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들 비탈에 서다"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등장인물)
27번째 줄: 27번째 줄:
  
 
==등장인물==
 
==등장인물==
 +
동호 : 이상주의자에 사색가로 자아가 강한 성격이다. 연인 숙이에 대한 아련한 감정을 지니고 있던 중 창녀 옥주에게 동정을 바치게 되고 이 일로 숙이에게 죄책감을 느껴 자살한다.
  
 +
현태 : 호탕하고 자신감있는 성격으로 세 친구 중 리더격이다. 사업을 하는 아버지 덕분에 부유한 집안에 살며 밝은 미래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전쟁때 있었던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죄책감에 빠져 전후 방탕한 생활을 이어나간다.
 +
 +
윤구 : 실리를 추구하는 현실적인 성격을 지녔다. 그때문인지 다른 친구들과는 다르게 전후 스스로 새로운 세상에 잘 적응해나간다. 윤구는 은행장의 딸인 미란을 통해 삶의 도약을 해보려 했지만 미란의 낙태 사망 사건으로 인해 은행에서 쫓겨나 양계장을 경영하게 된다.
 +
 +
숙이 : 동호의 연인으로 동호가 자살한 이유를 찾기 위해 전우들에게 물으러 다니던 중 현태에게 겁탈당한다. 이후 임신한 아이를 낳기로 결심한다. 순수함과 모성 그리고 용서를 상징하는 인물.
  
 
==참고자료==
 
==참고자료==

2019년 6월 14일 (금) 16:59 판


개요

소설가 황순원의 소설로 <사상계>에 연재되었으며 그해 9월 소설로 출간하였다.

줄거리

등장인물

동호 : 이상주의자에 사색가로 자아가 강한 성격이다. 연인 숙이에 대한 아련한 감정을 지니고 있던 중 창녀 옥주에게 동정을 바치게 되고 이 일로 숙이에게 죄책감을 느껴 자살한다.

현태 : 호탕하고 자신감있는 성격으로 세 친구 중 리더격이다. 사업을 하는 아버지 덕분에 부유한 집안에 살며 밝은 미래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전쟁때 있었던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죄책감에 빠져 전후 방탕한 생활을 이어나간다.

윤구 : 실리를 추구하는 현실적인 성격을 지녔다. 그때문인지 다른 친구들과는 다르게 전후 스스로 새로운 세상에 잘 적응해나간다. 윤구는 은행장의 딸인 미란을 통해 삶의 도약을 해보려 했지만 미란의 낙태 사망 사건으로 인해 은행에서 쫓겨나 양계장을 경영하게 된다.

숙이 : 동호의 연인으로 동호가 자살한 이유를 찾기 위해 전우들에게 물으러 다니던 중 현태에게 겁탈당한다. 이후 임신한 아이를 낳기로 결심한다. 순수함과 모성 그리고 용서를 상징하는 인물.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