宮 (궁)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 소개

<역사와 여행에 진심인 사극 과몰입러들의 모임>

지금까지 이런 조는 없었다! 이 조는 역사인가 여행인가 안녕하세요 저희는 서울 5대 궁궐의 역사와 여행 코스를 모두 담은 宮 (궁) 조 입니다~~!!

팀원

이름 학부 역할
김민서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경복宮
강한솔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창덕宮
김지은(23학번)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창경宮
김다연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덕수宮, 위키 주제
김정원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경희宮
오채원 상상력인재학부 ★당일치기 궁궐 여행코스★

위키 주제

디지털인문학 관심분야

디지털인문학개념소개.png

'디지털인문학'은 전통적인 인문학의 연구 과정에 정보 기술의 설계, 구축, 분석, 해석, 시각화의 과정이 융합되어 탄생된 인문학의 새로운 방법론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디지털인문학의 정의를 착안하여 관심분야를 설정하였다. 우리 조가 공통으로 가장 관심이 있는 인문학 분야는 '역사 문화유산' 분야이고, 이러한 역사 문화유산을 여행 분야와 접목하여 디지털 큐레이팅하고 재생산하는 과정을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역사를 보다 생생하고,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우리나라의 역사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 후대에 전승하고자 한다.

주제 소개

<도심 속 시간여행지, 서울 5대 궁궐 한 바퀴 여행♬>

주제 선정 이유

▶ '유퀴즈’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저자 유홍준 님을 인터뷰하는 영상을 보고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유산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유홍준 저자는 기부를 돈으로도 할 수 있지만, 자신이 사랑하는 문화재와 같이 꼭 필요한 곳에 기증하는 것이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이 특히 인상 깊게 다가왔다. 이러한 영향으로 유홍준 저자의 <나의 문화 유산답사기> 중 몇 편을 읽어보았는데 그중에서도 조선 왕조 500년의 역사를 담고 있는 우리나라 역사의 살아있는 증인이자 국보인 서울의 5대 궁궐의 역사를 담은 책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궁궐과 인물에 얽힌 이야기를 읽다 보면 마치 내가 과거 그 순간에 있는 듯한 착각을 하게 될 만큼 생생하게 다가온다. 또한 멀게만 느껴지던 문화유산을 생활 속으로 당겨와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점을 착안하여 우리 조의 디지털 아카이빙 공간을 접하는 사람들에게 궁궐에 숨겨진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에 꼬리에 꼬리를 물고 파고들어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하는 역사를 널리 알리고 싶다.

▶ 한 수도에 궁궐이 5개나 있는 곳은 전 세계에서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아시아나 유럽에 가면 팰리스(palace)라는 곳을 흔히 볼 수 있지만, 이는 궁궐이라기보다 왕족들이 머무는 집을 의미한다. 실제로 왕이 살고, 국가 정사가 이뤄진 궁궐은 한두 개에 불과하다. 조선 왕조 500년의 역사는 그대로 이 궁궐 안에 켜켜이 쌓여있고, 궁궐은 우리의 자부심이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까지 어떠한 궁궐이 있는지 명칭 정도만 알고 있고, 5대 궁궐들이 500년 동안 어떠한 역사를 밟아와 현재까지 오게 되었는지 자세히는 모른다. 내 또래나 주변 사람들도 그 안에 담겨있는 귀중한 역사 이야기들을 대부분 모르고 지나쳤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역사의 산물을 인식함으로써 현재 우리가 더불어 살아가고 후대에 전승되어야 할 지속적인 가치를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5대 궁궐은 빌딩 숲으로 가득한 종로와 시청 주변에 다 몰려있다. 따라서 ‘서울 5대 궁궐 한 바퀴 여행’ 콘셉트로 역사의 흐름과 동선에 따른 답사 경로를 짜서 직접 답사를 진행한 후 우리 조만의 위키를 디자인해 볼 계획이다.

주제 키워드

  • 전세계 어디에도 없는 서울 5대 궁궐, 대한민국의 자부심
  • 조선 왕조 500년 이상의 역사를 담고 있는 우리나라 역사의 살아있는 증인, 5대 궁궐
  • <역사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도심 속 시간 여행> - 서울 5대 궁궐 한 바퀴 여행

궁궐여행 코스 맛보기

서울5대궁궐약도.jpg

조선 왕조의 품격을 느낄 수 있는 법궁, 경복宮 → 궁궐의 위용과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창덕宮 → 조선 왕실의 여러 사연이 담긴 창경宮 → 서울역사박물관 뒤 경희宮 → 대한민국에 이르기까지 과정이 담긴 덕수宮

이 코스를 따라온다면 우리나라 조선 왕조를 모두 이해했다고 볼 수 있다. 발길이 닿는 곳마자 역사의 자취를 느끼고 조상들의 향기를 끌어안아 우리 삶이 더 풍요로워지면 문화유산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을 새기며, 다음 페이지로 여행을 떠나보자!

5대 궁궐&여행코스

경복宮

창덕宮

창경宮

경희宮

덕수宮

★당일치기 궁궐 여행코스★

마무리하며

경복궁의 김민서

위키를 제작하며 조선시대의 5대 궁에 대하여 조사할 수 있어서 뜻깊었다. 경복궁을 중심으로 조사하며 경복궁의 건축과정과 훼손, 복원과정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이번 위키 제작을 통해 우리나라 궁궐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창덕궁의 강한솔

위키를 제작한다는 것이 아직 서툴지만, 한국의 문화유산인 궁궐들 중 창덕궁을 소개하는 자료를 위키로 제작할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또한 창덕궁의 역사에 대한 이야기들과 유네스코에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는 것 등의 새로운 사실들을 탐구하고 기록할 수 있어서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창경궁의 김지은

위키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고, 평소에는 자료조사를 위해서만 접했을 위키를 직접 만들어보니 신기하기도 했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조원들을 만나 서로 의논하며 하나의 위키를 만들어서 뿌듯하고 내가 잘 알지 못했던 5대 궁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되어 뜻깊은 시간이었다. 나중에 5대 궁을 여행하게 된다면 이번에 제작한 위키를 참고해서 실제로 적용해도 좋을 것 같다.

덕수궁의 김다연

우리 조의 위키를 통해 전세계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궁궐 안에 켜켜이 쌓여있는 조선 왕조 500년의 역사를 알아갔으면 좋겠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리의 자부심인 궁궐의 역사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따라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역사의 산물을 인식함으로써 현재 우리가 더불어 살아가고 후대에 전승되어야 할 지속적인 가치를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꼈던 위키 제작 활동이었다.

경희궁의 김정원

위키를 만드는 활동을 통하여 어떻게 위키가 제작되어지고 만들어지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 더불어 서울의 5대 궁에 대해서도 찾아볼 수 있어 뜻깊고 재미있었던 활동으로 남을 것 같다.

여행코스의 오채원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팀원들이 모여 하나의 위키를 만들 수 있어서 좋았다. 평소에 자료조사하면서 위키를 볼 때는 몰랐는데 우리도 위키 문법을 배우면 위키를 만들어볼 수 있다는 사실이 신기했고 직접 만들어서 완성된 모습을 보니 뿌듯했다. 그동안 배운 것과 실습한 경험을 활용해 다음에는 또 다른 주제로 위키를 만들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