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필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간송 전형필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개

한국의 교육가이자 문화재 수집가이다. 증조 때부터 배우개(지금의 종로4가) 중심의 종로 일대의 상권을 장악한 10만 석 부호가의 상속권자였다. 민족문화재를 수집하는 데 힘썼으며 한남서림(翰南書林)을 지원·경영하며 문화재가 일본인에게 넘어가는 것을 막았다. 보성(普成)고보를 인수하여 교주가 되었으며 광복 후, 보성중학교 교장과 문화재 보존위원을 역임하였다.

생애와 주요활동

1906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휘문고등보통학교를 거쳐 일본와세다대학 법과를 졸업하였다. 졸업 후에 일제의 식민 통치 아래 말살되어 가는 민족정기를 되살리기 위하여 우리 민족 문화 전통을 단절시키지 말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민족 문화의 결정체인 미술품이 인멸되지 않게 한 곳에 모아 보호하여야 한다는 비장한 각오로 오세창(吳世昌)을 함께 했다. 당시 "우리 조선은 꼭 독립되네. 동서고금에 문화수준이 높은 나라가 낮은 나라에 영원히 합병된 역사는 없고, 그것이 바로 '문화의 힘'이지. 그렇기 때문에 일제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우리의 문화유적을 자기네 나라로 가져가려고 하는 것일세."라는 말과 함께 민족 문화재 수집 보호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한다.

그가 물려받은 막대한 재력과 오세창의 탁월한 감식안 그리고 이런 문화적 민족 운동에 공명하는 많은 지식인들의 후원으로 이러한 소망은 순조롭게 이루어져 갔다. 그래서 장차 우리 미술사 연구의 요람을 건설하려는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당시에는 한적한 교외이던 성북동에 북단장을 개설하여 필요한 부지를 확보하고(1934년), 1938년 일제의 강력한 물자 통제령에도 불구하고 북단장 내에 보화각(葆華閣)을 건축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박물관을 설립하였다.

그 사이에 그는 민족의식이 투철하고 서화에 일가를 이룬 오세창의 측근 문사들과 교유를 가졌다. 권동진·민형식·고희동·지운영 등의 전배들과 이상범·노수현·이마동·김영랑 등의 동년배들이 그들이다. 이들과의 교유 속에서 그의 탁월한 예술 감각은 자신의 서화 자체를 가경에 이르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감식안을 청람의 경지로 향상시켜 놓았다.

그러나 그는 이런 자신의 능력을 전혀 드러내지 않은 채 10만 석 가산을 탕진한다는 비방을 들을 정도로 오직 문화재 수집에만 혼신의 힘을 기울였다. 그 결과 우리 미술사에서 서성·화성으로 높이 추앙할 수 있는 김정희와 정선의 작품이 집중적으로 수집되어 그에 대한 올바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심사정·김홍도·장승업 등 조선시대 전반에 걸친 화적은 물론, 서예 작품까지 총망라하였고, 고려 및 조선 자기와 불상·불구·와전 등에 이르는 문화재들을 방대하게 수장하였다. 뿐만 아니라 우리 미술사 연구를 위한 인접 자료인 중국 역대 미술품을 수집하는 것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문헌 자료의 구비를 위하여 1940년부터는 관훈동 소재 한남서림을 후원, 경영하면서 문화사 연구에 필요한 전적을 수집하여 한적으로 1만 권의 장서를 이루어놓았다. 그리고 당시 국내외에서 발간되는 문화사 관계 서적들도 가능한 한 수집하여 장차 연구에 대비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인재 양성이 또 하나의 절실한 문제임을 통감하고 1940년 6월재단법인 동성학원을 설립하여 재정난에 허덕이는 보성고등보통학교를 인수하여 육영 사업에 착수하였다.

광복 후에는 잠시 보성중학교장직을 역임하기도 하고(1945.10.∼1946.10.), 문화재보존위원회 제1분과위원에 선출되기도 하였으나(1954년), 항상 공직에 나가는 것을 피하고 시은을 자처하였다. 1960년김상기·김원룡·진홍섭·최순우·황수영 등과 같이 고고미술동인회(考古美術同人會)를 발기하여 운영의 핵심을 담당하면서 1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사후

1962년 1월에 죽자, 그해 8월 15일 대한민국문화포장이 추서되고, 1964년대한민국문화훈장 국민장이 추서되었다. 그 뒤 그의 자제와 동학들이 북단장에 한국민족미술연구소(韓國民族美術硏究所)를 설립하고 그가 마련해 놓은 연구 자료를 토대로 미술사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해 감으로써 그 유지를 계승하고 있다. 보화각은 간송미술관(澗松美術館)으로 개칭되어 연구소에 부속되어 있다. 한편 전형필의 가옥이 2012년 12월 등록문화재 제521호로 지정된 바 있으며, 2014년 10월 대한민국 금관문화훈장에 추서되었다.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전형필 간송 미술관 전형필은 간송 미술관을 만들었다.

참고문헌

한국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위키백과 전형필

작성자 및 기여자

작성자:우민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