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과제 - 청소년책읽기(최태은)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최태은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6월 15일 (화) 19:35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입문서

위키 구축 과정에서 입문과 심화 단계의 서적을 나누기로 멤버들과 합의하였으므로, 기말과제도 그에 따른 분류가 필요하다고 여겨 분류하기로 했다. 자세한 사항은 지구코인에 투자해주세요 참조.
위 링크의 소개문 작성을 동일인이 작성했기 때문에, 중복된 소개문이 있을 수 있다.

지구가 너무도 사나운 날에는

소개문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의 선생님들이 이십여 년간 학교 현장에서 말해오던 과학의 양면성 이야기를 모은 것.

기후 변화, 바이러스, 공장식 축산, 로드킬, 미래식량, 진화, 우주, 미세먼지, 뇌과학, 신약 개발에 관한 이슈를 다루고 있다. 대부분 긍정성과 부정성의 양면성을 가진 소재로 정보를 전달하고, 그러면서도 그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10가지 이야기에 담긴, 환경뿐 아니라 전반적인 과학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

감상문

이해하기 쉬운 용어와 위기감을 고조시키는 경고 위에 쌓아올려진 이야기. 다만 그 데이터의 신빙성에 약간의 의문이 남는다. 다양한 사건에 대한 위기의식을 기르는 것에는 좋은 책이다. 하지만, 무엇이든 덮어놓고 하는 것에 주의할 필요는 있을 것이다. 덮어놓고 두려워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그것이 진상을 알아볼 수 없는 혐오가 되지 않도록, 청소년이 읽을 때는 각별히 주의가 필요한 서적일 수 있다.

최후의 탐험대

소개문

자원이 고갈되고 쓰레기가 쌓여가는 100년 후의 지구. 오메가 행성으로 이주하기 전 지구에 남아 있는 4명의 아이들 이야기. 부족한 전기를 써 가며 쓰레기더미를 파고, 미지의 것들을 찾아가고, 충격적인 진실을 마주하기까지, 더럽고 썩어버린 지구에서, 희망과 모험을 파헤치는 이야기.

감상문

환경오염이 부를 수 있는 소재를 상당히 가볍게 사용하였고, 결말의 충격적인 사태에 비해서는 등장인물들의 성숙성과 유아성이 널뛴다. 일반적인 청소년 연령대보다 어린이 연령대에 근접한 추천을 받은 서적답게 직관적 전달이 많은 편인데, 이는 청소년 단계에서는 명백하게 거부감이 들거나 자연스러움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을 듯하다.

그레타 툰베리와 함께하는 기후행동

소개문

화석연료를 중심으로 기후 변화의 위험성과 기후 협약, 재생에너지 이야기를 통해 전 세계의 기후 대응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서적. 청소년 환경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의 등교 거부로부터 친근하게 시작하는, 환경 위기에 한 발짝 내딛는 청소년들을 위한 책이다. 지구촌에서 행동하는 수많은 또래들을 보고 용기와 행동력을 불어넣어줄 것이다.

감상문

오늘의 지구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소개문

감상문

심화서

위키 구축 과정에서 분류된 심화 서적의 내용을 작성한 곳. 상세는 입문서 문단의 링크를 참조할 것.

녹조 라떼 드실래요 : 4대강에 찬동한 언론과 者들에 대하여

소개문

감상문

공기 파는 사회에 반대한다

소개문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