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 지라르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최수민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2월 10일 (토) 01:07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람들은 서로에게 신으로 비칠 것이다" 



르네 지라르 소개

욕망의 삼각형 이론으로 유명한 프랑스의 문학평론가이다. 지라르는 ‘인간의 욕망과 폭력’을 평생의 연구 주제로 삼았다.

책 소개

첫 책인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1961)에서 욕망의 삼각형 이론으로 소설 속 인물을 분석하면서 문학평론가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지라르는 인간은 타자의 욕망을 모방한 모방 욕망을 갖게 된다고 보았으며, 주체와 타자, 욕망의 대상 등 세 요소의 영향 관계를 가리켜 '욕망의 삼각형'이라고 명명했다. 이 밖에 《폭력과 성스러움》(1972), 《세상이 만들어질 때부터 숨겨져 온 것》(1978), 《희생양》(1982) 등 30여 권의 저작을 남겼다


경력

2005 아카데미 프랑세즈 종신회원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명예교수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교수

미국 뉴욕주립대학교 교수


이외 유럽 철학자

철학자 소개
장 폴 사르트르 프랑스의 작가·사상가. 철학논문 《존재와 무》(1943)는 무신론적 실존주의의 입장에서 전개한 존재론으로,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시대 사조를 대표한다.
프리드리히 니체 독일의 철학자이며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와 <반시대적 고찰> 등의 저서를 냈다.
데시데리위스 에라스무스 네덜란드의 인문학자로 교회의 타락을 비판했지만 반역은 하지 않았던 인물이다. 따라서 지나친 실천행동에는 동의할 수 없어 루터와 같이 활동하는 것을 꺼려했다. 에라스뮈스는 근대자유주의의 선구자이며 16C의 문화사상사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 1시간 안에 설명하는 르네지라르의 모든 이론

  • 욕망과 폭력과 구원의 인류학



작성자 : 최수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