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 배경 지도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호영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1월 9일 (목) 23:45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목차]

프로젝트 기획 배경

 국립중앙도서관은 1945년 이래 국내 출판물 및 다양한 지식 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종이 매체에서부터 온라인 자료까지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디지털 컬렉션으로 구축하여 국민의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국립중앙도서관을 국가 지식 정보 자원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컬렉션에는 한복, 한국 고전 소설, 독립운동과 같은 귀중한 지식문화 자원을 포함하여 한국 아카이브, 관보, 해외 한국 관련 자료, 온라인 전시 컬렉션 등 다양한 주제와 분야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국립중앙도서관은 전통적인 책뿐만 아니라 여러 형태의 지식 자원을 모으고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지식문화 유산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퍼즐 형태의 로고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 컬렉션
 하지만 책에도 여러가지 데이터가 있고, 현재 다양한 지식자원이 주목 받는 지금, 문학이 더욱 주목 받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우리는 문학 작품을 분석하여 그 문학 작품의 배경이 되는 지역을 지도로 시각화하여 나타내 문학에 대한 이용자의 관심을 유도해 보려 한다. 예를 들어, 중세 시대의 하멜른 도시에서 일어난 쥐 사태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 '피리 부는 사나이'는 그 도시의 역사와 지리적 특성을 풍부하게 담아내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문학 작품의 배경 지역은 작품의 내용을 더 깊이 있게 몰입하는 데 도움을 주고, 독자에게 생생한 경험을 선사한다. 그래서 우리는 문학 작품을 소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도로 정보를 시각화하여 이용자에게 더욱 많은 정보를 제공하려 한다.
 이 프로젝트는 국립중앙도서관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문학 작품의 배경이 되는 장소를 지도로 시각화함으로써 독자들의 문학적 호기심과 지리적 탐구심을 자극하고, 작품 속 장소에 대한 시각적 이해를 촉진하는 프로젝트이다. 이용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이나 작가의 작품 속 장소들이 과거에, 또는 현재에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고, 작품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도를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주제 선정을 위한 사전조사

이용자의 관심사 및 자료 선호도 파악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된 디지털 자원을 활용하기에 앞서, 어떤 데이터 자원을 선택하여 또 다른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를 가장 먼저 고려하였다. 도서관 자료의 가치는 보존 및 보관에 그치지 않고 이용자들의 이용, 더 나아가 활용 행위로부터 발생한다는 점이 팀원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와 데이터를 선정하여  창의적인 콘텐츠를 고안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도서관 이용자의 선호도를 직관적으로 가장 잘 살펴볼 수 있는 지표를 도서관 이용자의 디지털 원문 자료 관련 통계자료라고 판단하였으며, 국립중앙도서관으로부터 전체 기간 및 2023년 5월부터 7월까지 열람한 디지털 자원의 조회수 통계 자료를 제공받았다.

주제별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 Puzzle globe logo

제공받은 통계자료를 통해 가장 높은 조회수를 가진 상위 30개의 자료 목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 표는 목록에 적힌 디지털 원문 자료를 주제별로 분류할 때 구분되는 자료의 종류 수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는데, 이를 통해 역사 분야의 자료가 지배적이라는 사실과 교육용 서적을 제외할 경우에는 문학과 고지도 분야가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이용자가 원문 자료를 열람한 조회수에 가중치를 두지 않고 단순히 이용자의 주제별 선호도가 표현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한다.

전체기간 기준 조회수: Puzzle globe logo 5월부터 7월까지의 조회수: Puzzle globe logo

기준을 자료의 종류가 아닌 조회수로 변경하게 되면, 역사 자료의 비중은 약 2/3를 차지하게 된다. 역사 자료의 경우, 조선시대에 작성된 의학 서적인 『동의보감』과 같은 자료도 포함된 것을 보아 대표성이 뛰어나다고 판단하기 힘들 수 있다. 이에 반해 차순위에 해당하는 고지도의 경우는 자료를 대표하고 있는 주제라고 판단할 수 있다. 
3개월간의 열람 수를 반영한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역사 자료의 비중이 역시 지배적이라는 점과 함께 역사, 고지도, 역술, 문학의 순으로 조회수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기준으로 할 경우는 역사의 비중이 1/4로 줄어들어 문학과 역술의 비중이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교육 분야는 전공 서적 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이는 전체 기간과 달리 최신 현황을 반영한 자료이기 때문에 개별 항목을 분석한다면 시의성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퍼즐 형태의 로고
BL LABS의 아카이빙 자료를 활용한 사례
선정한 데이터를 가공한 후 시각화하는 방법에 대한 조사는 BL(British Library) LABS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Digital Projects Archive’를 참고하여 이루어졌다. BL(British Library) 역시 국립중앙도서관과 같이 도서관이 소장한 신문 컬렉션, 지도, 고서, 음악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디지털화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며, 이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이루어진 프로젝트 중, 실제로 1841년에서 1844년에 발행된 신문 속에 기록된 해당 지역의 민주주의 회의 목록을 추출한 후 회의가 진행되었던 장소를 고지도에 매핑한 프로젝트인 ‘Political Meetings Mapper’와 같은 해외 사례를 통해 지도를 활용한 시각화 방법으로부터 영감을 얻기도 하였다. 

기획안 취합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 자료 열람 조회수 통계자료를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팀원 모두 각자의 기획안을 작성해 보았다. 

최종 결정 회의

주제 결정 이후 조사

국립중앙도서관 LOD 조사

Schema.org 조사

프로젝트 결과물

통제어휘 & 명세서

프로그램 설계도

인터페이스 구현 예시

지도를 불러오는 중...

기대효과 & 한계점 분석

프로젝트 수행 추진 체계 및 일정

역할 분담

진행 절차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