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제작에 필요한 정보, 기계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영화 제작 시 필요한 것

영화 제작 시 필요한 것은 크게 시나리오(scenario), 제작비, 스태프(staff)로 나눌 수 있다.

시나리오(scenario)

시나리오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 쓰인 대본으로 감독(연출자)이 작성한다.

제작비

제작비는 영화를 제작하는데 드는 비용으로 영화 흥행에 주요한 요소로 뽑힌다.

스태프(staff)

스태프는 영화 제작에 도움을 주는 일을 하며 촬영팀 조명팀, 미술팀, 분장팀, 소품팀, 의상팀, 녹음팀, 음향팀, 현장편집팀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촬영팀은 카메라로 영화 촬영을 한다. 촬영 감독과 포커스풀러(영상 촬영 기사를 도와 피사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고, 촬영 시 렌즈의 초점을 맞추는 일을 하는 사람), 촬영팀원이 있다. 조명팀은 촬영 시 필요한 조명을 치는 일을 하며, 조명 감독과 조명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술팀은 카메라 안에 담기는 모든 이미지에 관여하는 부서로 다른 부서장들과 논의하여 전체적 색감 및 그림을 관장하는 일을 한다. 미술감독과 부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분장팀은 배우들의 얼굴을 분장해주는 일을 하며, 분장팀장과 분장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품팀은 영화에 필요한 소품을 준비하는 일을 하며, 소품팀장과 소품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상팀은 배우들이 입을 의상을 준비하는 일을 하며, 의상팀장과 의상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녹음팀은 영화 촬영 현장에서 동시 녹음을 맡는 일을 하며, 붐 오퍼레이터와 녹음기사로 구성되어 있다. 음향팀은 후시 녹음과 영화 전체의 사운드를 만드는 일을 하며, 음향감독과 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장편집팀은 영화 촬영 현장에서 바로 편집해서 영화의 흐름이 맞는지를 판단하는 일을 하며, 편집기사와 조수로 구성되어 있다.

영화 제작 시 필요한 기계

영화 제작 시 필요한 기계는 대표적으로 영화를 촬영하는 카메라와 조명이다.

카메라

카메라는 35mm 필름을 사용하는 표준형, 16mm나 8mm 필름을 사용하는 소형, 그리고 70mm 필름을 사용하는 대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밖에 입체형 카메라·애니메이션 카메라·수중 카메라·고속도 카메라 등의 종류가 있다.


조명

조명의 종류는 주광 (Key Light), 보조광 (Full Light), 역광 (Back Light)등이 있다. 주광(Key Light)은 피사체 좌측 또는 우측 상단에 놓이며 전체 윤각을 비쳐주는 역할을 한다. 보조광(Full Light)은 주광으로 인해 생긴 그림자를 보완하고 피사체의 전체 육각등을 부드럽게 만드는 역할과 양감을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 역광 (Back Light)은 피사체 상단 뒷쪽에 위치하여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 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