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시장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본 정보

지도를 불러오는 중...

1호선을 타고 종로 5가역에서 내리면 광장시장에 바로 도착할 수 있다.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88
*영업시간
매일 9:00 ~ 18:00
매일 9:00 ~ 23:00 (먹자골목, 연중무휴)
매일 10:00 ~ 19:00(구제상가,일주일 휴무)
*전화번호
02-2267-0291
*주차
종로 4가 종묘 주차장 이용

역사와 유래

광장시장은 서울 최대 규모의 재래시장이자, 대한민국 최초의 전통 거래 시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1905년 한성부 시장개설 허가를 낼 당시에는 동대문시장으로 명칭을 정하였으나 1960년대 이후에는 “광장시장”으로 불리게 되었다.

원래, 광교(너른 다리)와 장교(긴 다리) 사이의 하천에 덮개 구조물을 씌워 겉으로 보이지 않도록 만들려고 했기 때문에 첫머리를 따서‘광장(廣長)시장’이라 이름을 지었다. 하지만 당시 토목 기술로는 큰 비를 견디지 못하여 배오개 [1]로 터를 다시 잡았고 이후에는 한글 발음은 그대로 둔 채 ‘널리 모아 간직한다’는 뜻을 담아 현재의 ‘광장(廣藏)시장’이 되었다.

  1. 배오개

종로구 인의동 112번지 해운항만청 동쪽에 있던 고개로서, 고개 입구에 배나무가 여러 그루가 심어져 있던 데서 배나무고개 · 배고개라 하다가 음이 변하여 배오개가 되었다.


과거와 현재

광장시장2.jpg광장시장현재.jpg

일제 강점기 때까지 소매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시장의 운영이 도매 중심으로 강화되면서 상권이 확장되어 1949년에 동대문시장은 점포 수가 209개로 증가했다. 이를 통해 동대문시장은 실질적인 서울의 중앙 시장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나 1950년 한국전쟁은 서울을 폐허로 만들었고, 동대문시장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상인들은 폐허 속에 천막을 치고 임시로 장사를 해나갔다. 또한 구호 물자와 미군 부대에서 나온 군수품 등을 불법으로 거래하며 장사를 했다. 1952년 5월 말에 동대문시장의 점포 수는 188개로 1946년의 수준으로 회복했다. 하지만 현재는 약 5,000 개의 크고 작은 점포들이 위치해 있으며 매년 많은 외국인들이 방문하는 관광 명소로 자리잡게 되었다.


음식과 볼거리

광장시장지도.png

음식

광장시장은 먹거리 구간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음식과 맛집이 있으며 SBS <생방송 투데이>, iHQ <맛있는 녀석들>, MBC <생방송 오늘 저녁> 등 여러 음식 프로그램에 소개되기도 했다.

빈대떡.jpg마약김밥.jpg꽈배기.jpg

1.빈대떡

빈대떡은 광장시장을 대표하는 메뉴 중 하나로 녹두를 물에 불려 껍질을 벗긴 후 맷돌에 갈아 나물, 쇠고기나 돼지고기 따위를 넣고 부친 전의 한 종류다.

2.마약 김밥

마약김밥은 일반 김밥과 다르게 그 크기도 작고 당근, 단무지 등 속 재료도 부실하다. 하지만 단순해 보이는 이 김밥과 같이 나오는 겨자 소스의 조합은 코끝을 찡하게 하며 이름처럼 중독적인 맛을 느낄 수 있다.

3.꽈배기

광장시장에서는 주문과 동시에 튀겨져 갓 나온 따끈따끈한 꽈배기를 맛 볼 수 있다.


광장시장호떡.jpg 길위의.jpg

4. 호떡

일반 호떡뿐만아니라 쑥호떡, 뿌링클 호떡 등 다양한 형태의 호떡을 판매하고 있다.

5.칼국수

광장시장 손칼국수는 넷플릭스 음식 다큐멘터리 길 위에 셰프들에 방영될 만큼 맛있다. 주문을 하고 기다리는 동안 사장님이 직접 칼국수 면을 만드시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광장시장에는 떡볶이, 육회,회 등 여행객들의 눈길을 끄는 다양한 먹거리들을 판매하고 있다.

볼거리

  • 한복 판매점

한복.jpg

광장시장에는 관혼상제에 필요한 한복과 폐백, 수의를 판매하는 곳이 즐비하다. 한복만 하더라도 돌잔치를 축하하는 어린이 한복점, 개량한복점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노리개와 고무신 등 한복과 함께 사용하는 물건들도 구매할 수 있다.

  • 빈티지 샵

빈티지.jpg

광장시장의 수입 구제 상가는 2층에 위치해 있으며 독특한 패션 아이템의 구제 패션으로 기성품에서 맛 볼 수 없는 낡고 닳은 느낌을 살린 빈티지 패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참고 자료

Google 및 Google Map,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