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내 미술관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성북구립미술관

성북구립미술관.png[1] 성북구립미술관
서울시 최초의 자치구 미술관인 성북구립미술관은 2009년 개관 이래 한국 근현대 미술사를 중심으로 한 기획 전시와 중진 및 신진 작가 양성 전시를 통해 미술관의 정체성을 확립하였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신설을 통해 보다 많은 대중들이 소통할 수 있는 미술관으로 자리매김 하고자 합니다.

성북동 본관과 거리갤러리를 비롯하여 성북예술창작터, 성북구립 최만린미술관, 성북어린이미술관 꿈자람 등 1본관 3분관으로 각각 운영중입니다.

성북예술창작터

성북예술창작터1.jpg
[2]
성북예술창작터
시각예술분야 창작자의 지원,양성을 위한 창작 공간으로 조성된 성북구립미술관의 첫 번째 분관입니다.

성북구립 최만린미술관

최만린미술관.jpg[3] 성북구립 최만린미술관
최만린미술관은 2020년 한국의 대표적인 조각가 최만린이 30년간 거주했던 정릉 자택 겸 아틀리에를 공공화한 공간입니다. 조각가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는 하우스뮤지엄의 특성을 잘 살려 최만린의 작품세계를 친근하고 깊이 있게 전달하는 한편, 건축과 미술을 포함한 다양한 장르의 예술적 체험이 가능하도록 전시를 비롯한 문화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북어린이미술관 꿈자람

꿈자람.jpg
[4]
성북어린이미술관 꿈자람
성북어린이미술관 꿈자람은 미술의 조형 요소를 즐겁게 경험하고, 새로운 감각을 직접 느껴보는 열린 미술관입니다.

어린이는 물론, 꿈꾸는 모든 사람에게 일상 속 즐거운 감각의 놀이터가 되어줄 성북어린이미술관 꿈자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야기가 가득한 도서관 속 미술관에서 평면을 보며 입체를 상상하고, 익숙한 것을 새롭게 바라보는 경험을 통해 세상을 한층 더 넓게 바라보는 시선을 키워 나가길 바랍니다.

사가

사가.gif 사가 (SAGA)
사가는 오래된 이야기를 보존하는 장소입니다. 크고 작은 서사들이 모이고 흩어지는 이곳에서 사건과 모험이 시작됩니다. 큐레이팅에 대항하는 ‘사가:에피소드’와 다른 형태의 지식/앎을 생산하는 ‘사가:레슨’, 빠른 리듬의 '사가:이벤트'를 통해 개인과 역사가 교차하는 알레고리적 공간을 상상합니다.

석은변종하 기념미술관

변종하.jpg
[5]
석은변종하 기념미술관
변종하 화백의 미술을 기념하고 미술문화발전에 대한 그의 업적을 기리며, 한국 미술 문화의 진흥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또한, 생전 작업하셨던 변종하화백의 성북동주택을 개조하여 그의 기념미술관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