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 아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10번째 줄: 10번째 줄:
 
| style="text-align:center;"|'''장르''' || [[소설]]
 
| style="text-align:center;"|'''장르''' || [[소설]]
 
|-  
 
|-  
| style="text-align:center;"|'''출판사''' || [[창비]]
+
| style="text-align:center;"|'''출판사''' || [[한국문학]]
 
|-  
 
|-  
 
|}
 
|}
18번째 줄: 18번째 줄:
 
== 개요 ==
 
== 개요 ==
 
===[[달려라, 아비]]===
 
===[[달려라, 아비]]===
 +
[[달려라, 아비]]는 주로 출생과 성장의 과정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소설집이다. 김애란 작가가 2003년부터 쓴 단편 이야기들을 모았다. 2005년에는 KBS 'TV 책을 말하다'에서 올행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
[[달려라, 아비]]라는 작품으로 김애란 작가가 유명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지금의 김애란 작가가 있기까지 큰 역할을 한 책이다. 책에 수록된 다양한 이야기들도 많지만 [[달려라, 아비]] 이야기가 김애란 작가 작품의 특유한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면 솔직하고 담백하게 쓴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김애란 작가의 대표작===
 
===김애란 작가의 대표작===
[[노크하지 않는 집]]은 김애란이란 사람이 대한민국의 소설가로 탄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소설이다.  
+
[[달려라, 아비]]작품은 김애란 작가의 몇 안되는 대표작품(침이 고인다, 서울, 어느 날 소설이 되다) 중 하나이다. 작가의 대표작품이라고 하면 그 만큼의 작품성과 문학성이 검증된 것이다. 또한 [[달려라, 아비]] 이전에 많은 작품을 쓰지도 않았다는 사실과 함께 생각한다면 대단한 일이다.    
 
 
김애란 작가는 2002년 4학년 때 단편소설인 [[노크하지 않는 집]]을 집필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제 1회 대산대학문학상 소설부문을 수상하여 작가로서 처음 데뷔를 하게 되었다.
 
 
 
이후 이 작품이 2003년 문예지인 창작과비평의 봄호에 실리게 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또한 2년 만에 한국일보문학상을 수상하게 되었는데 이 때 김애란 작가가 최연소 수상자였다. 그 때 당시 김애란 작가는 단행본이 나오기 전이었다는 점을 참고하여 본다면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상을 계기로 더 다양한 대회와 문학상 후보, 수상자가 되는 등 좋은 결과를 이어나가는 데에 큰 도움을 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 줄거리 ==
 
== 줄거리 ==
[[노크하지 않는 집]]은 공동 주책에 사는 5명의 여자 중 한 여자의 시점으로 글이 진행된다.
+
[[달려라, 아비]]는 어머니와 단둘이 반지하 단칸방에서 살고 있는 주인공인 '나'가, 만삭의 어머니를 버려둔 채 집을 나간 아버지에 대한 상상을 경쾌한 표현으로 풀어 낸다.
 
 
 
 
다섯 여자는 서로의 얼굴도 모르고 처음 보는 사람들이다. 방문 틈에 가려진 반쪽 얼굴만 아는 것이 전부이다. 각자 다른 시간과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누군가 있다는 사실을 계속 의식하며 특별한 사건, 사고 없이 생활을 이어나간다.
 
책 중간에 방 안이 어떻게 생겼는지 배치는 어떤지에 대한 언급과 각 방 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말해준다.
 
무엇보다 뒤로 갈 수록 잊혀져 이야기가 전개되지 않는 점을 생각하여주인공인 여자의 방 묘사는 자주 등장한다. 또한 다른 사람의 방에 비해 더 충격적이고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표현한다.
 
그러던 어느 날 주인공의 속옷과 신발이 사라진 사건이 발생하고 이를 통해 주인공은 다른 여자들의 방문을 열어보게 된다. 하지만 방은 모두 자신의 방과 같았고 주인공은 충격에 빠진다.
 
 
 
 
 
이후 주인공이 다른 여자들의 생김새까지 자신과 똑같은 꿈을 꾸는 등 공포에 질리게 되면서 이야기는 전개된다.
 
 
 
  
 +
태어나기도 전에 버림받은 주인공은 자신을 버리고 간 아버지에 대해 생각한다. 하지만 원망하는 것이 아닌 아버지가 우스꽝스러운 뜀박질을 하는 상상을 하며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고 불쌍해 하지 않으며 자신만의 삶을 살려고 한다. 아버지가 뛰는 상상을 멈추지 않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려 노력한 결과 아버지에게 선글라스를 선물해주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아버지의 처지를 조금씩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나'가 여기까지 성장하는 과정과 결말을 담은 책이다.
 
== 특징 ==
 
== 특징 ==
우선 도시 속 공동주택임에도 불구하고 소통이 전혀 없어 서로가 서로를 알지 못한다는 점을 주제로 하여 현대 사회 소통문제를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또한 이야기 속 주인공의 심리와 상황 그리고 다른 방 여자들을 묘사하는 것이 책을 읽는 내내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김애란 작가는 우울한 이야기, 어두운 이야기를 경쾌하게 풀어내는 것에 소질이 있다. 또, 그것을 자신의 작품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사람들에게 새로운 느낌의 책을 선물한다. 이런 점이 가장 잘 나타난 것이 바로 [[달려라, 아비]]다. 아버지의 부재와 가난으로 상처를 입은 주인공이지만 아버지가 하루종일 뛰어다는 상상을 하면서 자신의 삶, 바른 삶을 살아가게 된다는 점에서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주는 책이다.
  
이 작품은 이후 연극으로 만들어지게 되면서 사람들에게 다시 호응을 얻게 되고 관심을 받게 된다.
+
무엇보다 김애란 작가의 뛰어난 통찰력과 상상이 만든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보다 비슷한 문제로 방황하고 있을 청소년 또는 아이들에게 자신이 처한 상황에 조금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따라 자신의 삶을 재밌고 흥미진진하게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교훈을 전해주는 책으로 도움이 되었다.
 
== 관련 영상 ==
 
== 관련 영상 ==
  
<youtube>https://www.youtube.com/watch?v=KkjfepHtrf8</youtube>
+
<youtube>https://www.youtube.com/watch?v=am0nVPa2F70</youtube>
<youtube>https://www.youtube.com/watch?v=-WwzPrvmP1A</youtube>
+
<youtube>https://www.youtube.com/watch?v=P5ibMSE73Zc</youtube>
  
 
== 오디오 북 ==
 
== 오디오 북 ==
 +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668/clips/272]
 +
[https://audioclip.naver.com/audiobooks/3A6380CC54]
 +
[https://audioclip.naver.com/audiobooks/BE5415B859]
  
 +
[https://m.search.naver.com/search.naver?sm=mtb_hty.top&where=m&oquery=%EB%8B%AC%EB%A0%A4%EB%9D%BC+%EC%95%84%EB%B9%84&tqi=UX9%2Bhsp0JWCssvDED0KssssstZ4-356570&query=%EA%B9%80%EC%95%A0%EB%9E%80#api=%3Fwhere%3Dbridge%26sm%3Dmtb_etc%26query%3D%EA%B9%80%EC%95%A0%EB%9E%80%26tab_prs%3Dcsa%26col_prs%3Dcsa%26extra%3D%7B%22work_type%22%3A%22audiobook%22%7D%26format%3Dtext%26tab%3Dwork%26nqx_theme%3D%7B%22theme%22%3A%7B%22main%22%3A%7B%22name%22%3A%22people_signature%22%2C%22os%22%3A%2296787%22%2C%22pkid%22%3A%221%22%7D%7D%7D&_lp_type=cm]
 
== RDF 및 온톨로지 ==
 
== RDF 및 온톨로지 ==
 
{|class="wikitable" style="background:white; text-align: center; width:100%;"
 
{|class="wikitable" style="background:white; text-align: center; width:100%;"
67번째 줄: 58번째 줄:
  
 
== 참고자료 ==
 
== 참고자료 ==
[https://www.news1.kr/articles/?2516080]
 
[https://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30915_0012362107&cID=10702&pID=10700]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986223]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986223]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86513&cid=41708&categoryId=41737]
 +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9111401031721320001]
  
 
== 작성자 ==
 
== 작성자 ==

2020년 6월 22일 (월) 00:38 판


개요

달려라, 아비

달려라, 아비는 주로 출생과 성장의 과정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소설집이다. 김애란 작가가 2003년부터 쓴 단편 이야기들을 모았다. 2005년에는 KBS 'TV 책을 말하다'에서 올행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달려라, 아비라는 작품으로 김애란 작가가 유명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지금의 김애란 작가가 있기까지 큰 역할을 한 책이다. 책에 수록된 다양한 이야기들도 많지만 달려라, 아비 이야기가 김애란 작가 작품의 특유한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면 솔직하고 담백하게 쓴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김애란 작가의 대표작

달려라, 아비작품은 김애란 작가의 몇 안되는 대표작품(침이 고인다, 서울, 어느 날 소설이 되다) 중 하나이다. 작가의 대표작품이라고 하면 그 만큼의 작품성과 문학성이 검증된 것이다. 또한 달려라, 아비 이전에 많은 작품을 쓰지도 않았다는 사실과 함께 생각한다면 대단한 일이다.

줄거리

달려라, 아비는 어머니와 단둘이 반지하 단칸방에서 살고 있는 주인공인 '나'가, 만삭의 어머니를 버려둔 채 집을 나간 아버지에 대한 상상을 경쾌한 표현으로 풀어 낸다.

태어나기도 전에 버림받은 주인공은 자신을 버리고 간 아버지에 대해 생각한다. 하지만 원망하는 것이 아닌 아버지가 우스꽝스러운 뜀박질을 하는 상상을 하며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고 불쌍해 하지 않으며 자신만의 삶을 살려고 한다. 아버지가 뛰는 상상을 멈추지 않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려 노력한 결과 아버지에게 선글라스를 선물해주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아버지의 처지를 조금씩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나'가 여기까지 성장하는 과정과 결말을 담은 책이다.

특징

김애란 작가는 우울한 이야기, 어두운 이야기를 경쾌하게 풀어내는 것에 소질이 있다. 또, 그것을 자신의 작품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사람들에게 새로운 느낌의 책을 선물한다. 이런 점이 가장 잘 나타난 것이 바로 달려라, 아비다. 아버지의 부재와 가난으로 상처를 입은 주인공이지만 아버지가 하루종일 뛰어다는 상상을 하면서 자신의 삶, 바른 삶을 살아가게 된다는 점에서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주는 책이다.

무엇보다 김애란 작가의 뛰어난 통찰력과 상상이 만든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보다 비슷한 문제로 방황하고 있을 청소년 또는 아이들에게 자신이 처한 상황에 조금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따라 자신의 삶을 재밌고 흥미진진하게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교훈을 전해주는 책으로 큰 도움이 되었다.

관련 영상

오디오 북

[1] [2] [3]

[4]

RDF 및 온톨로지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달려라, 아비 단행본 A는 B 이다.
달려라, 아비 한국일보문학상 A가 B에 수상하였다.
달려라, 아비 오디오북 A가 B로 존재한다.


달려라 아비 온톨로지.png

참고자료

[5] [6] [7]

작성자

인문정보콘텐츠(2020) 최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