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예술연구회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안병렬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6월 24일 (일) 15:46 판 (극예술연구회)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능과 역할

극예술연구회의 신극사적 의미는 근대 서구 사실주의의 도입·정착을 통한 본격적 신극 수립이었다. 이 극단은 1920년대의 토월회가 신파극의 극복을 위해 앞장서서 이룩한 공적을 이어받아 신극운동을 본격화시켰으며, 시대배경, 창립동인의 인적구성 및 자질, 운동 목표의 명확한 인식, 상업주의의 비타협적 배격, 범문화계적 호응 등 여러 요인으로 해서 토월회식 좌절과 변질을 극복할 수 있었다.

의의

극예술연구회의 신극사적 의미는 근대 서구 사실주의의 도입 · 정착을 통한 본격적 신극 수립에서 찾을 수 있다. 1920년대의 토월회가 신파극의 극복을 위해 앞장서서 이룩한 공적을 이어받아 신극운동을 본격화시켰으며, 시대배경, 창립동인의 인적구성 및 자질, 운동목표의 명확한 인식, 상업주의의 비타협적 배격, 범문화계적 호응 등 여러 요인으로 해서 토월회식 좌절과 변질을 극복할 수 있었다. 8년이라는 장기간(극연좌까지 합쳐)의 활동을 지속했던 것은 그간 큰 변질 없이 운동을 지속해 나갔으며, 극단 내부의 중대한 의견대립 또는 분파작용이 나타나지 않았고, 재정적 안정기반 없이도 극단을 운영하는 노력이 계속되었으며, 다각적으로 연극운동을 펼쳐나갔다는 데 그 요인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민족항일기 말기의 가혹한 문화탄압의 일환으로 연극계의 여러 숙제를 미처 풀지 못한 채 활동을 중단해야 했던 것은 우리나라 신극사상 가장 큰 역사적 사명을 부여받았던 이 극단뿐 아니라 나아가 우리나라 신극의 발전에 적지 않은 불행이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극예술연구회 [劇藝術硏究會] (한국현대문학대사전, 2004. 2. 25.)

극예술연구회와 유치진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유치진 극예술연구회 설립하다


작성자 및 기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