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새와 기관차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참새와 기관차

개요

1971년에 발표된 윤조병의 3막극이다. 이 작품의 주목적은 정신적 사건을 무대 위에 투사하여 그 사건이 환기시키는 정감을 관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수사의 시작에서 종결에 이르는 과정도 이야기 중심의 연극을 만드는 것 보다는, 사건의 객관적 추적과 체험의 간접적 노출에 기여하고 있다.

1977년에 제1회 대한민국연극제 문교부 장관상과 1978년에 현대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줄거리

송여인은 남편을 죽인 죄로 감옥에 갇혔다가 형중지처분으로 가석방된다. 송여인이 출옥하는 날, 강검사와 이주임이 그녀의 집에 찾아온다. 강검사는 남편을 죽인 살인범이 송여인이 아니고 다른 사람이라는 심증을 갖고 재수사를 하기 위해 온 것이다. 그들은 송여인의 딸 순미에게 아버지가 쓴 원고가 있고 그 중에 사라진 부분이 많다며 그 원고를 찾기 위해 협조해 달라고 한다. 그러자 딸 순미는 허락하지만 시아버지인 박노인은 거절한다. 그때 송여인이 집에 도착한다. 강검사는 입수된 죽은 남편의 희곡 원고를 필자의 수기로 보고, 사건의 진실을 추적하기 위해 직접 연극으로 실연해 본다. 이 작품은 전쟁이라든가 거대한 사회 구조라든가 하는, 인간이 감당하기 어려운 기관차 같은 힘에 날개죽지가 부서져가는 인간의 아픔을 그리고 있다.

출판 및 공연 정보

  • 출판정보
    • 출판사 : 연극과 인간
    • 발행년도 : 2006년 11월 15일 (초판1쇄)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참새와 기관차 윤조병 A는 B가 창작하다
참새와 기관차 대한민국연극제 A는 B에 참여하다
참새와 기관차 에저또 A는 B가 제작하다

참고문헌

예술지식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작성자 및 기여자

작성자이현주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