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배경)
3번째 줄: 3번째 줄:
  
 
==배경==
 
==배경==
 +
1919년 3·1운동 이후 일제의 이른바 '[[문화정치]]' 하에서 러시아혁명 이후 세계적으로 고양된 프롤레타리아 혁명봉기를 배경으로 조선에서도 공산주의운동이 발흥하였다.
 +
또한 1923년을 전후하여 사회의식을 강조하며 등장한 신경향파 문학도 나타났다. 카프(KAPF)는 이러한 사회운동의 고양 속에서 소련의 RAPP와 일본의 NAPF에 영향을 받아 프롤레타리아계급운동의 일환으로 문학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
 
==문학 이론==
 
==문학 이론==
 
==중심 인물==
 
==중심 인물==

2019년 6월 5일 (수) 20:03 판

개요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에스페란토식 표기로 카프(KAPF)는 1925년 8월에 결성, 1935년 5월 20일 해체된 사회주의 문학단체이다. 계급 의식에 입각한 조직적인 프롤레타리아 문학과 계급혁명운동을 목적으로 삼았다. 대표작가로 최서해, 조명희, 이기영, 한설야 등이 있다.

배경

1919년 3·1운동 이후 일제의 이른바 '문화정치' 하에서 러시아혁명 이후 세계적으로 고양된 프롤레타리아 혁명봉기를 배경으로 조선에서도 공산주의운동이 발흥하였다. 또한 1923년을 전후하여 사회의식을 강조하며 등장한 신경향파 문학도 나타났다. 카프(KAPF)는 이러한 사회운동의 고양 속에서 소련의 RAPP와 일본의 NAPF에 영향을 받아 프롤레타리아계급운동의 일환으로 문학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문학 이론

중심 인물

작가/작품

해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