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정운 권1, 6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동국정운은 조선 세종 때 신숙주, 최항, 박팽년 등이 왕의 명으로 편찬하여 세종 30년(1448)에 간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표준음에 관한 책이자 운서(韻書)로, 6권6책의 활자본이다. 한자음을 훈민정음으로 표기하였다. 그 시대에 통용되던 한자음을 충분히 고려치 않았기 때문에 국가적인 장려에도 불구하고 실용성이 떨어지는 관계로 잘 사용되지 않다가[1] 16세기 들어서는 '동국정운식 한자음'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았다.[2]

내용

세종이 훈민정음을 창제, 반포한 후 언어 정책의 일환으로 당대 조선의 잘못된 한자음을 바로잡아 통일된 표준음을 정하려는 목적으로 편찬, 간행한 책이다. 일종의 외래어표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당대 최고의 학자들과 전문가들이 모여 만들었는데, 편찬자는 신숙주ㆍ최항ㆍ성삼문ㆍ박팽년ㆍ이개ㆍ강희안ㆍ이현로ㆍ조변안ㆍ김증ㆍ진양대군(훗날의 세조)ㆍ안평대군 등 모두 11명이다.

진양대군과 안평대군이 책 편찬의 전반적인 분담과 감장(監掌) 임무를 맡았고, 신숙주와 성삼문은 교무를 보좌하는 주무(主務) 임무를 맡았다. 한자음 연구는 최항과 박팽년이, 중국음 연구는 조변안과 김증이 맡았고 기타 책의 교정과 정리는 강희안이 맡았다. 책에 수록된 자체(字體)는 본문과 대자 모두 진양(수양)대군의 글씨라는 것이 정설이지만, 안평대군이나 강희안이 썼다는 설도 있다.

최초로 한자음을 한국어 음운으로 표기한 책이라 그 가치는 이루 헤아릴 수 없다. 국어 연구자료로서 그 중요함은 훈민정음과 쌍벽을 이룬다고들 평가한다. 중국어 연구자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책인데, 조선 초기 학자의 관점에서 중고한어의 음운론을 고찰해 표음문자로 정리한 책이기 때문이다.

현재 1448년 만들어진 동국정운 초간본이 두 종류 전해지는데 둘 다 대한민국의 국보로 지정되었다. 간송미술관이 소장한 권1, 권6 총 2책은 국보 제71호, 건국대학교 박물관이 소장한 6권 6책 완질본은 국보 제142호이다.[3]

동국정운식 한자음[4]

《동국정운》에서 제시된 한자음은 예로부터 한반도에서 써온 현실 한자음이 아니라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이 한자음을 일반적으로 동국정운식 한자음(東國正韻式漢字音)이라 부른다. 《동국정운》 편찬자들은 현실 한자음을 잘못된 것으로 생각하여 이상적인 표준 한자음을 동국정운식 한자음으로 제시한 것이다. 《동국정운》 서문에 따르면 현실 한자음의 ‘잘못’은 아래와 같다.

  1. 계모(溪母; [kʰ])의 대부분이 견모(見母; [k])에 들어가 있다.
  2. 계모의 일부가 효모(曉母)에 들어가 있다.
  3. 탁음이 없다.
  4. 성조에서 상성(上聲)과 거성(去聲)이 구별되지 않는다.
  5. 입성 중 단모(端母; [t])로 끝나야 할 것이 내모(來母; [l])로 끝난다.
  6. 설두음(舌頭音)과 설상음(舌上音), 중순음(重脣音)과 경순음(輕脣音), 치두음(齒頭音)과 정치음(正齒音)이 구별되지 않는다.


출처

  1. [네이버 국어사전] 동국정운식 한자음....≪동국정운≫에서, 당시의 한자음을 중국의 ≪홍무정운≫의 음을 참고하여 새롭게 고쳐 훈민정음으로 표기하여 규정하여 놓은 음. 당시 조정에서는 이것을 사회적으로 장려하고 규범화하려고 하였으나, 우리나라 한자음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주관적이고 사대주의적이며 복고주의적인 성격이었으므로 실현될 수 없었다.
  2. 네이버 지식백과 동국 정운 [東國正韻] (한국 자전의 역사, 2012. 11. 19., 박형익).....「동국 정운」은 편집 방침과는 달리 송나라 등운학과 명나라 「홍무 정운」의 언어 정책을 지나치게 따랐으므로 현실음과 거리가 있는 규범적인 우리 한자 발음 사전으로 남게 되었다. 「동국 정운」의 한자음은 불경 언해서의 한자음 표기를 위해 주로 사용되었다가 16세기 초기부터는 아예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3. "동국정운", 나무위키, 2022년 09월 17일 수정, 2022년 11월 3일 접속
  4. 동국정운. (2022, March 4). In Wikipedia. https://ko.wikipedia.org/wiki/%EB%8F%99%EA%B5%AD%EC%A0%95%EC%9A%B4


작성자

이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