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내 인생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최민수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6월 21일 (일) 23:23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두근두근 내 인생

두근두근 내 인생이라는 작품은 김애란 작가의 첫 장편소설이다. 달려라, 아비와 침이 고인다라는 두 권의 작품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받는 작가였지만 멈추지 않고 장편소설을 집필하였다.


영화가 되기까지

김애란 작가의 첫 장편소설인 두근두근 내 인생은 식지 않는 인기를 유지하며 이재용 감독의 눈에도 들어와 영화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관객수는 무려 160만명을 돌파하였고 17회 우디네 극동영화제(관객상

줄거리

노크하지 않는 집은 공동 주책에 사는 5명의 여자 중 한 여자의 시점으로 글이 진행된다.


다섯 여자는 서로의 얼굴도 모르고 처음 보는 사람들이다. 방문 틈에 가려진 반쪽 얼굴만 아는 것이 전부이다. 각자 다른 시간과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누군가 있다는 사실을 계속 의식하며 특별한 사건, 사고 없이 생활을 이어나간다. 책 중간에 방 안이 어떻게 생겼는지 배치는 어떤지에 대한 언급과 각 방 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말해준다. 무엇보다 뒤로 갈 수록 잊혀져 이야기가 전개되지 않는 점을 생각하여주인공인 여자의 방 묘사는 자주 등장한다. 또한 다른 사람의 방에 비해 더 충격적이고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표현한다. 그러던 어느 날 주인공의 속옷과 신발이 사라진 사건이 발생하고 이를 통해 주인공은 다른 여자들의 방문을 열어보게 된다. 하지만 방은 모두 자신의 방과 같았고 주인공은 충격에 빠진다.


이후 주인공이 다른 여자들의 생김새까지 자신과 똑같은 꿈을 꾸는 등 공포에 질리게 되면서 이야기는 전개된다.


특징

우선 도시 속 공동주택임에도 불구하고 소통이 전혀 없어 서로가 서로를 알지 못한다는 점을 주제로 하여 현대 사회 소통문제를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또한 이야기 속 주인공의 심리와 상황 그리고 다른 방 여자들을 묘사하는 것이 책을 읽는 내내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작품은 이후 연극으로 만들어지게 되면서 사람들에게 다시 큰 호응을 얻게 되고 관심을 받게 된다.

관련 영상

영화

RDF 및 온톨로지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두근두근 내 인생 김애란 B가 A를 집필했다.
두근 두근 내 인생 베스트셀러 A가 B에 선정되었다.
두근두근 내 인생 클레지오 A를 B가 극찬하였다.


두근두근 내 인생 온톨로지.png

참고자료

[1] [2] [3]

작성자

인문정보콘텐츠(2020) 최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