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역대 대통령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Président de la République française

프랑스의 국가원수. 안도라의 공동 공을 겸한다. 정식 명칭은 프랑스 공화국 대통령(président de la République française)이며, 프랑스 국내에서는 줄여서 공화국 대통령(Président de la République)이라고도 한다.

현임 대통령은 25대 에마뉘엘 마크롱이다.

역사

프랑스에서 '의회 간선 혹은 국민 직선으로 결정되는 국가원수'는 프랑스 제1공화국 시절부터 있었지만 대통령이라는 직함을 쓰는 '선출로 결정되는 국가원수'는 프랑스 제2공화국 시절부터 있었다. 초대 프랑스 대통령은 루이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인데 4년 뒤에 공화국 체제를 뒤엎고 스스로 황제 나폴레옹 3세가 되어 대통령직은 폐지되었다. 대통령직은 프랑스 제3공화국의 출범으로 부활했으나 이 때는 의원내각제를 채택함에 따라 대통령은 얼굴마담에 머물고 대부분의 실권은 프랑스 총리가 가지고 있었다. 나치 독일의 프랑스 침공으로 프랑스 본토 전역이 독일에 점령되어 제3공화국은 무너졌고, 이후 출범한 비시 프랑스는 필리프 페탱이 프랑스 국가 지도자라는 직함으로 사실상의 대통령직을 수행했다. 망명 정부인 자유 프랑스는 샤를 드 골이 대통령이었다. 그 뒤 프랑스 제4공화국에서는 의원내각제를 채택함에 따라 대통령은 다시 얼굴마담이 되었고 실권은 프랑스 총리가 가져갔지만, 1958년에 이원집정부제로 개헌해 프랑스 제5공화국이 출범하면서 대통령의 권한이 커졌다.

임기 및 선촐

5년 중임제로 1차례 중임이 가능하며 최대 임기는 10년이다. 1959년부터 2002년까지는 대통령의 임기가 7년이고 중임 제한이 없었으나, 2002년에 선출되는 대통령부터는 5년으로 임기가 조정되었고 2008년에 개헌이 이루어져 중임까지만 가능해졌다. UN 상임이사국의 일원이자, 독일과 함께 유럽연합의 리더격 강대국 프랑스의 대통령인 만큼 그 국제적 위상이 대단히 높다. 게다가 아프리카의 구 프랑스 식민지 국가에서는 프랑스군의 영향력이 절대적이어서 아프리카 최고권력자는 이집트 대통령이 아니라 프랑스 대통령이라는 말도 있다. 선거는 1차 선거와 2차 선거로 나뉘어져 1차 선거 때 가장 득표수가 높은 두 명의 후보를 가려내 2차 선거에서 그 두 명에 대해서만 투표를 실시해 당선자를 가리는 결선투표제를 실시한다. 선거권을 가진 18세 이상의 프랑스 시민이라면 누구나 입후보가 가능한데, 대통령 출마 연령 제한이 35세인 미국, 40세인 한국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파격적인 조건이다. 또한 미국과는 달리 귀화한 외국인이라도 일정한 기간 동안 프랑스에서 체류했으면 대통령 피선거권이 주어진다. 때문에 우스개소리로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을 대통령 후보로 추대하자는 얘기도 나왔다. 대신 실제로 출마하기 위해서는 500명의 추천인 지지 서명이 필요하다. 한편 대통령이 헌법에 규정된 의무를 수행하지 못했다고 판단되면 탄핵할 수도 있다. 근데 프랑스는 양원제 채택하는 국가임에도 미국, 브라질처럼 하원에서의 소추, 상원에서의 심판으로 이뤄지지 않고 매우 특이한 방식으로 탄핵심판을 하는데, 먼저 탄핵하려면 우선 국민의회에서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고 통과를 시키고나면 상원에서도 탄핵소추가 통과되어야 한다. 국민의회와 상원에서 모두 통과될 경우 하원의원과 상원의원으로 이루어진 탄핵재판소(Haute Cour)가 조직이 되는데 이곳에서 재적의원 2/3의 찬성을 얻으면 탄핵된다. 대통령 궐위 시에는 상원의장이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며, 즉시 조기 대선이 치러진다. 임기도 리셋되어 이 때 선출된 대통령에게도 5년(2000년 이전에는 7년)의 임기가 보장된다. 한편 권한대행은 선출된 대통령과 달리 국민의회 해산권이나 국민투표 부의권이 없으나, 한국과는 달리 이 때의 권한대행도 정식 대통령으로 예우해준다.

역대 대통령

프랑스 역대 대통령
대통령 이름(공화국)
초대 샤를 루이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제2공화국)
2대 아돌프 티에르(제3공화국)
3대 파트리스 드마크마옹(제3공화국)
4대 쥘 그레비(제3공화국)
5대 사디 카르노(제3공화국)
6대 장 카지미르페리에(제3공화국)
7대 펠릭스 포르(제3공화국)
8대 에밀 루베(제3공화국)
9대 아르망 팔리에르(제3공화국)
10대 레몽 푸앵카레(제3공화국)
11대 폴 데샤넬(제3공화국)
12대 알렉상드르 밀랑(제3공화국)
13대 가스통 두메르그(제3공화국)
14대 폴 두메르(제3공화국)
15대 알베르 르브룅(제3공화국)
16대 뱅상 오리올(제4공화국)
17대 르네 코티(제4공화국)
18대 샤를 드골(제5공화국)
19대 조르주 퐁피두(제5공화국)
20대 발레리 지스카르데스탱(제5공화국)
21대 프랑수아 미테랑(제5공화국)
22대 자크 시라크(제5공화국)
23대 니콜라 사르코지(제5공화국)
24대 프랑수아 올랑드(제5공화국)
25대 에마뉘엘 마크롱(제5공화국)

작성자 및 기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