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질 결심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헤어질 결심

소개

헤어질 결심 포스터
영화 정보
구분 정보
장르 멜로, 로맨스, 서스펜스
개봉일 2022. 06. 29
국가 한국
러닝타임 138분
감독 박찬욱
출연진 박해일
탕웨이
이정현
박용우
고경표
김신영
등급 15세 관람가

박찬욱 감독의 11번째 장편 영화.
산에서 일어난 변사 사건을 수사하게 된 형사가 사망자의 아내를 마주한 후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며 시작되는 이야기이다.
제75회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되었고, 감독상을 수상하였다.

줄거리[1]

산 정상에서 추락한 한 남자의 변사 사건.
담당 형사 '해준'(박해일)은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와 마주하게 된다.

"산에 가서 안 오면 걱정했어요, 마침내 죽을까 봐."

남편의 죽음 앞에서 특별한 동요를 보이지 않는 '서래'.
경찰은 보통의 유가족과는 다른 '서래'를 용의선상에 올린다.
'해준'은 사건 당일의 알리바이 탐문과 신문, 잠복수사를 통해 '서래'를 알아가면서 그녀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져가는 것을 느낀다.


한편, 좀처럼 속을 짐작하기 어려운 '서래'는 상대가 자신을 의심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해준'을 대하는데….

진심을 숨기는 용의자
용의자에게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는 형사
그들의 <헤어질 결심>

등장인물

해준(박해일)
서래(탕웨이)


*장해준
부산서부경찰서 강력2팀장(경감).
매우 청결한 스타일로, 정리정돈과 청소를 하는 모습이 많이 등장한다.
변사 사건의 사망자 아내인 서래의 피의자 여부를 수사하고 의심하며 그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관심과 끌림을 느끼게 된다.

*송서래
사망한 남자의 아내이자 사건의 피의자.
중국인 여성이지만 유창한 한국어를 구사한다. 드라마를 즐겨보며, 사극을 통해 한국어를 배운다.
중국에서 간호학을 공부했고, 한국에 와서는 출장 간병인으로 일한다.

평가

박찬욱 감독이 그동안 보여준 작품들에 비해 자극적인 표현은 크게 덜어내고 인물 간의 섬세하며 미묘한 심리를 잘 나타내어 큰 호평을 받았다.
영화 속의 많은 사물에는 디테일한 요소와 상징적인 의미가 담겨있는데, 특히 다양한 대비를 통해 스토리를 전개해나가는 방식이 눈에 띈다.
그러나 스토리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의미 있는 대사나 사물이 스쳐 지나가는 듯이 느껴져 디테일한 상징들을 찾아내고 해석하는 것에 서툰 관객들은 세세한 스토리 파악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놓치는 부분이 생긴다는 평이 있었다고 한다.[2] 그런 이유에서인지 이 작품을 재관람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고, 2022년 한국영화 N차관람률 1위(2022년 7월 기준)를 차지했다.
영화 속 숨겨진 디테일들을 잘 파악해내고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캐치해내는 평론가, 영화 관계자 및 영화 마니아들에게 매우 좋은 평가와
사랑을 받았고, 제 75회 칸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하며 작품성을 크게 인정받았다.
불륜 소재가 이용되었다는 점에서 영화를 불편하게 느끼거나 좋지 않은 평을 보여주는 사람도 꽤 많다.
하지만 박찬욱 감독의 특성상 작품 속에서 금기 소재를 많이 다루지만 그것에 대해 미화하거나 옹호하는 대신 인물들이 파멸과 같은 대가를 치르게 하는 경우가 많다는 공식이 이 작품에도 어느 정도 성립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불편할 수 있는 소재에 집중시키기보다는 감정을 부드럽고 미묘하게 표현해내고 있다는 점이 관객들이 이 영화를 사랑한 이유 중 하나이다.
이 영화는 이동진 평론가가 2022년 영화 중 별 5개로 만 점을 준 첫 번째 작품이며, 칸 영화제 공식 소식지인 <스크린 데일리>의 평론가 평점에서 4점 만점에 평균 3.2점을 받아, 경쟁 부문 전체 출품작 중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3]

관련 영상

헤어질 결심 2차 예고편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헤어질 결심> 5점 만점 줄 결심

다른 예술 장르가 궁금하다면

예술과 문화

출처

  1. 네이버 영화
  2. 나무위키, 헤어질결심/평가
  3. 나무위키, 헤어질결심/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