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성장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양석진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16일 (일) 02:02 판 (관련콘텐츠)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여인성장


개요

이 작품은 1940년~1942년동안 매일신보에서 연재된 박태원의 단행본이다.영창서관본 표지에는 여인성장(女人盛裝)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영창서관 단행본에는 저자명을 확인할 수 없으며 한자로된 제목만있다.그 이유는 책의 전반부를 유실했기 때문이며 본문211쪽부터 원본확인이 가능하며 574쪽에 끗 이라고 표기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줄거리

이 작품의 줄거리는 유망한 소설가 김철수의 이야기로 시작된다.김철수는 누이동생 명숙의 소개를 통해서 알게 된 이숙자와 연인사이이다.은행 두취 최종석의 맏아들인 상호는 이숙자에게 반하게 되며 이숙자를 유인한후 겁탈하기이르렀다.이 일로 임신을 하게 된 숙자는 김철수에게 사정을 이야기하지 않고 결별을 하게된다.그 후 숙자는 상호와 결혼을 하게되며 결혼생활을 할 때에도 상호를 경멸하며 항상 철수를 그리워하며 지낸다. 그러던중 철수는 자신의 옛 스승인 강우식일가에게 문제가 생겼다는 이야기를 듣게된다.강우식은 지병으로 퇴직하게 되고 그의 딸 순영이가 기생 일을 하며 생계를 꾸린다는 것이였다.거기에 더해 순영은 윤기진이란 사람과 결혼을 약속하며 그의 아이까지 낳았지만 사실 윤기진은 책임감이라고는 찾아볼수 없는 사람이며 유부남이였다.이러한 사정들을 알게된 철수는 아이문제 해결을 위해서 기진의 고모부인 동시에 상호의 부친인 종석을 찾아가게 된다. 이와중에 상호의 누이동생 숙경은 철수에게 반하게되며 철수와 숙경은 가까이 사이가 된다.숙경은 숙자와 철수가 과거에 사랑했던사이 라는 사실을 알게되고 질투심을 품게 되지만 상호의 고백으로 모든 사실이 밝혀지게 된다.이 일을 계기로 숙자는 자신을 진심으로 생각해주는 상호를 자신의 남편으로 인정하게 되고 숙경은 자신의 경솔했던 행동들을 뉘우치며 철수와 약혼하게 된다. 그 후 기진은 순영에게 위자료와 아이를 책임지게 된다. 철수를 사랑했던 순영은 그의 약혼소식에 슬퍼했지만 양품점을 차리며 어린동생을 공부시키려는 희망을 품으며 살게된다.

등장인물

김철수

김명숙

이숙자

최상호

강우식

강순영

윤기진

최종석

최숙경

작품의 감상

이 작품은 박태원의 소설로서 주인공 김철수를 중심으로 숙자,숙경,숙영 이 세 여성들의 성장을 담고 있는 이야기이다. 이 소설을 통해서 박태원은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작가의 긍정적인 시각을 담고있다. 하지만 이 소설의 도입부 중 돈이없어 동복을 들고 전당포에 가는 내용을 담고있는 것으로 그 시대 당시에 가난했던 생활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관련콘텐츠

여인성장1.PNG

이 이미지는 실제 매일신보에 연재되었던 여인성장의 원본이다.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주어(S) 목적어(O) A는 B를 ~하다(P)

참고문헌

한국현대장편소설사전

국립중앙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