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선동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권민재(21학번)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5월 31일 (월) 15:52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서울특별시 성북구에 속한 동이다. 개운산의 서쪽 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 동북 방면 교통의 요지를 이루고 있다. 서남쪽으로는 동문동삼선동, 남동쪽으로는 안암동, 북쪽으로는 돈암동과 접해있다. 미아로, 난계로, 아리랑로, 서라벌로 등 여러 길이 있어 교통의 요지를 이루고, 이를 바탕으로 성북구의 중심 상업지역으로 성장하고 있다.

역사

이름의 유래

1949년 돈암동에서 행정동이 분리될 때, 동소문(東小門)과 삼선동(三仙洞)에서 글자를 하나 따서 동선동이라고 하였다.

연혁

조선시대에 한성부 동부 숭신방 지역에 속하였으며, 이웃에 삼선평・돈암현이 있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일찍부터 알려져 왔다. 1914년 총독부령 제111호에 의하여 부・군・면의 명칭・위치 및 관할구역의 개정이 있을 때 이 지역은 경기도 고양군 숭인면 돈암리가 되었다. 1936년 다시 경성부의 행정구역이 확장되자 경기도 고양군 숭인면 돈암리는 정릉리의 일부가 포함되어 돈암정(敦岩町)으로 그 명칭이 바뀌었다.

광복이 되자 우리 고유의 동명으로 다시 고치자는 움직임이 있었고, 우리말 동명 개정안을 마련하였다. 이후 1946년 10월 1일 정부는 일본식 동명 돈암정을 돈암동으로 변경하였으나 한 개의 동으로는 지역이 너무 넓었기에 1949년에 동소문동・삼선동・동선동・돈암동으로 분리되었다. 그리고 신설된 이들 지역은 다시 그 지리적 조건에 의하여 동선동 1・2・3・4・5가로 구분되게 되었다.

주요 시설

관광명소

맛집

놀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