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상욱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소개

대한민국의 시인 일명 애니팡 시인으로도 불린다. 그러나 본인은 "저는 고매한 시를 쓰는 시인이 아니에요. 저는 그냥 시팔이에요."라고 자평했다. 스스로를 '시인'이라고 자처하지 않는 이유는, 하상욱 본인이 자신의 시는 기존 한국 시문학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여기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겸손(겸손이라기보다는 실제로 등단하지 않았다.)에는 한국 시문학에 대한 존중이 담겨있기에 주류 문학계의 비판에 시달리는 다른 대중시 작가들과는 달리 하상욱은 새로운 영역, 독립된 영역이라는 평가를 받는 편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대 의견도 분명히 존재한다. 문학을 사랑하고 배우는 사람들이 보기에는 본인은 시인이 아니라고 말하며 시인으로서의 문학적 비판은 회피하면서, 시인으로서의 행보를 걷고 시집을 내고 부를 누리는 것이 모순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시가문학을 '고매한 것'으로 차별하는 언행 또한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의견이 있다. 다만 문맥상 시가문학 전체를 고매한 것이라고 정의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평가

흔히 '주류 문학계'라 불리는 문단에 속한 평론가들이 하상욱의 시에 대하여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 이에 대하여 하상욱과 그의 시를 낮게 평가하는 이들은 그의 시에 씹는 맛 즉, 음미하고 고민하는 시의 본질이 없기 때문이라고 평하고, 반대로 높게 평가하는 이들은 보수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기존 문단의 평론가들이 새로운 스타일을 배척하기 때문이라고 평하기도 한다. 주류 문단 바깥에서도 문학적 창작은 얼마든지 이루어지며, 하상욱 역시 이러한 '문단 바깥'의 영역에서 활발한 창작 활동을 벌이고 있는 작가 중 하나이다. 즉, 문단의 평론가들이 하상욱에게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문단의 평론가와 하상욱은 서로 다른 영역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하상욱에게 굳이 기존 문단의 평론가들에게 인정받으려 애쓸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니고, 반대로 기존 문단의 평론가들이 굳이 하상욱을 비평하고 인정해줄 책임이 있는 것도 아니다. 주류 문단 바깥에서도 문학적 창작은 얼마든지 이루어지며, 하상욱 역시 이러한 '문단 바깥'의 영역에서 활발한 창작 활동을 벌이고 있는 작가 중 하나이다. 즉, 문단의 평론가들이 하상욱에게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문단의 평론가와 하상욱은 서로 다른 영역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하상욱에게 굳이 기존 문단의 평론가들에게 인정받으려 애쓸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니고, 반대로 기존 문단의 평론가들이 굳이 하상욱을 비평하고 인정해줄 책임이 있는 것도 아니다.

작품활동

5편의 시집

1편의 에세이

작품 외 활동

음반활동

콘서트

방송활동

  • 비정상회담

  • 문제적남자

RDF및 온톨로지

하상욱그래프.jpg


Domain Range 관계
하상욱 5편의 시집 출판하다
하상욱 1편의 에세이 출판다하
하상욱 4개의 앨범 발간하다
하상욱 메직스트로베리사운드 소속되다
하상욱 SKT 협력하다
하상욱 10CM 협력하다
하상욱 옥상달빛 협력하다
5편의 시집 서울 시1 구성되다
5편의 시집 서울 시2 구성되다
5편의 시집 시 읽는 밤:시밤 구성되다
5편의 시집 SNS 한줄 시집 구성되다
1편의 에세이 튜브 힘낼지 말지는 내가 결정해 구성되다
4개의 앨범 다 정한 이별 구성되다
4개의 앨범 좋은 생각이 났어 니생각 구성되다
4개의 앨범 축의금 구성되다
4개의 앨범 회사는 가야지 구성되다

작성자

문준혁(1611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