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문동 주민이 추천하는 성북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돌아온 저팔계)
(돌아온 저팔계)
114번째 줄: 114번째 줄:
  
 
===돌아온 저팔계===
 
===돌아온 저팔계===
 +
  
 
[[파일: 돌아온저팔계.PNG|200px|돌아온 저팔계]]
 
[[파일: 돌아온저팔계.PNG|200px|돌아온 저팔계]]
  
 
성북구 삼선동에 위치한 김치 삼겹살집
 
성북구 삼선동에 위치한 김치 삼겹살집
 +
  
 
{{
 
{{

2021년 12월 15일 (수) 11:25 판

특별한 이벤트

1월 1일 일출

동망봉

동망봉(東望峰)은 서울특별시 성북구 보문동6가, 종로구 숭인동에 있는 산이다

동망봉 일출 장소

동망봉은 단종의 비였던 정순왕후가 매일 아침저녁으로 이 산에 올라 단종이 유배간 영월 방향을 바라보면서 단종의 평안과 명복을 빌었던 곳이다. 동쪽에 위치한 영월을 바라보며 그리워했다하여 동망봉이라 불리워졌다. 이후 1771년 이 사연을 들은 영조가 동망봉이라는 글자를 이 산의 바위에 새기게 하였으나 일제강점기 때 이 곳을 채석장으로 사용하면서 그 글씨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 동망봉 산신제
  • 단종과 정순왕후 관련 유적지

정순왕후 관련 유적


주민 코멘트 산이 높지 않고 위에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서 1월 1일이 되기 전 새벽에 일찍 일어나 가볍게 올라가기 좋은 산이다. 앞에 철조망이 있어 해가 다른 곳에 비해 엄청 잘 보이지는 않지만 가족들과 거창하게 어디를 가서 일출을 보기 힘들고, 이 근처에 산다면 새해를 축하하기엔 나쁘지 않은 곳인 것 같다. 나 역시 어릴 때 할머니와 함께 매년 일출을 보러 갔던 곳이다. 또한 이외에도 역사적으로도 단종의 비였던 정순왕후의 이야기가 얽혀있는 곳이기에 역사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쯤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부처님오신날

산책로

낙산공원

낙산공원

낙산(125m)은 서울의 내사산의 하나로 좌청룡에 해당하는 산이다.

지형이 낙타의 등처럼 생겨 낙타산이라고도 했으며, 일대에 궁중에 우유를 보급하던 왕실 목장이 있어 타락산(駝酪山)이라고도 불렸다.


주민 코멘트 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고 한강도성을 따라 밑의 풍경들이 한 눈에 들어와서 풍경 보기에도 좋은 곳이다. 봄에는 산책길을 따라 벚꽃나무도 있어서 산책길로도 적합하다. 그리고 반대쪽은 대학로와 연결되어있어서 이동이 좋고, 무엇보다 한성대학교가 위치한 곳이 바로 낙산이라 다들 바람 쐬고 싶을 때 한 번씩 걷기 적당한 곳일 것 같다.


성북동

자전거 도로

성북천

성북천

성북천(城北川)은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북악산 서쪽에서 발원하여 동남쪽으로 흘러 청계천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이다 성북천은 주변은 자전거 도로가 조성되어 있어 청계천, 한강으로 이어지는 자전거 도로들이 있다


성북천 출발


이곳부터 성북천으로 내려가는 자전거 길이 나온다.


성북천 경로


자전거 길을 따라가다보면 청계천에 도착한다.


성북천도착


청계천은 자전거 진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 길 위로 올라가서 자전거 도로로 이동해야한다


청계천 이동

청계천 이동


한강 방향으로 향하려면 신호등을 건너 반대편 자전거 도로로 가야한다


도착


자전거 도로를 따라 가다보면 하천으로 내려갈 수 있는 길이 나온다.

이 길을 따라 내려간 후 자전거 도로를 따라가다보면 한강의 자전거 도로까지 연결되어 있다.

주민 코멘트 자주 가족들과 자전거를 탔던 곳인데, 성북천, 청계천, 한강까지 길게 자전거 도로가 조성되어 있어 자전거 타기 매우 좋은 코스이다. 아무래도 하천의 자전거 도로이다보니까 중간중간 쉴 곳도 적당히 있어서 좋다. 다만 중간 청계천 코스는 차가 다니는 도로 옆에 자전거 도로가 있기 때문에 조심히 주변을 잘 살피면서 타기를 바란다.

맛집

떡고물

떡고물옛날 떡고물현재

(왼쪽: 떡고물 옛날 모습, 오른쪽: 떡고물 현재 모습)


주민 코멘트 한성중학교 재학 시절에 동아리 회식이나 선생님들께서 사주시는 밥은 대부분 거의 다 이 떡고물이라는 즉석 떡볶이 집에서 먹었다. 즉석떡볶이부터 볶음밥까지, 정말 모든 메뉴가 맛있었던 기억이 난다. 재개발 때문에 떡고물이 지금 위치로 이사를 가고 난 뒤에는 먹어보지 못했지만, 아직까지도 그 시절 맛이랑 똑같다면 꼭 추천하는 맛집이다. 나 역시도 시간이 나면 꼭 다시 먹으러 가고 싶다.

돌아온 저팔계

돌아온 저팔계

성북구 삼선동에 위치한 김치 삼겹살집


지도를 불러오는 중...


주민 코멘트 가족들과 저녁을 먹으러 가장 많이 간 음식점 중 한 곳이다. 고기를 굽는 판이 기울어져 있어서 기름을 옆으로 흘려 기름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고기를 굽는데, 김치와 함께 고기를 구워먹는 곳이라서 그 고기 기름이 김치에 배어 정말 맛있는 김치 삽겹살 집이다. 삽겹살과 김치를 함께 먹는 걸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꼭 한 번쯤 가 보는 걸 추천한다.

가부

주민 코멘트 모든 메뉴가 다 맛있었는데 특히 누룽지탕과 유린탕수육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그 중에서도 유린탕수육은 다른 중국집에서 본 적이 없는 독특한 메뉴였는데 약간 매콤하면서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어 정말 맛있었다.

성북동 빵공장

도서관

아리랑 도서관

길빛 도서관

월곡꿈그림도서관

이음도서관

성북정보도서관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