼다. 그녀에 대한 용재총화의 기록을 조금 비틀어 세종실록의 기록을 적절하게 섞은 뒤, 뛰어난 화가와 그의 그림을 찾아다니는 화마라는 존재와 터주신 등의 판타지적인 요소를 덧붙인 작품으로, 여기서의 홍천기는 아버지의 친구이자 스승인 백유화단주와 동기인 화공들의 보호 아래 자신의 재주를 마음껏 펼치는[6][7], 호랑이를 그리겠다고 산 속에서 몇날 몇일을 노숙하며 버티는 털털하고 당찬 소녀로 자라난다. 그러다가 불의의 사고로 맹인이 된 서운관 시일 하람과의 우연한 만남에 이어 그녀와 그녀의 그림에 호감을 가진 안평대군 이용과 아버지의 또 다른 친구인 안견 등과 마주치게 되고, 안평대군이 세종의 허락 하에 연 블라인드 테스트+경매 형식의 대회에서 1등을 함으로써, 재상들의 동의 하에 세종의 명으로 도화원에 정식으로 등용되는 것으로 묘사된다.

최근에 작가의 전작들과 같이 드라마화가 확정되었는데, 2018년 중에 SBS에서 방영될 예정이었으나 미루어지고 2020년 상반기 방송된다고 한다. 하람 역에 안효섭이 물망에 올랐다.

포천, 해동총화, 오성X한음을 그린 만화가 팬텀 하록이 그녀의 이야기를 과거의 야사들에 대해서 다룬 작품인 해동총화에 단편으로 수록한 것에 이어서, 카카오페이지에 그 기록을 모티브로 한 <화사 홍천기>라는 제목의 웹툰을 연재하고 있는 중이다. 이 작품에서는 세종 때 도화원에 있던 고려 왕실의 영자초도를 불태운 기록을 중심으로 그림을 지키려는 안평대군과 이를 막으려는 수양대군 사이에 끼게 된 홍천기의 이야기를 다룰 듯 하다. 일단 여기서의 홍천기도 잘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첫 화에서의 서거정과 친구와의 대화를 보면 그녀가 홍녀라는 이름의 유명한 여성 화원으로 불리는 걸로 봐서는 정식으로 등용이 될 것처럼 보였지만, 자신을 지키다가 손에 심한 부상을 입은 안견을 대신해 돕는 조건으로 안평대군의 도움을 받으며, 남장을 한 상태로 평소 원했던 도화원에 입성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 영상

RDF 및 온톨로지(네트워크 그래프)

RDF

항목(DOMAIN)A 항목(RANGE)B 관계(RELATION) 비고(REMARKS)
홍천기 소설 이다.
홍천기 20016년 집필됐다
홍천기 드라마 이다.
홍천기 역사로맨스장르 이다.

온톨로지(네트워크 그래프)

홍천기온톨로지.png

작성자

이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