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천 디지털아카이빙 프로젝트(2021)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Kyoung Hee Joung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7월 7일 (수) 18:18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젝트 홈페이지

http://www.hsarchives.org/


‘성북천 디지털 아카이빙 프로젝트’는 2021년 봄학기 한성대학교 디지털인문정보학트랙과 도서관정보문화트랙의 ‘기록선별과 평가’ 수업에 참여한 25명의 학생들이 삼선교에서 늘벗다리 구간의 성북천 주변을 기록한 것입니다.


삼선교 근방은 동소문(혜화문)을 나와 첫 번째로 마주치는 지역이며, 북악산에서 발원하여 청계천까지 흐르는 성북천이 지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옛날 서울 동북쪽에 살던 사람들이 도성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성북천에 놓인 삼선교를 건넜을 터인데 오래전 삼선교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사진이나 그림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1934년부터는 경성에서 개운사까지 버스가 다니기 시작하였고, 1941년부터는 전차가 다녔다고 합니다. 아마도 그 전에는 소달구지나 마차가 건널 수 있는 정도의 다리였겠지요. 성북천에 놓였던 다리는 1968년 서울의 전차가 멈추고 성북천이 시멘트로 뒤덮이면서 그 흔적이 사라졌습니다. 성북천 복개공사가 이루어지면서 그 위로는 상가아파트와 백화점, 주차장이 들어섰고 아래로는 지하철이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2007년, 약 40여년간 시멘트 아래 묻혀있던 성북천은 다시 물이 흐르고 풀, 꽃, 나무가 자라고 새들과 물고기가 살고,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되돌아왔습니다.

한성대 학생들은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삼선교)’에서 내리거나 버스정거장 ‘삼선교‧한성대‧조소앙 활동터’에서 내려 성북천 희망의 다리나 늘벗다리를 건너거나 성북천변을 따라 걸어서 학교에 옵니다.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성북천 주변의 가게에 들러 밥을 먹거나 차를 마시고, 친구와 선배들과 어울려 술잔을 부딪치기도 합니다. 한성대 학생들이라면 누구라도 성북천 어느 곳에 대한 추억 한 자락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2021년 봄 학기 ‘기록선별과 평가’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성북천 주변에 얽힌 근대 역사를 함께 찾아보고 이 공간에 살았던 사람들의 과거 삶을 생각하면서 현재의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하고자 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 19 감염병으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어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성북천에 일주일에 한번씩 방문하여 3월부터 5월까지 약 10차례 필드레코딩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성북천 주변의 가게와 한옥들, 천에서 놀고 있는 동물들, 풀 꽃 나무, 다양한 공공예술 작품들, 삼선교/도란도란다리/희망의다리/늘벚다리 위와 아래의 모습을 기록하고, 노포의 주인들을 인터뷰하고 오랫동안 이곳에서 사셨던 할머니와 삼촌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기록했습니다. 학생들은 7개의 팀으로 나뉘어 삼선교 가게, 삼선교의 봄, 삼선교의 자연, 성북천 가게, 성북천의 다리, 예술빛 삼선교 컬렉션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각 조별 수집정책문서를 개발하고 이 정책에 근거하여 컬렉션에 포함할 사진을 선별했습니다. 각 조는 조별 컬렉션에 있는 사진기록을 사용하여 성북천에 녹아든 도시한옥, 삼선동의 오아시스, 사는 곳, 성북천을 바라 ‘봄’, 우리의 걸음마다 피어나는 기억, 성북천을 건너다, 성북천 흐름 등 7개의 디지털 전시콘텐츠를 큐레이팅 했습니다.

이번 학기에 생산한 모든 사진기록들에도 공개이용라이선스를 적용하였습니다. 성북천 컬렉션과 전시콘텐츠가 현재와 과거의 한성대 학생들, 이곳에 살았거나 잠시 머물렀던 사람들에게 이 공간을 기억할 수 있는 매개가 되고 또 다른 창의적인 콘텐츠에 자유롭게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올해도 학생들이 이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아카이브랩 아키비스트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프로젝트 참여자: 한성대학교 디지털인문정보학, 도서관정보문화 트랙 학생들

권현섭, 김도원, 김성진, 김수아, 김수진, 김용혁, 김한효, 문정환, 박동식, 박민주, 박서정, 변무석, 변지현, 윤은성, 이민경, 이선민, 이예지, 이주진, 임윤상, 장재은, 진가경, 최민수, 최승현, 최형민, 황민

기술지원: 아카이브랩(https://archivelab.co.kr/) 아키비스트: 안대진, 이승일

프로젝트 책임자: 정경희 교수(한성대학교 디지털인문정보학 트랙, 도서관정보문화트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