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개)
(줄거리)
21번째 줄: 21번째 줄:
  
 
==줄거리==
 
==줄거리==
 +
조선시대, 영남의 사대부 집안 외동딸로 태어난 장씨는 어렸을 적부터 총명하여 어른들의 사랑을 받았다.<br/>
 +
어머니가 장티푸스에 걸리면서, 집안을 책임지게 된 그녀는 배움을 포기하고 아내와 어머니로서의 삶을 택한다.<br/>
 +
힘들었던 상황에서도 자식들을 훌륭하게 성장시키며, 여성으로 태어나 갈 수 있는 삶의 길이 무엇인지 깨닫는다. <br/>
  
 
==해석==
 
==해석==

2020년 6월 16일 (화) 22:59 판

소개

<선택>은 1996년 '세계의 문학'에서 연재되었다가 여성들의 거센 반발로 인해 2회만에 중단되었다. 이후 1997년 3월, 단행본으로 출간된 이문열의 장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내적, 외적으로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내적으로는 작가가 자라온 지역인 경상북도 영양군 석보면 원리리의 '두들마을'을 배경으로 한 의미있는 작품이다. 작품 외적으로는 등장인물 '장씨부인'에 대한 작가와 독자들의 엇갈린 이해로 페미니즘 논쟁이 일어나게 된다.

줄거리

조선시대, 영남의 사대부 집안 외동딸로 태어난 장씨는 어렸을 적부터 총명하여 어른들의 사랑을 받았다.
어머니가 장티푸스에 걸리면서, 집안을 책임지게 된 그녀는 배움을 포기하고 아내와 어머니로서의 삶을 택한다.
힘들었던 상황에서도 자식들을 훌륭하게 성장시키며, 여성으로 태어나 갈 수 있는 삶의 길이 무엇인지 깨닫는다.

해석

구성

제1부 비구름 걷힌 뒤의 달을 보며: 세상의 슬픈 딸들에게
제2부 자미화 그늘 아래서: 세상의 고달픈 아내들에게
제3부 현빈의 꿈: 혼란에 빠진 시대의 어머니들에게
제4부 지는 해를 바라보며: 사라진 큰어머니들에게

동영상

  • 소설가 이문열이 말하는 장계향-선택을 쓴 배경

R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