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학당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안솔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6월 15일 (수) 02:01 판 (역사)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화학당(梨花學堂)

개요

1886년 조선 한성부에 설립된 근대 사립 중등교육기관이자 한국 초기 여성교육 기관 중 하나이다. 이화학당(梨花學堂)은 이화여자고등학교이화여자대학교의 전신이며 유관순의 모교이기도 하다.

역사

1885년, 선교정책에 따라 조선에 발령받은 미국인 감리회 선교사 메리 스크랜튼은 자신의 아들인 의사 윌리엄 스크랜튼과 함께 조선에 온다. 독실한 크리스천이자 교육자였던 메리 스크랜튼은 조선에 기독교를 전파하고 교육을 통해 조선인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스크랜튼 부인은 조선의 여성들의 지위가 매우 열약하여 교육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것을 안타깝게 여기고 최초로 조선에 여학교를 세운다. 그러나 그 당시 조선인들은 병인양요신미양요등의 경험으로 서방국가에 대한 경계심이 몹시 높았고 메리 스크랜튼은 학교 설립 이후 단 한 명의 여학생으로 학교를 시작했을 정도로 여학생을 모으는 일에 어려움을 겪는다. 처음 몇 년간은 이러한 이유로 재정난을 겪었으나 이후 어느정도 틀을 잡아갔다.

이화학당은 멀리 사는 여학생들을 위해 기숙사를 운영했다. 소녀들은 학교에서 모든 생활을 했으며 과목은 한글, 영어, 한문, 성경 등을 배웠다. 특히 댱시 이화학당의 영어교육은 조선에서 시도된 적이 없던 교육으로 화제가 되었다. 또한 성경교육은 한국 최초의 채플 클래스이기도 했다. 초창기에는 빨간 옷감으로 지은 한복을 교복으로 입었다. 점차 과목, 학제, 교사 등이 정비되고 학교가 발전되며 처음에는 이곳으로 여자아이들을 보내는 것을 꺼려하던 조선인들도 점차 경계심을 낮추기 시작했다. 고종황제명성황후는 스크랜튼 부인의 노고를 치하하여, '이화학당'이라는 교명을 하사했다. '이화'라는 교명은 당시 학교 주변에 흐드러지게 피어나던 하얀 배꽃에서 따온 것으로, 배꽃 처럼 희고 맑고 깨끗하라는 의미이다.

관련영상


  • 여성 신교육의 발상지 이화학당



  • 조선에 이화학당을 세운 여선교사, 메리 스크랜턴 이야기

RDF 및 네트워크 그래프

RDF

RDF
주어 목적어 관계
메리 스크랜턴 이화학당 설립하다
나혜석 3·5이화학당 만세시위 참여하다
3·5이화학당 만세시위 이화학당 일어나다

네트워크 그래프

참고문헌

  • 『이화팔십년사』(이화여자대학교,1967)
  • The History of Protestant Missions in Korea(L.G.Paik,Younsei University Press,1970)

작성자

안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