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세계 최고의 동화 작가중 한명. 30세의 나이에 처음으로 동화를 쓰고 1843년, 38세의 나이에 발표한 동화 미운오리새끼가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으면서 동화 작가로서 인정을 받음

안데르센 동화의 특징은 작품이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에게도 깊은 여운을 주며, 어린이가 읽기에는 암울한 이야기가 많고, 해피엔딩이 아닌 경우도 많이 있음

글을 쓰기 시작한 초기에는 동화가 아닌 소설과 시, 희곡을 주로쓴 극작가였다. 동화를 제외한 안데르센의 대표작으로는 『즉흥시인』이 있다.

1840년대~1860년대 까지는 세계곳곳을 여행하면서 기행문을 쓰기도 함.

안데르센상

안데르센상(국제 안데르센 상,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 Hans Christian Andersen Awards)은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IBBY)에서 아동문학에 지속적으로 기여한 글작가 1명과 그림작가1명을 2년마다 선정하여 수여하는 세계적인 상
아동문학 분야에서 가장 국제적인 권위를 지닌 상이다. 한 작품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친 업적을 다루며, 생존 작가에게 시상한다. 글 분야는 1956년부터, 그림 분야는 1966년부터 시상하기 시작했다.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이름에서 따왔다.따라서 수상자는 안데르센 흉상이 새겨진 금메달과 증서를 받는다. 덴마크 국왕 마르그레테 2세가 공식 후원을 맡고 있다.
IBBY의 각국 지부에서 후보자를 추천하며, 아동문학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 심사위원들이 최종 후보(shortlist)를 각 분야 5명씩 선정하여 1월에 발표한다. 수상자는 매년 3월 말이나 4월 초에 열리는 볼로냐아동도서전 현장에서 발표한다.
Anderdersen(golden medal - public domain. Wikimedia Commons

대표 저서

눈의 여왕(The Snow Queen)

"The Snow Queen" by Alexandra Soranescu is licensed under CC BY-NC-ND 4.0 . CC search

발표년도 장르 줄거리
1844년 동화 선악의 기로사이에서 갈등하는 카이(Kai)와 겔다(Gerda, 게르다)라는 어린 소년, 소녀에 대한 이야기

미운오리새끼(The Ugly Duckling)

"The Ugly duckling" by SOLO is licensed underCC BY-NC-SA. SOLO

발표년도 장르 줄거리
1834년 동화 엄마 오리의 알들에서 아기 오리가 하나씩 태어났다 하지만 외모가 다른 모습을 한 아기 오리도 태어났다. 아기 오리의 부모는 자기자식 아니라고 생각해 아기 오리는 주변에 살던 오리들로부터 괴롭힘을 받는다.


주변에 살던 오리들로부터 괴롭힘을 피하기 위해 아기 오리는 연못가를 피해 여러 곳을 돌아다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어른이 된 아기 오리는 자신이 오리가 아닌 백조였음을 알아차리게 된다.

성냥팔이 소녀(The Little Match girl)

"The Match Girl" public domain. DPLA

발표년도 장르 줄거리
1845년 동화 연말인 겨울에 작은 소녀가 추위에 떨고 있는 상황 속에서 성냥을 팔고 있었다. 소녀는 성냥이 팔리지 않으면 아버지에게 혼났기 때문에 성냥이 다 팔리기 전까지는 집에 돌아갈 수 없었다. 그러나 거리를 지나가는 사람들은 연말의 분주함 때문인지 소녀를 무시하고 지나갔다.

깊은 밤에 소녀는 집 앞에서 성냥에 불을 붙였다. 소녀는 성냥의 불길과 함께 따뜻한 난로, 칠면조 등의 음식이 진열된 식탁, 크리스마스 트리 등의 환상이 나타났다가 불길이 사라지면 동시에 사라진다는 신기한 체험을 했다.

하늘에서 별똥별이 떨어지는 모습을 본 소녀는 할머니가 "별똥별은 누군가가 죽어가는 상징이다"라고 말한 것을 떠올렸다. 다음 번의 성냥에서 나온 불길에서는 할머니의 환영이 나타났다. 성냥의 불꽃이 사라지자 할머니가 사라지는 것을 두려워한 소녀는 당황해서 갖고 있던 성냥에 모두 불을 붙였다. 할머니의 모습은 밝은 빛에 휩싸이면서 소녀를 부드럽게 끌어안으며 천국으로 갔다.

새해 아침 소녀는 성냥들을 안고 행복한 미소를 지으면서 죽었다. 그러나 소녀가 성냥불로 인해 할머니와 함께 천국에 가는 것은 누구도 알지 못했다.

인어공주(The Little Mermaid)

"Hans Christian Andersen 'The Little Mermaid'" by Natalia Akimova is licensed under CC BY-NC 4.0 . CC search

발표년도 장르 줄거리
1836년 동화 깊은 바다 속 용왕에겐 7명의 자녀가 있었는데, 그들은 15살의 생일이 다가오는 날 육지로 구경을 갈 수 있었다. 그 중 막내는 육지에 대한 환상과 갈망이 가장 많았다. 마침내 그녀의 15번째 생일이 다가오고, 그녀는 바다 위로 올라갈 수 있게 되었다. 그녀는 배 위에서 15살을 맞이하여 연회를 벌리고 있는 잘생긴 왕자를 발견한다. 그러나 갑자기 날씨가 악화되고 결국 배는 난파되고 말았다. 바닷속으로 가라앉은 왕자를 발견한 인어 공주는 그를 구해주었다. 왕자는 무사했지만, 왕자는 인어 공주의 존재를 알아차리지 못했고, 그에 상심한 인어 공주는 슬퍼하며 용궁으로 돌아갔다.

용궁으로 돌아간 인어 공주는 슬퍼하며 하루하루를 보냈다. 그러던 어느날 그 비밀을 언니들에게 털어놓게 되었고, 그들의 친구들을 통해 그 왕자가 사는 곳을 알아내게 되었다. 그리고 오랫동안 혼자 왕자의 여러가지 모습들을 바다 위에서 지켜보았다. 그녀의 육지세계에 대한 호기심은 날이 갈수록 커져만 갔고, 육지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던 할머니로부터 인간의 영혼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듣게 되었다. 그녀는 마침내 결심을 하고 마녀를 찾아갔다. 마녀는 인간의 아름다운 미모와 다리를 얻게 되는 대신 걸을 때마다 날카로운 칼날로 찌르는 듯한 고통을 느끼게 될 것이고 만약 왕자가 다른 여자와 결혼을 하게 되면 그녀는 인간의 영혼을 얻지 못하고 죽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인간의 다리를 주는 조건으로 그녀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져가기로 하고, 그녀의 혀를 잘라버린다.

육지로 간 인어 공주는 다리를 얻어 왕자를 만난다. 그녀의 미모에 반한 왕자는 그녀를 왕궁으로 데려가 함께 생활하다가 사랑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그는 그녀를 아내로 받아들일 의사가 없었다. 왕자의 마음속엔 예전에 그의 목숨을 구해주며 어렴풋이 보았던 아름다운 여인만이 그의 아내로 여기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왕자는 타국의 공주를 만나기 위해 떠났다. 그곳에서 왕자는 아름다운 공주를 만나고 그 공주를 예전에 자신의 생명을 구해주었던 사람으로 착각하고 사랑에 빠져 결혼을 하게 된다. 결혼식이 있던 날, 인어 공주를 안타깝게 여긴 언니들과 할머니는 마녀에게 머리카락을 팔아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마지막 방도를 찾아낸다. 바로 동이 트기 전까지 마녀의 칼로 왕자를 찔러 죽여 다시 인어의 모습으로 돌아오는 것이었는데, 그녀는 결국 왕자를 찌르지 못하고 칼을 바다에 던져 버리며, 자신도 바다에 몸을 던져 물거품이 된다. 하지만 이상하게 그녀의 몸은 가벼워지고 인어 공주는 놀라워한다. 공기의 정령들은 그녀가 자신들과 똑같이 되었음을 알려준다 그리고 인어 공주는 왕자와 공주의 축복을 빌며 불멸의 영혼을 얻고 승천한다.

엄지공주(The Snow Queen)

"Calineczka VP ubt" Public domain . Google

발표년도 장르 줄거리
1835년 동화 어느날 마법사로부터 씨앗을 받은 여인이 자신의 집에서 튤립을 심었다. 며칠 뒤 여인이 심은 튤립에서 여자 아이가 태어났다. 여인은 튤립에서 태어난 여자 아이의 키가 엄지손가락만큼 작다고 해서 여자 아이의 이름을 "엄지 공주"라고 지었다.

어느날 엄지 공주는 자신의 집에서 잠을 자던 도중에 두꺼비에게 납치되었고 연못가에 있는 연꽃에 버려지고 만다. 연못에서 살고 있던 물고기들이 연꽃의 줄기를 끊으면서 엄지 공주는 연못을 탈출할 수 있었지만 풍뎅이에게 납치되고 만다. 엄지 공주는 풍뎅이들로부터 조롱의 대상이 되고 만다.

겨울이 되자 엄지 공주는 들쥐 할머니가 사는 집에 살면서 들쥐 할머니의 손에서 자랐지만 옆집에 살던 부자 두더지는 엄지 공주와 결혼할 것을 강요했다. 그렇지만 엄지 공주는 두더지의 집에서 병으로 고생하고 있던 제비를 치료했고 봄이 되면서 제비와 함께 꽃의 나라로 가게 된다. 엄지 공주는 꽃의 나라에 살던 왕자와 결혼하게 된다.

벌거벗은 임금님

"Kejserens nyeklæder" by Bojesen, Bo bladtegner is licensed under CC BY-NC 4.0 . Europeana

발표년도 장르 줄거리
1837년 동화 왕국에 새 옷을 좋아하는 호화로운 임금님이 살고 있었다. 왕실에서 근무하는 두 명의 재봉사가 임금님을 만난 자리에서 근사한 옷을 지어주겠다고 하였으나 이들이 지어준 옷은 "눈에 보이지 않는 옷"이었다. 그렇지만 임금님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옷은 실제로는 아무 것도 없는 옷이었다.

임금님이 이 옷을 입고 길거리를 행진하자 사람들은 처음에는 임금님을 칭송하였다. 그렇지만 한 아이가 "임금님이 벌거벗었다"는 진실을 말하면서 진실을 이야기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판본에 따라 왕이 창피를 느끼고 궁으로 도망가는 결말, 재단사나 말을 꺼낸 아이를 혼내는 결말, 왕이 무언가를 깨닫고 성군이 되었다는 결말등이 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
dpla
유로피아나

작성자 및 기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