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금강산 WIKI

요약정보

태백산맥 북부 강원도(북한) 금강군·고성군·통천군에 걸쳐 광범위하게 펼쳐진 산 

기본정보

300px)

분류 내용
이명 봉래산 /풍악산 /개골산
위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강원도 금강군, 고성군, 통천군
높이 1,638m
산맥 태백산맥(백두대간)

내용

  • 금강산은 만폭동 계곡미의 극치를 자랑하는 내금강->만물상 산악미로 대표되는 외금강->동해를 따라 호수와 바다, 기암괴석과 푸른 소나무가 아름다운 절경을 이룬 해금강으로 나뉜다. 주능선의 분수령을 경계로 동쪽은 산세가 웅장하고 기발하고 씩씩한 것이 남성적이라고 하여 '외금강'이라 하고, 서쪽은 산세가 온유하고 수려하며 우아한 것이 여성적이라고 하여 '내금강' 구역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고성의 남강 하구와 통천의 총석정·시중호 일대의 바닷가 절경들을 묶어 '해금강'이라 한다.
  • '외금강'에는 한국에서 가장 긴 폭포로 물줄기가 139m나 되는 비봉폭포, 구룡폭포와 구룡연, 선녀와 나무꾼 전설을 가진 상팔담, 만물상 구역 등이 유명하다.
  • '내금강'은 금강산 계곡미의 자랑으로 가장 경치가 좋다는 만폭동을 비롯해 백운대, 비로봉, 구성동, 명경대, 태상동 등 명승구역들이 있다. 특히 표훈사, 삼불암, 아미타여래좌상(묘길상) 등 불교 유적들이 많다.
  • '해금강'에서는 총석정이 유명한데, 총석정은 현무암 바위기둥이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표면에만 균열이 생겨 다각형 기둥으로 변해, 동해의 검푸른 파도에 씻기면서 만들어진 신비로운 경관이다. 특히 4개의 돌기둥이 우뚝 선 수십m의 입상 4선봉이 유명하다.

지리

높이 1,638m에 태백산맥 북부에 있다. 북한의 행정구역상으로 강원도 금강군·고성군·통천군에 걸쳐 있다.대한민국 미수복 행정구역 기준으로는 인제군 서화면, 고성군, 회양군, 통천군에 걸쳐 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보면 금강산과 그 일대의 모든 산줄기들을 금강산이라고 부른다. 금강산 하면 떠올리는 것은 역시 금강산과 그 일대 산을 모조리 묶어 관용적 표현으로 굳은 '1만 2천 봉우리'고 남한에는 그 '1만 2천 봉우리' 중 딱 7개가 있다. 인제군 서화면에 위치한 최남단 봉우리 7개가 있는 가칠봉(높이 1,242m)인데, 이름도 금강산에 7봉우리를 더한다고 '가칠봉'이다. 그마저도 비무장지대 안에 있다. 그 중에서 최고봉인 비로봉이 가장 눈에 띈다. 금강산을 주제로 한 동요와 가곡이 있을 정도다.

관련영상

작성자:송민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