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산 자유시장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문산시장

문산자유시장

문산자유시장

위치

지도를 불러오는 중...

역사

문산자유시장의 기원은 조선시대 문산포장이다.

문산포는 과거 임진강을 통해 들어온 수많은 선박이 활발히 움직였던 교통의 요지였다. 또한 한양과 밀접한 지리적 특성으로 임진강을 통한 각종 유통이 발달하여 장단과 포천, 개성, 강원도 철원 등지까지 화물을 공급했고 다양한 물자들의 집산지 시장으로 항상 문전성시를 이루던 물자 요충지 시장이었다.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의 아픔을 함께 겪은 긴 전통의 시장이다. 이후 5, 10일장으로 명맥을 이어오다 1966년부터 정기시장으로서의 문산장 폐쇄후 장터 주변에 소매상들이 밀집한 형태로 상설시장을 운영, 1989년 정기시장을 4,9일장으로 부활하게 되었다. 2015년 '문산자유시장'으로 명칭을 변경하며 새로운 전통시장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장날

  • 4,9일 장날

4,9일장날.jpg

매월 열리는 4,9일 장으로 장날이면 인산인해하여 주차할 곳을 찾기 힘들 정도이다.

행사

야시장1.jpg

전통시장을 재부흥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야시장이나 시장내 상인 노래자랑대회 등 행사가 많아 눈이 즐겁다.

연계관광

시장내에서 만원 이상 구매 후 매주 정기적으로 이뤄지는 관광 프로그램에 신청하면 된다. (아쉽게도 10월부터 돼지열병으로 잠정 중단중이다.)

맛집

  • {수원떡볶이}

수원떡볶이는 현지인 추천 시장내 분식집 1위이다.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매콤한 떡볶이와 야끼만두를 추가하여 적셔 먹는 맛이 좋다. 푸짐하게 썰어져나오는 순대와 내장은 다시 발걸음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또한 고향집에 내려온 듯 따듯하게 맞아주시는 주인 할머니와 할머니의 길이든 도마와 칼을 보면 오랜 세월 동안 가게를 지키며 얼마나 많은 학생들의 굶주린 배를 채워주셨을 지 가늠 할 수 있다.

  • 즉석 떡볶이 사리집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사리를 종이에 적어 주문하면 된다. 피자만두와 당면 사리를 추천한다.

  • 다솜칼국수

찬바람 불 때 바지락이 들어간 칼국수 국물을 들이키면 온 몸이 따듯해진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