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책소개)
(책소개)
32번째 줄: 32번째 줄:
  
 
*'''목차'''
 
*'''목차'''
금강/ 1 2
+
금강/ 1 2 <br/>
제1장∼제26장
+
제1장∼제26장 <br/>
후화 後話 1 2
+
후화 後話 1 2 <br/>
 
□ 발문 서사시 {금강}을 새로 내며/백낙청
 
□ 발문 서사시 {금강}을 새로 내며/백낙청

2020년 6월 28일 (일) 16:48 판


책소개

  • 구성 및 형식

<금강>은 전 3부 26장의 장시집이다. 1967년 팬클럽작가기금으로 쓰여졌으며, 『한국현대신작전집』 제5권(을유문화사)에 발표되었다. 서화(序話)와 모두 26장으로 된 본시, 그리고 후화(後話)로 구성된 총 4,800여 행으로 짜여진 장편서사시의 성격을 지닌다. 이 작품은 전봉준(全琫準)을 주인물로 하고, 동학농민운동을 중심 내용으로 한다는 점에서 영웅서사시이자 민족·민중서사시적인 범주에 속한다.


  • 내용
 민족시인 신동엽의 서거 20주기를 맞아 새로 펴낸 분단 이후 최고의 문제 서사시집. 초판본 시집과 원고를 엄밀히 대조하여 정본으로서의 완벽을 기했고, 판화를 곁들여 새롭게 편집하였다. <금강>은 냉전이데올로기의 먹구름 사이로 비쳐온 민족언어의 밝은 햇살이며 외래문화의 더러운 홍수를 뚫고 솟아오른 맑은 공동체적 기억의 회생이다. 전 3부 26장.더보기

「금강」은 크게 세 토막으로 전개된다. 서사는 7장까지로, 각종 민란의 발생과 동학의 태동, 그리고 우리 역사에 대한 화자의 소감과 60년대 현실에 대한 비판 등이 얽혀 있다. 본사는 23장까지로, 허구적 인물인 신하늬가 출생하고 실제 인물인 전봉준이 탄생하면서 동학운동이 생성·전개·소멸되어 마침내 전봉준 등 동학 지도자들이 죽임을 당하는 부분이다. 결사는 전체적인 찬양시와 진아의 후일담 및 아기 하늬의 출생으로 마무리된다.


  • 목차

금강/ 1 2
제1장∼제26장
후화 後話 1 2
□ 발문 서사시 {금강}을 새로 내며/백낙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