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 용의 출현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한산: 용의 출현

소개

한산: 용의 출현 포스터
영화 정보
구분 정보
장르 액션, 드라마, 사극
개봉일 2022. 07. 27
국가 한국
러닝타임 129분
감독 김한민
출연진 박해일
변요한
안성기
손현주
김성규
김향기
옥택연
등급 12세 관람가

김한민 감독의 천만관객 영화 명량의 후속작으로, 이순신 장군의 한산도 대첩을 그린 영화이다.
명량의 후속작이지만 명량해전 이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점, 출연진이 거의 대부분 교체되었지만 등장인물은 동일하다는 점에서 전작과 비교하며 관람하는 재미가 있다.
700만 관객 돌파로 손익분기점을 달성했다.

줄거리[1]

 나라의 운명을 바꿀 압도적 승리의 전투가 시작된다!

1592년 4월, 조선은 임진왜란 발발 후 단 15일 만에 왜군에 한양을 빼앗기며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인다.
조선을 단숨에 점령한 왜군은 명나라로 향하는 야망을 꿈꾸며 대규모 병역을 부산포로 집결시킨다.
한편, 이순신 장군은 연이은 전쟁의 패배와 선조마저 의주로 파천하며 수세에 몰린 상황에서도 조선을 구하기 위해 전술을 고민하며 출전을 준비한다.
하지만 앞선 전투에서 손상을 입은 거북선의 출정이 어려워지고, 거북선의 도면마저 왜군의 첩보에 의해 도난 당하게 되는데…
왜군은 연승에 힘입어 그 우세로 한산도 앞바다로 향하고, 이순신 장군은 조선의 운명을 가를 전투를 위해 필사의 전략을 준비한다.

1592년 여름, 음력 7월 8일 한산도 앞바다, 압도적인 승리가 필요한 조선의 운명을 건 지상 최고의 해전이 펼쳐진다.

등장인물

이순신(박해일)
와키자카 야스하루(변요한)


*이순신(박해일)

한산도 대첩의 승리를 이끄는 40대의 이순신


*와키자카 야스하루(변요한)

이순신에 대항하여 냉철한 태도로 왜군을 이끄는 인물.


*어영담(안성기)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을 보좌하며 여러 해전에서 조선이 승리하는데에 공을 세운 인물.


*원균(손현주)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의 지휘관을 맡았지만 비겁한 태도와 무능함으로 큰 위기를 만드는 인물.


*준사(김성규)

안골포 해전 당시 이순신에게 항복한 왜군으로, 이중첩자 역할을 수행하며 왜군에 맞서 조선을 돕는 인물.


*가토 요시아키(김성균)

*정보름(김향기)

*임준영(옥택연)

평가

<한산: 용의 출현>은 약 1700만 명의 관객을 돌파했던 전작 명량과 달리 천만 관객을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7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오히려 평가 부분에서는 명량보다 훨씬 좋은 평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명량은 엄청난 흥행결과를 일으킨 것에 비해 과도한 신파와 전반부의 느린 전개로 평이 좋지 않았다.[2]
하지만 이번 <한산: 용의 출현>은 전작의 단점을 개선하여 담백한 연출과 스토리로 평론가와 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한산도 대첩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추면서 이순신에 대한 스토리가 전작보다 많지 않다는 것에 아쉬움을 느끼는 사람도 많았다.
명량에서는 전장 밖의 이순신에 대한 장면이나 이순신이 전투에서 희생된 자들을 안타까워하는 등의 감정선을 볼 수 있었지만, 이 영화에서는 이순신이 별다른 대사 없이 완벽한 작전을 만들기 위해
고뇌하고 간결한 지휘를 내리는 모습을 주로 볼 수 있어 답답함을 느꼈다는 평이 나왔다. 이 부분에서 감독은 실제로 과묵하고 신중한 성격이었다는 이순신을 표현해내고 싶었다고 말했고,
이순신을 연기한 박해일은 고뇌하는 장군의 모습을 대사 대신 얼굴 표정으로 훌륭하게 표현해냈다는 평을 받았다.


이러한 호평과 관심에 힘입어 2022년 11월 16일 한산 리덕스가 개봉되었다. 한산 리덕스는 <한산: 용의 출현>의 감독 확장판으로, 삭제되었던 21분 15초가 추가되었다.

관련 영상

한산: 용의 출현 메인 예고편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명량>의 치명적인 단점을 해결한 <한산> 리뷰

출처

  1. 네이버 영화
  2. 나무위키, 한산: 용의 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