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효석문화제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강원도 평창군에서 해마다 9월에 열리는 문화예술축제이다.

소개

한국의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인 이효석의 문학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그의 대표작인 《메밀꽃 필 무렵》의 무대이자 생가가 있는 봉평면 일대에서 1999년부터 열리고 있다. 효석문화제위원회가 주관한다.

2004년부터 전국 규모의 축제를 지향하여 여울묵·노루묵 고개, 문학비 유품전시장, 가산공원, 물레방아 생가를 연결하는 작품 배경지 답사코스를 마련하고, 1930년대의 봉평 재래장터를 재현하여 전통 먹을거리 코너를 개설하는 등 지역 관광산업과도 연계하고 있다.

주요 행사로 전국의 초·중·고·일반인을 대상으로 시·산문·사생·서예 부분에서 치러지는 효석백일장, 문학심포지엄 문학강좌, 거리콘서트, 문학의 밤, 국제민속공연, 메밀음식 시식회, 연극공연, 소리음악회 등이 열린다.

자연전통체험행사로 전통 재래장터 재현, 전통민속놀이, 지경다지기, 농사놀이, 흙으로 빚는 소설 속 등장인물, 자연체험마당, 봉선화 물들이기, 전통음식 체험 마당, 메밀꽃밭 오솔길, 한밤의 빛, 당나귀와 함께하는 이야기, 평창군 농특산물 전시판매, 우마차 타기, 토종 재래닭싸움 대회 등이 열린다.

문화예술체험으로 메밀꽃 그림전시, 봉평의 어제와 오늘 사진전, 판화작품전시회, 영화상영, 문학강좌, 메밀꽃 그림전, 조각전, 서예전, 도예전, 칼라믹스 지점토공예 등이 열린다.


축제장지도

캡처1.JPG

네트워크 그래프

효석문화제그래프.jpeg

관련 영상

참고문헌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