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실험극장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백진주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6월 12일 (화) 17:43 판 (상세소개)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실험극장(Shilhum Theater Group)

개요

실험극장은 1960년 10월 3일에 서울대학교·연세대학교·고려대학교 연극회 회원들을 중심으로 창단되었다. '실험극장'이라는 명칭은 단원 각자가 연극을 위한 실험도구가 될 것을 자청한데서 비롯되었다. 창립회원들은 '연극을 학문으로서 공부하고, 연극을 직업으로서 한다'는 것을 극단목표로 삼았다.

상세소개

연원 및 변천

1960년 11월 27일 동국대학교 소극장에서 창립공연인 「수업」을 시작으로 「안도라」,「허생전」등을 공연하며 한국의 대표적 극단으로 자리매김하였다.

1975년에는 운현궁에 전용 소극장을 마련하였으며, 개관기념으로 레빈 피터 쉐터 작품의「에쿠우스(Equus)」를 공연하며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국내 최초로 예매제도를 도입하였으며 관객 1만명 돌파의 장기 공연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전용극장을 통해 1984년에 「화가 이중섭」, 「신의 아그네스」, 「사의 찬미」 등의 대표작을 발표하였고, 그 중 「신의 아그네스」로 연극사상 최장기공연 기록을 세웠다.

1992년 서울시의 주관으로 실시한 운현궁 복원 사업에 따라 전용극장이 철거되면서 1993년 강남구 신사동 미승빌딩 지하 1층에 새로운 소극장을 마련하였다. 이때 개관을 기념하며 아서 밀러 작품의 「사랑과 배신」을 공연하였다.

1996년, 23년간 극단을 이끌어온 김동훈이 사망하자 윤호진이 극단의 대표로 취임하였으나 새로운 작품을 만들지 못하고 재정난에 시달렸다. 결국 1996년 6월에 신사동의 전용 소극장을 폐쇄하였고, 실험극장의 소극장도 막을 내렸다. 그 후 사무실을 현재의 명륜동으로 이전하였으며, 꾸준히 작품을 발표하며 한국 전통극의 산실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수상기록

의의 및 평가

위치

지도를 불러오는 중...

서울 종로구 명륜동 1가 33-90호 중앙화수회관 209호

(주요)공연연보


관련 인물

  • 창립회원 : 김의경, 서동철, 이순재, 최진하, 허규, 이기하, 김성옥, 유용환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주어(S) 목적어(O) A는 B를 ~하다(P)

참고문헌

작성자 및 기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