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혜석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
Db민정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5월 4일 (수) 15:52 판 (대표 작품)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정해조 원문_유민정

한국 근대 문인 중 한 명인 나혜석 작가는 1896년 4월, 5남매 중 둘째 딸로 태어났다. 아버지 나기정은 일제강점기에도 계속 공직에 있으면서 용인군 군수를 역임했기 때문에 나혜석 작가는 좋은 환경에서 자랐다. 아버지 나기정은 아들, 딸을 차별하지 않고 교육 시킨 덕분에 그는 어려서부터 한학을 수학하였다. 그러나 나기정에게는 몇 명의 첩이 있었는데, 나혜석 작가가 사춘기일 때 그녀보다 한 살 많은 첩을 들이는 것을 보고 정조 관념과 축첩제도, 가부장적 제도에 수많은 의문을 품게 된다. 나혜석 작가는 1910년 8월 제1회 졸업생 4명 중 한 명으로 삼일여학교를 졸업하고, 같은 해 9월 1일 진명여학교에 편입학한다. 1913년 진명여자고등보통학교 제3회 졸업생 7명 중 최우등으로 졸업했는데, 그 사실이 신문에 보도되기까지 했다. 그리고 1913년 둘째 오빠 나경석의 권유로 일본으로 유학, 동경여자미술전문학교에 입학해 서향화를 공부하며 화가의 길에 들어섰다. 일본 체류 중 오빠 나경석의 친구인 최승구를 만나 연애하게 된다. 그리고 1918년 3월 사립 여자 미술학교를 졸업하였다. 1919년 2월 8일 2·8 독립 선언에 참석하고, 3·25 이화학당 학생 만세 사건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면서 징역 6개월 형을 선고받는다. 그때 변호사 김우영이 나혜석의 변론을 맡아서 두 사람은 가까워진다. 1920년 4월 10일, 자신의 4가지 요구 사항을 수용해준 김우영과 결혼하였다. 그리고 일본 외무성이 주는 특별 포상인 해외 위로 여행 대상자가 된 남편 김우영과 함께 세계일주여행에 올랐다. 유럽과 미국 등지의 여행은 나혜석 작가의 사상과 작품세계에 큰 영향을 주었고, 1920년대 후반에는 파리에 체류하여 프랑스의 인상주의 화법을 배우게 된다. 그러나 파리에 외교관으로 주재하고 있던 최린과 염문설이 돌았고, 귀국 후 시집살이와 가난에 시달리다 최린과 불륜을 저질러 김우영과 이혼하였다. 최린을 정조 유린이라는 명목으로 고소하였다가 패소하고, ‘이혼고백서’로 인해 사회로부터 큰 비판을 받아서 마땅한 벌이를 할 수 없게 되었다. 가족들과도 제대로 된 교류를 하지 못하고 살다가 결국 1948년 12월 10일, 서울의 시립 자제원 무연고자 병동에서 사망하였다.
나혜석 작가의 작품에는 여성과 사회 개혁에 대한 이야기가 상당히 들어있다. 그녀는 국내 첫 페미니즘 문학으로 평가되는 <경희>에서 주인공은 여자도 왜 교육을 받아야만 하는지를 봉건적 여성의 삶의 모순을 통해 보여준다. 이 뿐만 아니라, 글과 그림으로 여자도 한 사람의 인간으로 대우해주어야 함을 거듭 주장하였다. 조선시대 여성은 삼종지의(三從之義)라고 ‘어려서는 아버지를 따르고, 시집가서는 남편을 따르고, 남편이 죽은 뒤에는 아들을 따라야 한다.’는 가부장적 도리에 따라 살았는데, 그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것이다. 그와 동시에 <이혼고백서>에서 당시 금기시되어 있던 여성의 성욕을 거론했으며, 자신들은 정조를 지키지 않으면서 여성들에게만 요구하는 남성들의 이중성을 비판했다. <구미유기>에서는 영국의 참정권 운동을 소개하면서 참여한 영국여성운동가의 활약을 알리면서 개화파의 실패 이후 참정권에 거부반응을 보이던 사람들을 향해, 국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민주주의와 참정권의 당위성을 말하였다. 또한 <모된 감상기>에서는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으로 묘사된 분만 시의 고통을 솔직하게 토로하며 여성의 육체에 대한 언급을 기피하는 금기를 깨뜨렸다.
나혜석 작가는 다른 작가들이 차마 언급하지 못했던 여성에 대한 사회적 불평등과 환상을, 사회의 시선을 두려워하지 않고 당차게 비판하였다. 다만 그것을 화려한 문체와 뛰어난 글솜씨로 표현했으므로 마땅히 문학인으로서 존경할만한 인물이다. <경희>가 그 예가 된다. 문화포털에서는 <경희>에서 주인공의 심리묘사를 통해 1910년대 일본 여자 유학생의 갈등과 고뇌가 자세히 그려져 있어 소재적인 가치도 있는 작품이라고 하면서, 문제 제기와 갈등 해결의 현실성과 인물 묘사의 생생함에서 1910년대 단편소설 중 가장 우수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말하니 나혜석이 문학에 대한 충분한 재능을 갖고 있었음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생애

작품 세계

문학사적 의의

작품

그림

저작

대표 작품

경희

모된 감상기

이상적 부인

구미시찰기

이혼고백서