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영화)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줄거리

서른 세 살, 남편을 잃은 그녀는 아들 준과 남편의 고향인 밀양으로 가고 있다. 이미 그녀는 너무 많은 것을 잃었다. 피아니스트의 희망도 남편에 대한 꿈도... 이 작은 도시에서 그 만큼 작은 피아노 학원을 연 후, 그녀는 새 시작을 기약한다. 그러나 관객은 이내 곧 연약한 애벌레처럼 웅크린 그녀의 등에서 새어 나오는 울음소리를 듣게 된다. 그리고 그녀가 던지는 질문에 부딪히게 된다. “당신이라면 이래도 살겠어요?...” 삶의 의미를 찾아 헤매는 그녀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밀양 외곽 5km... 그는 신애(전도연)를 처음 만난다. 고장으로 서버린 그녀의 차가 카센터 사장인 그를 불렀던 것. 그리고 이 낯선 여자는 자신의 목소리처럼 잊혀지지 않는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다. 그는 밀양과 닮아 있다. 특별할 것이 없는 그 만큼의 욕심과 그 만큼의 속물성과 또 그 만큼의 순진함이 배어 있는 남자. 마을잔치나 동네 상가집에 가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그 누구처럼 그는 신애의 삶에 스며든다. 그는 언제나 그녀의 곁에 서 있다. 한 번쯤은 그녀가 자신의 눈을 바라봐주길 기다리며... 그처럼 평범하지 않은 여자를 바라보는 남자, 그처럼 아파하는 여자의 곁을 지키고 있는 이 남자의 시선과 사랑을 그는 어떻게 표현할까?[1]

밀양 원작

영화 밀양의 원작은 '벌레 이야기'이며 대한민국의 소설가 이청준이 집필한 작품이다. 이청준 전집 20권의 표제작 「벌레 이야기」는 어린 아들이 유괴되어 살해되자 그 어머니가 교회를 찾아가 마음의 위안과 평화를 얻어 붙잡힌 범인을 용서하려 하지만, 이미 사형언도까지 받은 범인이 먼저 신앙적 구원과 사랑 속에 마음이 평화로워져 있음에 절망하여 도리어 자살을 하고 마는 이야기이다. 이창동 감독이 연출하고 전도연 송강호가 주연한 영화 「밀양」(2007)의 원작소설로도 유명한 이 작품은, 1981년 당시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이윤상 군 유괴살인사건을 실제 모델로 하고 있다. [2]

등장인물

이신애(전도연)

전도연1.jpg

남편과 사별 후 밀양에 아들과 함께 오게 된 평범한 주부다. 원래는 밝은 이미지였으나 웅변학원 원장에 의해 아들 '준'을 잃게 되고, 장례식을 마친 후 우연히 교회에 들렀다가 교회에 의지하게 된다.

김종찬(송강호)

송강호.jpg

밀양에서 상처를 입고 있는 주인공 신애를 지켜보는 평범한 남자. 경상도 남자이며 멋도, 교양도 없어보인다. 노총각으로 예쁜 신애에게 반해 극중 내내 신애를 따라다니며 도움을 주고 교회까지 따라 나온다. 술과 담배를 좋아하고 다방 여직원을 희롱하거나, 독립했음에도 어머니로부터 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구박을 받는 등 전형적인 그 나이대 아저씨같은 모습을 보이는 남자지만, 고통받는 신애 옆에 계속 맴돌며 변화하게 된다.

그 외 인물들

박도섭(조영진), 이민기(김영재), 준(선정엽)

감독

이창동1.jpg

밀양을 제작한 감독은 이창동이다. 이창동 감독은 1954년 대한민국 대구광역시에서 태어났으며, 가족관계로는 배우자 이정란, 4남 2녀 중 셋째로 태어났다. 유년시절 그는 가난한 환경에서 자랐으며, 늘 빈곤에 쳐해있었다. 그러나 자존심이나 명분에 관한 교육은 철저해 이 같은 가족교육의 영향으로 그의 인생관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는 대구고등학교에 진학하며 학창시절 백일장에서 항상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1975년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에 입학하였고 졸업 후 국어 교사로 재직하다 198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중편소설 <전리>가 당선되어 소설가로 등단하게 되었다.

이후 문단에서 뛰어난 소설가로 인정받다가, 마흔 살이 넘은 이후 박광수 감독의 권유로 영화계에 뛰어들게 된다. 1996년에는 영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1995)'의 시나리오 작가로 참여해 백상예술대상 각본상을 수상하였고, 1997년 영화 '초록물고기'를 통해 영화감독으로 데뷔하게 되었다. 그 이후로도 '박하사탕', '오아시스', '밀양' 등 굵직한 작품들을 만들면서 베니스 영화지, 칸 국제 영화제 등 유명 국제 영화제까지 등단하는 등의 저력을 과시했다.

평가

밀양평가.PNG

밀양 평가. 전 세계 사람들이 평가할 수 있는 로튼토마토에서 신선도 94%로 매우 참신한 영화로 평가받았으며, IMDB에서도 유저 평점 7.5점으로 꽤 높은 점수를 받았다.

네이버 영화 기자, 평론가 평점도 8.25점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다.

네이버 기자, 평론가 평점
평점 평론가 평론내용
8 김봉석 인간은 어떻게 구원받을 수 있을까?
9 김지미 응달까지 파고드는 햇살 같은, 미약하지만 끈질긴 구원의 가능성
8 김혜리 죽고 싶은 명백한 이유, 살아야 하는 은밀한 이유
8 박평식 “내 울부짖은들, 뉘라 천사의 열에서 들으리오” 밀양 엘레지!
10 이동진 영화라는 매체가 도달할 수 있는 깊이
8 유지나 외롭고 상처받은 영혼에게 보내는 선물
7 황진미 멜로영화->유괴영화->기독교영화->메디컬영화. 전도연 연기 작렬!
8 남다은 판타지 없이도, 구원의 가능성 없이도, 그래도 살아야 한다는 것

수상

  • 44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감독상
  • 2회 아시아 필름 어워드(최우수작품상, 최우수 감독상, 여우주연상)
  • 60회 칸영화제(여우주연상)
  • 3회 대한민국 대학 영화제(올해의 남자 배우, 올해의 여자 배우)
  • 10회 디렉티스 컷 시상식(올해의 감독상, 올해의 남자배우상, 올해의 여자배우상)
  • 6회 대한민국 영화대상(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 27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여우주연상)
  • 28회 청룡영화상(여우주연상)
  • 1회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어워드(최우수 작품상, 여우주연상)

관련 영상

영화 밀양 관련 리뷰: 내가 용서하지 않았는데 용서를 받았단다 [밀양] 1/2

이창동 감독에 대해: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76] 이창동 감독이 도달한 깊이 (시, 밀양)

전도연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장면

RDF 구축

밀양(영화) RDF
Relation Domain(A) Domain(B) content
created 이청준 벌레이야기 A는 B를 만들었다
dramatized 이창동 벌레이야기 A는 B를 영화화했다
appeared 전도연 밀양 A는 B에 출연했다
appeared 송강호 밀양 A는 B에 출연했다
created 이창동 밀양 A는 B를 만들었다
beawarded 이창동 백상예술대상 A는 B를 수상하였다
beawarded 전도연 칸여우주연상 A는 B를 수상하였다
isbasedon 벌레이야기 밀양 A는 B의 원작이다

네트워크 그래프

밀양 그래프.JPG

기타

기여자: 장재원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