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쿠토미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박남주17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15일 (토) 17:50 판 (기타(수상내역 등))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쿠토미 소호



도쿠토미 소호(1863~1957)

생애

일본의 평론가. 구마모토[熊本]에서 출생. 도쿠토미 로카[德富蘆花]의 형. 어릴 때부터 미국풍의 교육을 받고 뒤에 도시샤[同志社]에서 배웠다.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1891년 향리에 오에 의숙[大江義塾]을 개설, 자제의 교육을 노력함과 동시에 후년의 그의 사업의 기초 학력을 길렀다.

활동내역

《고쿠민 신문》, 《고쿠민 총서》, 《가정잡지》등을 집필 한 뒤 조선총독의 요청으로 경성일보의 감독을 맡았다.

도쿠토미는 초기에는 평민주의를 지향하였으나 점차로 정부의 입장에 서서 군비확장을 주장하는 등 적극적으로 일본의 군국주의를 지지하게 되었다.

작품 및 저서

작품이나 저서가 없는 사람의 경우에는 이 부분은 제외하고 기술합니다.

배우의 경우 출연작에 관한 내용으로 채워 주세요.

기타(수상내역 등)

근대 일본 제국의 의회로, 입법부의 주축의 하나이며 일본 제국 헌법에 따라 세워진 일본 제국의회 중 하나인 귀족원 의원 에 추대되었다.

일본의 관공서 중 하나로, 문부과학성의 특별 기관인 학사원 회원 에 추대되었다.


1943년(쇼와 18년) 4월 29일 발령된 문화훈장을 수여받았다 . 역사·정치 평론으로 훈장을 수여받았지만 1946년(쇼와 21년) 반납하였다.

그 이유는 1945년(쇼와 20년) 12월에 A급 전범 혐의로 체포 명령이 나온 것을 고려해 도쿠토미는 언론인으로서의 도의적 책임을 지기 위해서다.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도쿠토미 구마모토 태어났다
도쿠토미 이광수 대부이다
도쿠토미 경성일보 감독이다
도쿠토미 고쿠민노토모 집필했다
도쿠토미 고쿠민 신문 발행했다
도쿠토미 고쿠민 총서 발행했다
도쿠토미 가정잡지 발행했다
도쿠토미 민유샤 설립했다
도쿠토미 군국주의 지지했다
도쿠토미 A급전범용의자 이다
도쿠토미 승리자의비애 집필했다
도쿠토미 독서구십년 집필했다
도쿠토미 3대인물사 연재했다

참고문헌

분류/엮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