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상륙작전기념관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1911212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2월 5일 (목) 14:04 판 (요약)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요약

6.25전쟁 당시 구국의 계기가 되었던 인천상륙작전의 역사적 사실을 기scj념하고 보존하기 위해 건립된 기념관이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은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희생하셨던 참전용사의 정신을 기억하고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고취시킬 수 있는 전쟁사기념관이다. 1984년 9월 15일에 개관하였고, 대지면적은 24,347㎡이고, 건물면적은 1,793㎡이다. 전시관은 제1전시관, 제2전시관, 야외전시장으로 이루어져있어 다양하게 관람할 수 있다.

본문

1950년 6.25전쟁시 풍전등화와 같았던 전황을 타개하기 위해 U.N군 총사령관인 맥아더 장군에 의해 계획된 작전으로 극심한 조수간만의 차와 협소한 수로, 병력, 탄약, 보급품의 운송 등 제반 악조건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수도 서울을 수복하고 한반도의 전세를 역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한 인천상륙작전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전적 기념관이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은 인천 상륙작전의 역사적 사실을 문화적 차원에서 기념 보존함과 동시 참전국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자유민주수호의 실증적 교육장으로 활용함을 목적으로 인천시의 직할시 승격과 개항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하였다. 연수구 옥련동 청량산 기슭에 위치한 본 기념관은 대지 24,347㎡, 건물면적 1,793㎡으로 6.25전쟁시 사용한 피·아 무기류, 남·북한 군민복장 비교, 인천상륙작전 디오라마 등이 전시가 되어있는 전시관과 야외전시장, 야외 공연장, 인천상륙작전과 관련된 D.V.D를 상영하는 영상실, 휴게실, 전망대, 소공원 등이 조성되어 청소년들에게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현장 학습의 교육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자유슈호의 탑에 올라서면 인천 앞 바다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서해안의 일몰을 감상할 수 있다.

기념관 세부 정보

  • 자유수호의 탑

기념관 정문에 도착하면 중앙에 보이는 계단 사이로 '자유수호의 탑'이 보인다. 중앙의 계단을 통해 바로 올라갈 수도 있고, 가파른 계단이 부담스럽다면 옆에 있는 경사로를 통해 조금 더 편하게 올라갈 수도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자유수호의 탑을 향해 올라가면 그 높이와 웅장함에 놀라게 되고, 탑 앞에는 활활 타오르고 있는 불꽃이, 뒤에 있는 벽에는 맥아더 장군과 군인들이 전투를 치르는 모습의 조각이 새겨져 있다.

  • 영상관

영상관은 256석의 규모로 인천상륙작전에 대한 영상물을 상영하는데, 단체예약제로만 운영되고 있다.

  • 1전시관

전시관 1층은 인천상륙작전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곳이다. 작전계획이 세워지던 단계부터 진행까지 자세한 설명과 함께 관련 문서들이 전시되어있다.

  • 2전시관

전시관 2층에는 인천상륙작전 모형과 스크린에는 인천상륙작전 당시의 모습이 영상으로 상영되고 있다. 앞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모형의 각 전투지역에 불이 들어온다. 이 모형이 기념관에서 가장 재미있는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인천상륙작전 모형 주위엔 맥아더 장군 모형을 포함해 당시의 모습이 담긴 사진과 영상들이 전시되어있다. 조금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나오는 전시실에선 6.25전쟁 때 사용하던 무기, 군복, 문서 등 다양한 유물을 볼 수 있다.

  • 야외 전시장

야외 전시장에는 인천상륙작전 당시 사용된 장갑차, 전투기, 상륙정 등 다양한 무기들이 배치되어있다. 전시관 앞뿐만 아니라 곳곳에 흩어져 있으니 안내도를 참고하기 바란다.

  • 전망대

공원 위쪽에는 인천 시내를 내려다볼 수 있는 건물이 있다. 건물 2층으로 올라가면 카페 앞쪽을 통해서 인천대교 방향 인천 시내 풍경을 볼 수 있다.


사진

인천상륙작전1.png 기념관2.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